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태웅 42% 權寧世 38.1%… 리턴매치서 薄氷 싸움 [激戰地 輿論調査]|東亞日報

강태웅 42% 權寧世 38.1%… 리턴매치서 薄氷 싸움 [激戰地 輿論調査]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6〉 서울 龍山
4年前엔 890票 서울 最小 隔差
江 “龍山 大統領室 다시 以前할것”
卷 “地域 發展 牽引할 힘있는 候補”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4年 만의 ‘리턴 매치’가 確定된 서울 龍山에서 더불어民主黨 강태웅 候補에게 투표하겠다는 應答은 42%, 現役인 國民의힘 권영세 候補를 뽑겠다는 應答은 38.1%로 나타났다. 隔差는 3.9%포인트 差로 誤差範圍 內(±4.4%) 接戰이다. 2020年 21代 總選에선 權 候補(47.8%)가 姜 候補(47.1%)에게 0.7%포인트 差(890票)로 이겨 勝利했다. 서울 地域 最小 隔差 勝負였다. 龍山은 國民의힘이 4年 前 서울 總 49席 中 8席만 얻을 때 江南 3具 外에서 唯一하게 勝利한 地域이다.

2022年 大統領室이 鍾路에서 용산으로 移轉되면서 龍山은 새로운 政治 1番地로 떠올랐다. 또 서울 核心 勝負處인 漢江벨트의 中心이다. 민주당은 “龍山 收復으로 尹錫悅 政權 審判의 象徵으로 삼겠다”고 벼르고 있고, 國民의힘은 “眞正한 政權 交替를 達成하는 總選 勝利의 발板으로 삼겠다”고 맞서고 있다.

● 강태웅-權寧世 3.9%포인트 差

20日 동아일보가 輿論調査機關 리서치앤리서치에 依賴해 18, 19日 서울 용산에 居住하는 滿 18歲 以上 成人 男女 504名에게 100% 無線 電話面接으로 實施한 輿論調査(95% 信賴 水準에 標本誤差 ±4.4%포인트, 응답률은 9.6%,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參考) 結果 當選 可能性이 가장 높은 候補를 묻는 質問에는 權 候補가 39.2%로 姜 候補(28.9%)에게 10.3%포인트 次로 앞섰다.

“選擧 當日까지 現在 支持하는 候補를 繼續 支持한다”는 應答이 姜 候補 支持者의 82.5%, 權 候補 支持者의 81.4%였다. “바꿀 수 있다”는 應答은 姜 候補 支持者가 15.7%, 權 候補 支持者가 13.8%였다. 全體 應答者 中에서는 69.5%가 “現在 支持 候補를 繼續 支持한다”, 22%가 “바꿀 수 있다”고 答했다. 中道層 가운데선 “現在 支持하는 候補를 바꿀 수도 있다”는 應答이 29.9%로 集計됐다. 地域 關係者는 “選擧 當日까지 中道層 票心 確保가 勝負를 가를 것”이라고 말했다.

용산의 ‘스윙보터 投票 性向’도 나타났다. 지난 總選에서 權 候補를 찍은 사람의 17%가 姜 候補를 支持한다고 答했다. 姜 候補를 찍은 사람 中에 權 候補를 支持하겠다는 應答은 5.7%였다. 龍山은 陳永 前 行政安全部 長官이 17∼18代 總選 때 한나라당, 19代 總選 때 새누리당 候補로 當選됐다가 20代 總選 때 민주당으로 옮겨 當選된 곳이다.

政府 牽制를 위해 민주당을 支持해야 한다는 政權牽制論(37.7%)과 國政 安定을 위해 國民의힘을 支持해야 한다는 國政安定론(33.3%)의 隔差는 誤差範圍 內인 4.4%포인트였다. 調査 期間인 18, 19日엔 ‘李鐘燮-황상무 論難’이 불거져 ‘與黨 首都圈 危機論’이 再點火된 때였다.

● 與 “힘 있는 大統領 先輩” 野 “大統領室 再以前”

姜 候補는 1號 公約으로 ‘龍山 大統領室 再以前’을 내세우며 政權 審判論에 불을 붙이고 있다. 姜 候補는 “集會·示威에 따른 洞네 騷音, 層高 制限, 警護 問題 等으로 용산區民들의 不滿이 크다”며 “지난 選擧 惜敗 以後 切齒腐心하는 心情으로 地域 골목골목을 누비며 地域民들의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權 候補는 尹 大統領의 大學 先輩이자 尹錫悅 政府 初代 統一部 長官을 지낸 4線(16∼18代 永登浦乙 包含) 重鎭이라는 ‘人物論’으로 맞서겠다는 戰略이다. 權 候補는 “大統領을 만든 사람으로서 힘 있게 地域 發展을 牽引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番 國會에서 始作한 鐵道 地下化 推進 等을 다음 國會에서 本格的으로 進行하고 完決 짓겠다”고 말했다.


조권형 記者 buzz@donga.com
안규영 記者 kyu0@donga.com
#서울 龍山 #輿論調査 #강태웅 #權寧世 #리턴매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