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韓 衝突에, 與 “4年前 惡夢 再演 憂慮”|東亞日報

尹-韓 衝突에, 與 “4年前 惡夢 再演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首都圈 候補들 “中道層 등 돌려”

수도권 민심잡기 총력전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위원장(오른쪽)이 19일 오후 서울 동작구 남성사계시장을 방문해 유권자와 셀카를 찍고 있다.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나경원 예비후보도 보인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首都圈 民心잡기 總力戰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 兼 總括選對委員長(오른쪽)李 19日 午後 서울 銅雀區 男性四季市場을 訪問해 有權者와 셀카를 찍고 있다. 서울 동작乙에 出馬한 羅卿瑗 豫備候補度 보인다. 이훈구 記者 ufo@donga.com
4·10總選을 3週 앞두고 尹錫悅 大統領과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의 2次 衝突로 벌어진 與圈의 自中之亂에 首都圈 候補들은 “中道層이 떠나 이대론 總選에서 폭亡한다. 4年 前 總選 首都圈 慘敗 惡夢 때보다 더 議席數가 줄어들 수 있다”고 憂慮했다. 21代 總選에서 國民의힘은 首都圈 總 121席 中 16席(서울 8席, 京畿 7席, 仁川 1席)만 가져갔다. 黨內에선 “龍山發 리스크에 比例 私薦 論難, 한동훈 源톱 限界論이 겹쳐 總體的 危機에 빠졌다”는 指摘이 나왔다.

19日 國民의힘 中央選擧對策委員會 發隊式이 열린 가운데 首都圈 候補들은 ‘旅券에 등을 돌리는 바닥 民心’을 傳했다. 金學容 京畿圈域 選對委員長은 通話에서 “4年 前 總選과 只今 雰圍氣가 類似하다. 이대로는 10席도 어렵다”고 했고 京畿 地域에 出馬한 한 候補는 “4年 前 議席數도 어렵다”고 말했다. 金善東 서울市黨委員長은 “江北 優勢 地域에서도 逆轉되는 곳이 續出하고 있다”고 말했다. 尹相現 仁川圈域 選對委員長은 “바닥 民心이 深刻하게 惡化하고 있다”고 憂慮했다.

한 委員長은 發隊式 直後 記者들과 만나 “國家 運命을 左右하는 重大한 選擧를 앞두고 民心에 敏感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委員長은 發隊式에서 “‘우리 糖이 져도 그만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國民을 背信하는 것이다. 歷史에 罪人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黨內에선 “大統領室을 겨냥한 發言”이란 解釋이 나왔다.

한 委員長은 李鐘燮 주호주 大使, 황상무 大統領市民社會首席祕書官 論難과 關聯해 “그 部分을 整理해야 한다”고 旣存 立場을 再確認했다. 하지만 大統領室은 한 委員長 要求에 應할 뜻이 없는 것으로 傳해졌다. 公式 對應도 自制한다는 雰圍氣다.

“서울-京畿 4年前 15席도 못건질 판” 與 首都圈 候補들 아우聲


尹-韓 2次 衝突에 “龍山 리스크”
中道層 與支持率 7日새 8%P 빠져
候補者들 “바닥 民心 너무 안좋다”
韓 “總選 지면 尹政府 뜻 못펴고 끝”


“龍山 리스크가 致命打다. 서울은 (4年 前 議席數) 8席 플러스 알파(+α)가 아니라 마이너스 알파가 될 판이다.”(국민의힘 서울 地域 候補)

“京畿 議席數도 21代 總選 때 7席보다 적게 나올 것 같다.”(경기 地域 候補)

4·10總選 候補 登錄 始作일(21일)을 이틀 앞둔 19日 國民의힘 首都圈 選擧 責任者와 激戰地 候補들은 “首都圈 總 121席 中 16席을 勝利한 21代 總選 때보다 바닥 民心이 비슷하거나 더 안 좋다”고 아우성쳤다. 公式 選擧運動 期間 始作일(28일)을 一週日餘 앞둔 時點에 長期化되는 ‘李鐘燮 論難’ 等으로 中道層 民心이 惡化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둘러싼 尹錫悅 大統領과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 間 2次 衝突 樣相에 出口가 보이지 않으면서 “必敗” 憂慮까지 나온다. 國民의힘은 지난 總選에서 首都圈 總 121席 中 16席으로 서울 總 49席 中 8席, 競技 總 59席 中 7席, 仁川 總 13席 中 1席만 얻었다. 22代 總選에선 首都圈 總議席이 122席으로 늘어났다.

