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진당 後身’ 進步黨 推薦 3人, 野衛星政黨 當選圈에 모두 配置|東亞日報

‘통진당 後身’ 進步黨 推薦 3人, 野衛星政黨 當選圈에 모두 配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정혜경 5番-전종덕 11番-손솔 15番
民主黨內 “院內入城 레드카펫” 不滿
임태훈 빼고 김영훈 前민노총委員長
進步黨, 釜山 연제구서 民主黨 꺾고… 蔚山-大邱 이어 3番째 ‘野 單一候補’

더불어民主黨의 比例 衛星政黨人 더불어민주연합이 進步黨에서 推薦한 候補 3人을 모두 當選圈에 配置했다. 민주당이 進步黨과 比例代表뿐 아니라 地域區에서도 事實上 全面 選擧連帶에 나선 가운데 釜山 蓮堤에서 치러진 野圈 單一化 競選에선 進步黨 候補가 민주당 候補를 꺾고 野圈 單一候補가 됐다. 이로써 민주당이 앞서 讓步한 蔚山 北區와 大邱 東歐에 이어 地域區에서만 세 番째 進步黨 單一候補가 本選行 티켓을 따냈다. 이를 두고 민주당 內에서도 “政黨 支持率 1%에 그치는 進步黨을 위해 민주당이 過度하게 院內 入城龍 레드카펫을 깔아주고 있다”는 批判이 나오고 있다.

● 黨內 “왜 이렇게 進步黨 入城 保障해 주나”

더불어민주연합은 17日 市民社會가 推薦한 서미화 前 國家人權委員會 非常任委員을 比例 1番, 민주당 몫의 魏聖洛 前 駐러시아 大使와 백승아 前 敎師勞組聯盟 事務處長, 임광현 前 國稅廳 次長을 2∼4番에 配定했다고 發表했다.

統合進步黨의 後身 格인 進步黨 推薦 候補 3人(정혜경, 전종덕, 손솔)은 各各 5番과 11番, 15番을 받았다. 지난 總選 때 민주당의 衛星政黨 더불어市民黨이 比例 17番까지 院內에 入城시켰던 點을 考慮하면 이番에도 모두 當選圈에 該當하는 番號다. 더佛語民主聯合 윤영덕 共同代表는 이날 “40% 以上 得票率로 20席 以上 確保를 目標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애初 進步黨이 比例 候補로 選出했던 장진숙 進步黨 共同代表는 過去 한총련 代議員, 國家保安法 違反 嫌疑 等 履歷 때문에 정혜경 前 進步黨 慶南道黨 副委員長으로 뒤늦게 交替된 것으로 傳해졌다. 鄭 前 副委員長은 ‘敎育, 勞動’ 分野, 전종덕 前 民勞總 事務總長은 ‘勞動, 保健醫療’ 分野, 손솔 前 進步黨 首席代辯人은 ‘靑年, 女性’ 分野로 各各 順番을 받았다. 이를 두고 민주당 內에선 “그동안 靑年과 敎育, 勞動 分野를 위해 힘썼던 民主黨 所屬 人士도 얼마나 많은데 굳이 進步黨의 院內 入城을 왜 이렇게까지 保障해 주려는 건지 모르겠다”는 不滿이 나왔다.

지난 總選 때도 더불어市民黨 比例代表로 院內에 入城했던 새進步聯合 龍慧仁 常任選對委員長(33)은 比例 6番을 받아 ‘比例 再選’에 成功할 可能性이 높아졌다. 더불어민주연합은 良心的 兵役拒否 論難 속 公薦 排除된 임태훈 前 軍人權센터 所長 代身 김영훈 前 民勞總 委員長에게 市民團體 몫으로 20番을 줬다. 金 候補는 2010∼2012年 民勞總 委員長을 맡았는데 當時 민노총이 發刊한 ‘統一 敎科書’가 北韓의 3代 世襲과 核 開發을 正當化했다는 論難을 빚었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이날 發表에서 金 前 委員長을 ‘現 韓國鐵道公社 機關士’로만 紹介해 民勞總 委員長 履歷을 숨기려 한 것 아니냐는 指摘이 나왔다.

● 進步黨, 金在姸 等 地域構圖 期待

進步黨은 이날 釜山 연제구 野圈 單一化 競選 結果 노정현 候補가 민주당 이성문 候補를 꺾고 單一候補로 決定됐다고 밝혔다. 15日부터 이틀間 100% 國民 輿論調査로 進行된 競選에서 進步 政黨 最初 蓮堤區 再選 區議員 出身인 盧 候補가 蓮堤區廳長 出身인 李 候補를 꺾은 것. 政治權 關係者는 “盧 候補가 4年 내내 쉬지 않고 地域 活動을 한 데다 進步黨員들의 組織的인 몰票가 加勢하면서 勝利한 것”이라고 했다. 盧 候補는 本選에서 國民의힘 候補인 金姬廷 前 議員과 붙는다.

民主黨과 進步黨은 進步黨 候補가 出馬한 87個 地域區 가운데 大邱·慶北과 湖南圈을 除外한 全國 50餘 地域區에서 競選 等을 통해 單一候補를 選出하고 있다. 앞으로 進步黨 所屬 野圈 單一候補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意味다. 進步黨은 통합진보당 出身이자 認知度가 있는 金在姸 前 議員(京畿 議政府乙)의 競選 結果에도 期待를 걸고 있다. 민주당 候補는 이재강 前 京畿道 平和部知事다.

京畿 富川乙에선 國會議員 候補는 민주당 김기표 候補로, 市議員 候補는 進步黨 이종문 候補로 單一化했다. 政治權 關係者는 “以前 選擧 때 野圈의 候補 單一化 過程에서 公職과 財政 運營權 等을 따로 챙겨주는 裏面 合意 論難이 있었다”고 指摘했다.


안규영 記者 kyu0@donga.com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더불어民主黨 #더佛語民主聯合 #統合進步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