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블링컨 “民主主義, 偶然의 産物 아냐…고통스러워도 短點 直視해야”|동아일보

美 블링컨 “民主主義, 偶然의 産物 아냐…고통스러워도 短點 直視해야”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18日 12時 52分


코멘트

第3次 民主主義 頂上會議 長官級 會議서 歡迎辭
"韓國, 域內 가장 强力·力動的인 民主主義 國家"

ⓒ뉴시스
토니 블링컨 美國 國務部 長官은 18日 “民主主義는 偶然의 産物이 아니며 不便하고 고통스럽더라도 우리 自身의 短點을 透明하게 直視해야 한다”고 밝혔다.

블링컨 長官은 이날 午前 서울 中區 신라호텔에서 열린 ‘第3次 民主主義 頂上會議’ 長官級 會議 開會辭를 통해 “民主主義를 消化하는 것은 共同 努力이고 責任이다. 政府와 國民이 함께 努力할 때 可能하다. 끊임없이 努力하고 更新해야 한다”고 말했다.

民主主義 頂上會議는 美國 主導로 民主主義 陣營의 結集力을 强化하기 위해 지난 2021年 처음 열렸다. 2次 會議는 지난해 3月 韓國·美國·코스타리카·네덜란드·잠비아 5個國이 共同 主催했으며, 이番 會議는 韓國이 ‘未來 世代를 위한 民主主義’를 主題로 單獨 主催했다.

블링컨 長官은 “韓國은 한 世代에 걸쳐서 域內에서 가장 强力하고 力動的인 民主主義 國家이자 全世界 民主主義 擁護者로 變貌한 자랑스런 國家”라면서 “大韓民國에서 모인 것은 正말 가슴벅찬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크고작은 나라, 東西洋, 先進國과 開發途上國의 다양한 背景을 갖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는 聯合돼 있다. 民主主義야말로 人間의 潛在力을 發揮하고 國民을 위한 結果를 가져다주는 가장 强力한 手段이라는 確固한 信念을 갖고 있어서다”고 强調했다.

그는 “美國이 國內에서 民主主義를 保護하고 加速化하는 同時에 民主主義 世上을 만드는 데에도 도움을 줘야 한다”며 “3年 前 조 바이든 大統領이 民主主義 頂上會議를 出帆한 것은 民主主義 거버넌스가 變曲點에 到達했다는 認識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强力한 政治的 開放 물결이 冷戰 終熄 以後 全 世界에서 일었지만 지난 20年間 民主主義는 後退했다. 많은 곳에서 基本的 自由가 弱化되고 選擧權이 攻擊 받았으며 不淨腐敗가 希望을 갉아먹었다”고 指摘했다.

그는 “우리는 지난 3年間 이러한 挑戰에 맞서기 위해 함께 일어섰다”며 “世界 各地 100個 以上의 政府가 具體的인 行動을 통해 自國 民主主義를 强化하고, 새롭게 하고, 함께 일해서 共同 威脅에 對處하기 위해 獻身하게 됐다”고 評價했다.

블링컨 長官은 “民主主義가 國民 要求에 副應하고 國民 삶과 生計에 重要한 問題 解決을 提供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면 서 “特히 一部에 局限되는 게 아니라 모두를 爲한 것이어야 한다. 우리 中 누구도 敢히 좋은 아이디어를 獨占할 수 없다”고 傳했다.

이어 “民主主義 活性化하려면 包容的이고, 權利를 尊重하며, 사람들의 삶을 발전시키는 方向으로 나아가는 技術의 未來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權威的·抑壓的 政權이 民主主義와 人權 毁損을 위해 技術을 活用하는 狀況에서 技術이 民主 價値와 規範을 지킬 수 있도록 한다”고 强調했다.

그는 “AI와 디지털 手段이 民主的 刷新을 促進케 할 方法을 論議할 機會를 가질 것”이라며 “民主主義 頂上會議의 힘은 解決策을 高융·擴張하며, 集團行動 觸媒하고, 慣行을 變化할 能力이 있다고 믿는다. 그로 인해 世界 信賴를 繼續 얻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確信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