한 委員長은 이날 選對委 發隊式에서 “政府와 執權與黨은 조금이라도 傲慢하거나 國民 앞에 君臨하려는 모습을 보였을 때 큰 危機가 왔다. 이番 總選에서 지면 尹錫悅 政府는 執權하고 뜻 한番 펼쳐보지 못하고 끝나게 될 것”이라며 大統領室을 겨냥했다.

● “冷淡해진 中道層 마음 느껴져”

서울 選對委員長을 맡은 3選 議員 出身 金聖泰 前 議員은 “候補들이 지난 總選 狀況보다 더 안 좋다는 볼멘소리를 스스럼없이 하고 있다”고 했다. 再選 議員 出身 金善東 서울市黨委員長(서울 道峰乙 候補)은 “이렇게 繼續 가다가는 지난 總選과 같은 慘敗를 反復할 수 있다”고 했다. 서울 ‘漢江벨트’ 地域區인 中-成東甲 尹喜淑 候補는 “每日每日 中道層 住民들 마음이 冷淡해지는 게 느껴진다”고 했다. 競技 ‘水原벨트’(水原丙)에 差出된 방문규 全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은 “現場에서 (용산에 對한) 失望感이 相當하다는 걸 느끼고 있다”고 吐露했다. 仁川 選對委 關係者는 “지난 選擧 結果와 똑같이 나올 것 같다”고 傳했다.

一部 首都圈 候補들은 이날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中央選擧對策委員會 發隊式 및 公薦者大會 行事에도 不參했다. 한 候補는 “只今 자리를 비울 수조차 없다. 이런 選擧는 처음 봤다”고 傳했다. 黨 指導部 關係者도 “首都圈 選擧는 1000票에서 3000票 差異로 當落이 바뀌는데 이런 紛亂이 일어나 너무 안타깝다”고 했다.

● “大統領室 全面 刷新” 要求도

首都圈 候補들이 꼽는 危險 要因 中 核心은 中道層 民心 惡化다. 한국갤럽의 12∼14日 調査에서 國民의힘(24%)과 더불어民主黨(33%) 中道層 支持率 隔差는 9%포인트差였다. 이 臺詞 出國(10日) 前인 5∼7日 調査 때 中道層 支持率은 國民의힘 32%, 民主黨 29%였다. 一週日 만에 支持率이 뒤집힌 것(모두 無線電話 100% 方式으로 實施.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 參照).

監査院長을 지낸 崔在亨 議員(서울 鍾路 候補)은 “우리 黨은 李官燮 祕書室長 交替부터 始作해 卽刻的인 大統領室의 全面 刷新을 要求해야 한다”고 했다. 서울 東大門乙 候補 金京鎭 前 議員은 “大統領이 泣斬馬謖을 할 때는 해야 나머지 候補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可能性과 機會가 생긴다”며 “國民은 尹 大統領이 曺國 前 法務部 長官에 對해 斷乎하게 搜査했던 것과 比較할 것”이라고 했다. 金學容 京畿選對委員長(京畿 安城 候補)은 “首都圈이 하나의 生活圈이 되면서 京畿道가 中央政治의 影響을 고스란히 받고 있다. 最近 黨 支持率이 며칠 사이 10%포인트를 오르락내리락하는 理由”라며 ‘龍山 리스크’ 波長을 憂慮했다.

한 委員長은 “22日 남은 期間 동안 죽어도 서서 죽겠다는 姿勢로 臨할 것”이라며 “이番에 지면 尹錫悅 政府는 執權하고 뜻 한番 펼쳐보지 못하고 끝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國民의힘 選對委 核心 關係者는 “이런 狀況이면 繼續 支持率이 뚝뚝 떨어질 텐데 黨과 候補가 最大 被害者이지만 龍山 스스로도 植物政府가 될 狀況”이라고 했다.


김준일 記者 jikim@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조권형 記者 buzz@donga.com
최혜령 記者 herstory@donga.com
#尹錫悅 #한동훈 #衝突 #國民의힘 #總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