•  


忠北 總選 레이스 始作…‘4代 4’ 均衡錘 어디로?|동아일보

忠北 總選 레이스 始作…‘4代 4’ 均衡錘 어디로?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1日 18時 25分


코멘트
ⓒ뉴시스
오는 4月 10日 치러지는 22代 總選 候補者 登錄이 始作되면서 本格的인 選擧 레이스가 始作됐다.

이番 總選 候補 登錄 첫날인 21日 午後 6時 基準 忠北 8個 選擧區에서는 19名이 出師表를 던졌다. 22日 午後 6時 마감까지 各 政黨 候補와 無所屬 出馬者 等 23名이 候補者로 이름을 올릴 것으로 豫想된다.

大部分 地域區에서 민주당과 國民의힘이 兩强 構圖를 形成한 가운데 改革新黨, 새로운未來, 綠色正義黨, 自由統一黨 等 群小政黨 候補들이 挑戰하는 形局이다.

道內 議席數를 사이 좋게 나눠 가진 민주당과 國民의힘은 地域區 8席을 싹쓸이하겠다며 票心 攻略에 나서고 있으나, 中央·地域발 各種 論難·疑惑 等이 地域 總選 판勢를 뒤흔들 變數가 될 수 있다.

◇國힘·民主 4代 4 兩分 構圖 깨질까

忠北에서는 只今의 與野 巨大 兩黨 ‘4代 4’ 均衡 構圖가 어떻게 바뀔지가 이番 總選 觀戰 포인트다.

道內 巨大 與野 兩分 構圖는 道內 選擧區가 7곳에서 8곳으로 늘어난 17代 總選 以後 두 次例 이뤄졌다.

20代 總選에서는 國民의힘의 前身인 새누리黨이 5席을 確保했으나, 권석창(堤川·丹陽) 前 議員이 2018年 5月 選擧法 違反으로 議員職을 喪失하면서 같은해 치러진 補闕選擧에서 민주당 이후삼 前 議員이 勝利하며 다시 均衡이 맞춰졌다.

21代 總選에선 다시 民主黨이 5席, 國民의힘이 3席을 차지했다.

그러나 민주당 鄭正淳(淸州上黨) 前 議員이 公職選擧法 違反으로 中途 落馬하면서 치러진 再選擧에서 國民의힘 鄭宇澤 議員이 當選돼 다시 4代 4 構圖가 갖춰졌다.

忠北 政治 構圖가 注目받는 것은 歷代 全國單位 選擧에서 民心의 바로미터 役割을 한 地域이기 때문이다. 道內에서 多數 議席을 차지한 政黨은 大部分 院內 第1黨이 됐다.

이에 國民의힘과 民主黨은 兩分 構圖를 깨고 政治的 優位를 占하기 위해 選擧運動 期間 熾烈한 競爭을 벌일 것으로 展望된다.

◇與野 “우리가 優位”…中央·地方發 變數도

國民의힘은 李鍾培 徒黨委員長을 總括選對委員長으로 推戴하고, 오는 23日 道黨에서 選對委 發隊式을 열고 本格的인 選擧運動에 들어간다.

林昊宣 道黨委員長과 金炳佑 前 忠北敎育監을 共同常任選對委員長으로 推戴한 민주당도 24日 道黨에서 發隊式을 열 豫定이다.

민주당과 國民의힘 충북도黨은 저마다 道內 8席 席卷을 自信하고 있으나, 地域 政街는 無黨層이 많아지면서 이番 總選 過半 議席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忠北 選擧 판勢를 흔들 中央發 變數로는 이 臺詞·黃 首席 論難, 醫大 定員 增員, 曺國革新黨 烈風, 投票率 等이 꼽힌다.

地域에서는 민주당의 境遇 淸州圈을 中心으로 한 非命橫死 公薦 論難이, 國民의힘은 鄭宇澤 議員의 돈封套 收受 疑惑·朴德欽 議員의 選擧法 違反 論難 等이 變數가 될 수 있다.

民主黨 5線 卞在一(淸州請願)·初選 李將燮(淸州書院)·3線 都鍾煥(淸州흥덕) 議員이 競選했고, 鄭 議員도 公薦이 取消되며 落馬했다. 이로써 淸州圈 總選은 14代 總選 以後 32年 만에 처음으로 現役 候補 없이 치러지게 된다.

競選에서 불거진 非命橫死 親명橫財 論難이 本選까지 이어질 境遇 政治新人들로 構成된 淸州圈 민주당 候補들에게 多少 不利하게 作用할 수 있다고 地域 政街는 보고 있다.

國民의힘은 東南4軍 朴 議員의 當選祝賀 파티와 選擧法 違反 論難이 負擔이다. 鄭 議員 落馬로 代身 公薦된 淸州上黨 서승우 候補는 促迫한 日程과 地域區 變更이 負擔으로 作用할 수 있다.

淸州請願에서는 國民의힘 김수민 候補와 改革新黨 장석남 候補의 與圈 候補 單一化가 選擧 판勢에 어떤 影響을 미칠 지도 關心事다.

[淸州=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