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 246곳 公薦 完了…現役 交替 34.6%·平均 56.3歲·女性 17%|東亞日報

民主, 246곳 公薦 完了…現役 交替 34.6%·平均 56.3歲·女性 17%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20日 13時 32分


코멘트
이재명 대표와 비명계(비이재명)계 박용진·박광온·송갑석 의원. ⓒ News1
李在明 代表와 非명系(非李在明)系 朴用鎭·박광온·송갑석 議員. ⓒ News1
더불어民主黨이 地域區 現役 3名 中 1名꼴로 4·10 總選 候補를 交替했다. 大部分은 非명(非李在明)系인 탓에 政治權은 이番 민주당의 公薦을 두고 ‘非命橫死 親명橫財’라고 評價했다.

20日 뉴스1 取材에 따르면 全體 254個 地域區에서 246個(96.8%)의 公薦이 完了됐다. 大邱·慶北(TK) 一部와 進步黨과 單一化 地域區를 除外하면 公薦이 마무리 手順이라고 民主黨은 보고 있다.

민주당 總選 候補의 平均 年齡은 56.3歲다. 最年少 候補는 慶南 密陽 宜寧·함안·昌寧에 出馬하는 28歲 우서영 慶南道黨 代辯人이다. 最高齡 候補는 全南 海南·莞島·珍島의 81歲 朴趾源 前 國精院長이다.

公薦狀을 따낸 男性 候補는 204名(82.9%), 女性 候補는 42名(17%)이었다. ‘女戰士 3人坊’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과 全賢姬 全 國民權益委院長, 李彦周 前 議員도 候補 登錄을 마쳤다.

現役 147名 中 51名(34.6%)이 바뀌었다. 민주당은 그間 現役 交替率을 들어 ‘시스템 革新 公薦’이라고 自評했었다.

3選 以上 重鎭으로만 따지면, 33名 가운데 13名(39.3%)李 물갈이됐다. 3選 都鍾煥·全海澈 議員과 4線 김상희 議員이 競選에서 敗北했다. 4選 노웅래 議員과 5線 卞在一·安敏錫 議員이 公薦 排除됐다.

ⓒ News1
ⓒ News1
이番에 選擧區가 줄어든 京畿 富川甲·乙·病의 境遇 모두 現役이 바뀌었다. 富川甲은 金炅俠 議員에서 徐煐錫 議員으로, 乙은 설훈 議員 脫黨으로 李在明 代表의 側近 김용을 辯護한 김기표 辯護士가, 病은 김상희 議員을 제치고 정진상 賂物收受 事件의 辯護人 이건태 辯護士가 公薦을 確定했다.

再選에 挑戰할 수 있는 機會를 얻은 初選은 43名(61.4%)이다. 강득구·강선우·김승원·金容民·김한규·문정복·이소영 議員 等이 單數公薦을 받았다. 김주영·민형배·박성준·이수진·임오경·專用機·최기상 議員 等은 競選을 치러 候補로 定해졌다.

系派別로 살펴보면, 親命(親李在明)系 指導部와 院內·外 人事는 大擧 公薦權을 獲得했다.

李在明 代表와 洪翼杓 院內代表, 鄭淸來·高旼廷·朴贊大·서영교·장경태·서은숙 最高委員이 單數公薦을 받았다. 朴政賢 最高委員도 朴英淳 議員의 脫黨으로 事實上 單數公薦됐다.

院外 親명系로는 박균택 黨代表 法律特報와 정진욱 黨代表 政務特別補佐役, 양부남 黨 法律委員會 共同委員長, 김우영 江原道黨委員長, 李貞鉉 前 JTBC 앵커, 양문석 前 統營·固城 地域委員長, 김동아 辯護士가 競選을 通過했다.

李在明 指導部가 들인 總選 人材들도 大體로 本選行에 搭乘했다. 27名의 迎入人材 中 22名(81.5%)李 地域區로 配置됐다. 그中 15名이 戰略公薦을 包含해 單數公薦을 받았고, 競選 對象 7名 가운데 6名이 勝利했다.

이와 달리, 非명系는 相當數 탈락했다.

非명系 大多數는 現役 下位 評價 ‘페널티’의 壁을 넘지 못했다. 現役 評價 下位에 든 國會副議長 김영주 議員은 國民의힘으로, 朴英淳·薛勳·洪永杓 議員은 새로운미래로 黨籍을 옮겼다. 金漢正·박광온·朴用鎭·윤영찬·송갑석 議員은 現役 評價 下位가 받는 不利益을 克服하지 못하고 競選에서 苦杯를 마셨다.

이 밖에 非명系 文在寅 政府 文化體育관광부 長官을 지낸 3線 도종환 議員과 再選 강병원·再選 申東根 議員, 初選 이용우 議員 亦是 本選 進出에 失敗했다.

民主黨 公薦 過程에서 5名(金鍾民·박영순·薛勳·오영환·洪永杓)은 새로운미래로, 7名(강민정·권인숙·김경만·金宜謙·梁李媛瑛·윤영덕·李東柱)은 더불어민주연합으로, 1名(黃雲夏)은 曺國革新黨에 入黨 했으며 2名(動作을 이수진·전혜숙)은 민주당을 脫黨해 無所屬으로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