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北, 京義線 陸路 地雷埋設… 南北 交流-輕俠 象徵 遮斷|東亞日報

[單獨]北, 京義線 陸路 地雷埋設… 南北 交流-輕俠 象徵 遮斷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북한이 ‘전승절’(정전협정 체결일) 70주년인 지난해 7월 27일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무인기 ‘샛별-9형’. 이 무인기는 미군의 최첨단 무인공격기인 리퍼(RQ-9)와 외형이 유사하다. 노동신문 뉴스1
北韓이 ‘전승절’(停戰協定 締結日) 70周年인 지난해 7月 27日 閱兵式에서 公開한 新型 無人機 ‘샛별-9型’. 이 無人機는 美軍의 最尖端 無人攻擊機人 리퍼(RQ-9)와 外形이 類似하다. 勞動新聞 뉴스1
北韓이 非武裝地帶(DMZ) 내 京義線 陸路와 陸路 隣近 監視哨所(GP) 一帶 等에 지난해 12月 初부터 地雷를 多量 埋設한 것으로 알려졌다. 京義線 陸路는 2004年 南北 間 連結 工事가 完了됐다. 2006年 京義線 南北出入事務所(CIQ)가 열린 뒤엔 開城工團 入住企業 關係者들이 本格的으로 活用한 道路다. 南北 輕俠의 象徵이자 統一의 礎石으로 象徵되는 길이란 것. 이 陸路에 地雷를 設置한 건 北韓이 南北 간 門을 完全히 닫는 同時에 軍事分界線(MDL) 一帶에서의 軍事的 緊張을 끌어올리겠다는 뜻을 分明히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4日 政府 消息通에 따르면 北韓軍이 지난해 12月 初부터 京義線 陸路 等에 地雷를 埋設 中인 모습이 우리 軍 監視資産 等에 捕捉됐다. 地雷를 設置한 京義線 陸路 隣近 GP는 北韓이 9·19 南北 軍事合의 全面 破棄를 宣言한 뒤 지난해 11月 末부터 復元에 着手한 DMZ 內 GP 11곳 中 1곳으로 알려졌다.

政府 消息通은 “北韓은 復元한 11곳 中에서도 特히 京義線 陸路 隣近 GP 爲主로 地雷를 埋設했다”며 “GP 防禦나 京義線을 통한 脫北을 막으려는 措置로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南北 間 往來 通路를 地雷밭으로 만든 건 南北 關係를 돌이킬 수 없는 水準으로 斷絶하겠다는 意味도 큰 것으로 보고 있다”고도 했다. 北韓이 이 陸路 위에 地雷를 設置한 건 陸路 連結 以後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우리 政府는 4日 開城工業地區支援財團을 解散하기로 決定하고 다음 달부터 淸算 節次에 突入하겠다고 밝혔다. 統一部 傘下 開城財團은 2007年 出帆했다. 以後 工團 入住企業의 施設 管理 等을 支援해 왔지만 2016年 2月 개성공단 運營이 中斷된 뒤 事實上 開店休業 狀態였다.

“北, 平壤서 ‘샛별-4型’ 等 新型 無人機 大擧 動員 南侵 訓鍊”


北, 京義線 陸路 地雷 埋設

京義線 鐵道 및 道路(陸路) 連結은 2018年 4月 當時 文在寅 大統領과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頂上會談 後 發表한 ‘板門店 宣言’에 民族의 血脈을 잇기 위한 課題 中 하나로 明示돼 있다. 그런 만큼 北韓이 京義線 陸路 및 그 周邊 監視哨所(GP)에 地雷를 集中 埋設한 건 ‘韓半島의 平和와 繁榮, 統一’을 强調한 板門店 宣言을 全面 否定하기 위한 意圖인 것으로도 풀이된다.

앞서 南北은 2007年 12月부터 京義線 中 문산(京畿 坡州)∼봉동(黃海道 開城) 區間에서 開城工團 物流 運搬用 貨物列車를 運行하는 等 56年 만에 京義線 鐵路를 連結해 定期 列車를 運行했다. 그러나 2008年 金剛山 觀光客 박왕자 氏 被殺 事件을 契機로 約 1年 만에 運行이 中斷됐다. 이에 京義線 陸路는 開城工團으로 통하는 南北 간 唯一한 通路가 됐다.

以後 京義線 陸路는 開城工團 入住企業 關係者 等을 中心으로 2015年에만 12萬9804名이 利用했다. 하지만 2016年 2月 開城工團이 閉鎖되면서 京義線 陸路도 닫혔다. 2007年 10月 고 노무현 當時 大統領이 頂上會談을 위해 訪北할 때 利用하며 南北 和解의 象徵이 됐던 道路가 닫힌 것.

이 陸路는 2018年 平昌 겨울올림픽을 契機로 一部 열렸고 南北 頂上會談이 잇달아 開催되며 다시 公式的으로 열리는 듯했다. 하지만 2019年 2月 하노이 北-美 頂上會談 決裂 後 이듬해 1月 完全히 閉鎖됐다. 전성훈 前 統一硏究院長은 “(京義線 陸路에 地雷를 設置한 건) 2020年 개성공단 內 南北共同連絡事務所를 爆破한 것처럼 그間 南北 交流·協力을 위해 해온 措置들을 모두 原狀 復元하겠다는 意味”라고 評價했다.

이런 가운데 北韓은 木材로 臨時 復元에 나섰던 非武裝地帶(DMZ) 내 GP 11곳 中 여러 곳을 아예 콘크리트까지 利用해 最近 完全히 復元한 것으로 알려졌다. GP 復元에 速度를 붙이며 軍事分界線(MDL) 一帶 緊張感을 高調시키고 있는 것.

軍 當局은 北韓이 ‘샛별-4型’ 等 지난해 公開한 新型 無人機를 大擧 平壤 上空에 띄우며 無人機를 利用한 對南 浸透 訓鍊을 實施 中인 모습도 捕捉한 것으로 傳해졌다. 政府 消息通은 “지난해 여름부터 下半期 내내 (無人機 訓鍊이) 進行됐다”고 했다. 韓美 情報當局은 北韓이 우리 4月 總選 前 無人機 浸透 挑發에 나설 可能性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北韓 #京義線 陸路 #地雷埋設 #샛별-4型 #南侵 訓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