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曺國 發言에 唐慌한 李在明 “설마 그렇게 말했겠냐…오보 아닐까 싶다”|동아일보

曺國 發言에 唐慌한 李在明 “설마 그렇게 말했겠냐…오보 아닐까 싶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9日 16時 07分


코멘트

朴智元 “曺國革新黨 名譽黨員 좋다”
民主黨 指導部 “不適切…最高委서 論議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강원도 춘천명동거리에서 강원 현장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3.19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가 19日 午前 江原道 春川鳴動거리에서 江原 現場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共同取材) 2024.3.19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는 祖國革新黨 曺國 代表가 最近 曺國革新黨 支持率 上昇勢에 對해 “尹錫悅이 너무 싫은데 民主黨도 찍기 싫다는 有權者들이 많기 때문”이라는 趣旨로 言及한 것에 對해 “조 代表가 설마 그렇게 말씀하셨겠나 싶다”라며 19日 不快感을 드러냈다. 조 代表는 前날 한 유튜브 對談에서 最近 訪問한 大邱에서의 逸話를 說明하면서 “제가 놀랐던 게 (大邱 市民들이) ‘민주당을 찍은 적이 없는데’라고 하면서 이番엔 曺國革新黨을 찍겠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TK(大邱·慶北)에 계신 분들의 立場은 尹錫悅은 싫은데 민주당으로는 안 가는 것”이라고 敷衍했다.

이와 關聯한 立場을 묻는 質問에 李 代表는 이날 講院 春川 遊說에서 “誤報가 아닐까 생각하고, 或是 잘못 表現했을거라고 생각한다. 설마 그러지 않았을거라고 생각한다”며 難色을 표했다.

조 代表는 自身의 發言이 이슈가 되자 이날 對談 發言 原本이 담긴 立場門을 내고 “一部 記者가 曺國革新黨과 민주당 間 離間질을 試圖한다”며 “保守性向 大邱 市民의 말을 紹介한 것을 마치 내가 말한 것처럼 歪曲 傳播하고 있다”고 解明했다.



조 代表가 나온 對談에 함께 出演한 朴趾源 前 國精院長이 祖國革新黨 名譽黨員 提案에 肯定的인 反應을 보인 것을 두고도 民主黨 指導部는 不快感을 드러냈다. 朴 前 院長은 最近 민주당 全南 海南-莞島-珍島 公薦 候補로 確定됐다. 該當 對談에서 朴 前 院長은 조 代表가 “저희랑 情勢 認識이 똑같다. 나중에 名譽黨員으로 모셔야겠다”고 웃으며 말하자 “二重 黨籍은 안 되니 名譽黨員 좋다. 폭넓게 봐야 한다”고 和答했다.

이에 對해 李 代表는 “민주당의 比例 政黨은 더불어민주연합이 분명하다”며 “민주당 候補라면 名譽黨員을 하더라도 더불어민주연합에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國民과 民主黨 黨員, 支持者분들께서 賢明하게 잘 判斷하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民主黨 정청래 最高委員도 페이스북에 朴 前 院長의 對談 內容을 올린 뒤 “民主黨 公薦을 받은 候補가 저런 式으로 發言하는 것은 매우 不適切해 보인다”며 “友軍보다 我軍이 더 많아야 한다는 李在明 代表의 속타는 心情을 알고도 이러는가, 몰라서 이러는가. 黨 指導部 一員으로서 深刻한 事案으로 最高委員會議서 論議하겠다”고 批判했다.

이와 關聯해 朴 前 院長은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於此彼 民主黨 公薦狀을 받은 狀態에서 다른 黨의 名譽黨員을 하는 건 이中 黨籍이 돼서 不可能하다”며 “가벼운 弄談으로 주고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안규영 記者 kyu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