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會 入城 뒷門’에 ‘復讐劇 活用’ 까지…비례대표 無用論 고개|東亞日報

‘國會 入城 뒷門’에 ‘復讐劇 活用’ 까지…비례대표 無用論 고개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13日 15時 57分


코멘트
국회 앞에서 투표하는 퍼포먼스 모습. 2023.12.29/뉴스1
國會 앞에서 투표하는 퍼포먼스 모습. 2023.12.29/뉴스1
政治權이 比例代表 公薦을 놓고 몸살을 앓고 있다. 國會議員 比例代表制는 社會 弱者와 專門家를 拔擢한다는 本來 趣旨는 退色하고 選擧철마다 ‘國會 入城 뒷門’이 됐다.

總選을 28日 앞두고 與野가 比例代表 候補 選拔에 着手한 가운데 總選 導入 10年을 맞이한 比例代表制 存廢를 둘러싼 論爭이 再點火했다.

13日 與野는 254곳 地域區 候補 公薦 作業을 마무리하고 있는 가운데 比例代表 候補를 申請한 人物들의 履歷과 行跡이 論難을 낳고 있다.

앞서 더불어民主黨이 主導하는 比例代表 聯合 衛星政黨人 더불어민주연합이 전지예 全 金融正義連帶 運營委員과 정영이 全國女性農民會總聯合 副會長을 推薦했지만 反美·親北論難이 불거지자 두 사람은 自進辭退했다.

專 前 運營委員은 韓美聯合訓鍊 反對 示威를 主導한 反美團體 겨레하나 活動家 出身 履歷이, 鄭 副會長은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配置 反對 集會 參席과 進步黨에 入黨한 過去가 발목을 잡았다. 反體制 活動 履歷이 國會議員 資質로 不適合하다는 指摘이다.

두 候補 落馬로 比例代表制 實效性에 問題를 提起하는 主張에도 다시 힘이 실렸다. 國民의힘은 “社會的 弱者를 代辯하기 위한 制度인 比例代表制는 急進 左派 勢力들의 活動舞臺와 犯罪者들의 避難處로 轉落했다”고 剛하게 批判했다.

여기에 민주당의 또 다른 衛星政黨格인 曺國革新黨의 境遇 前科者와 實刑을 宣告받은 人士들이 比例로 國會 入城을 準備中이다. 이番 總選에서 比例로 出馬하는 曺國 曺國革新黨 代表는 前날 “22代 國會 첫 番째 行動으로 한동훈 特檢法을 發議하겠다”고 밝혀, 政治的 報復을 위해 比例를 利用한다는 批判에 直面한 狀態다.

比例代表制는 障礙人, 移住民, 女性을 包含한 社會的 弱者의 政治 參與를 保障하는 制度다. 公職選擧法 改正을 거쳐 各各 2002年 時·道議員 選擧, 2004年 17代 國會에서 導入 後 올해로 10年이 넘었다. 이番 22代 總選을 앞두고 選擧法을 改正하면서 地域區 議席數는 1席 늘리고 比例代表 議席數는 旣存 47席에서 46席으로 1席 줄었다.

比例代表制 廢止는 그동안 여러 次例 推進된 後 霧散됐다. 지난 2019年 21代 總選 當時 國民의힘 前身인 自由韓國黨은 聯動型 比例代表制 導入에 맞서 比例代表制의 廢止를 提案했고 2016年 20代 總選 直前에도 比例代表 廢止는 政治權 主要 話頭로 떠올랐다.

比例代表 制度 維持에 贊成하는 立場에서는 地域 中心의 韓國 兩黨 政治 體制 補完제로 比例代表制를 判斷한다. 朴上兵 政治評論家는 “우리 政治가 두 巨大 政黨이 끊임없는 政治 카르텔을 이루며 그들만의 게임이 되고 있다. 게임의 根據지는 地域”이라며 “地域區를 中心으로 與野가 극한 싸움을 벌이다 보니 國會議員들이 國民을 代表하는 것이 아니라 陣營을 代表하고 地域을 代表한다”고 말했다.

이어 “反美 活動家든 反日 活動家든 누구든 (國會에) 와서 여러 思想이 꽃을 피우고 談論이 豐盛해질 必要가 있다”며 “民主黨 比例代表 公薦 論難은 比例代表 制度 自體의 問題가 아니라 比例代表 候補의 問題였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比例代表 議席數를 늘려야 한다는 主張도 적지 않다. 다만 比例代表制를 擴大한다면 專門性, 代表性이라는 本來 趣旨는 사라지고 오히려 黨 指導部 입맛에 맞는 報酬·進步 陣營 人士들이 亂立할 可能性도 함께 높아져 協議點을 찾기는 쉽지 않다.

比例代表 制度에 反對하는 立場에서는 比例代表 制度가 議員들의 專門性과 多樣性을 立法活動에 反映하기보다 側近 起用, 運動圈 登板 經路와 같이 兩極化 政治를 鞏固히 하는 手段으로 利用되고 있다는 點을 指摘한다.

新律 명지대 政治外交學科 敎授는 “比例代表 議員 大部分 職能 代表性을 갖고 立法에 寄與하려는 意志보다 次期 總選에서 政治生命을 延長하기 위해 黨 指導部 意中에 充實히 反應하려고 努力한다”며 “指導部 意中을 가장 잘 따라주는 이들이 比例 議員”이라고 指摘했다.

申 敎授는 이어 “職能 代表性을 살린 比例代表 議員들은 잘 記憶해 낼 수가 없다”며 “政治 新人들의 登龍門밖에 되지 못하는 比例代表를 차라리 廢止하고 줄인 만큼 現在 不足한 地域區 國會議員 數를 늘리는 것이 맞는다”고 强調했다.

有權者가 比例代表를 直接 뽑는 方法도 補完제로 擧論된다. 現在는 國民이 直接 比例代表 議員을 뽑지 못하고 政黨 投票만 한 뒤 各 政黨 指導部가 만든 比例代表 名單 順序대로 當選者를 決定하는 ‘閉鎖型’ 名簿制를 維持하고 있다.

이 境遇 國民이 아닌 黨 指導部에 잘 보인 候補가 公薦받을 可能性이 높다는 問題가 생긴다. 有權者가 比例代表 候補를 選擇하고 候補는 得票順으로 比例代表에 當選되는 開放型 名簿制를 導入하자는 意見도 나오지만, 實效性이 낮다는 評價가 적지 않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