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海水長官 候補者에 “養殖場 許可를”… 聽聞會서 民願 쏟아낸 議員들|東亞日報

[單獨]海水長官 候補者에 “養殖場 許可를”… 聽聞會서 民願 쏟아낸 議員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來年 總選 앞두고 ‘송곳檢證’ 無色
“鐵道路線 變更을” “GTX 延長”
質疑 26名中 20名 地域區 懸案 言及
聽聞會 中盤 지나면 折半以上 자리 떠

“蔚山 南部圈에 溫山線이라고 있는데 蔚山 南部圈 地域 發展의 걸림돌이 된다. 廢止하고 迂廻路線을 만드는 것을 積極的으로 檢討해 달라.”(국민의힘 서범수 議員·蔚山 蔚州)

“首都圈 廣域急行鐵道(GTX)-A, C가 平澤까지 延長되는 것 알고 있느냐. 用役 結果는 늦어도 來年 1月쯤에 發表된다고 생각하면 되겠느냐.”(더불어민주당 홍기원 議員·京畿 平澤甲)

20日 國會에서 열린 박상우 國土交通部 長官 候補者 人事聽聞會에서 與野 國土交通委員들의 地域 民願性 質疑가 쏟아졌다. 이날 聽聞會에서 한 次例 以上 質疑한 議員 26名 中 20名이 各自 自己 地域區와 關聯된 鐵道 路線 增設 및 그린벨트 解除 等 懸案을 言及하면서 ‘곧 長官’이 될 候補者에게 解決을 促求했다. 公職 候補者를 ‘송곳 檢證’해야 할 聽聞會가 來年 總選을 앞두고 現役 議員들의 實속을 챙기는 자리로 轉落했다는 指摘이 나온다.

● 人事聽聞會 첫 質疑부터 地域 民願 噴出


國土部 人事聽聞會만이 아니다. 前날 國會 農林畜産食品海洋水産委員會에서 열린 강도형 海洋水産部 長官 候補者 聽聞會에서도 始作과 同時에 議員들의 地域 民願이 쏟아졌다. 첫 質疑者로 나선 民主黨 윤재갑 議員(全南 海南-莞島-珍島)은 畵面에 ‘全羅南道 萬戶海域 내 金 養殖場 紛爭 現況’ 地圖를 띄운 뒤 “노란 박스로 돼 있는 區域을 (海南郡이) 養殖을 하기로 莞島郡靑·全南道廳 間에 協調가 다 됐다”며 “그런데 海洋水産部가 養殖業 新規免許 許可에 反對를 하고 있다”고 했다. 尹 議員은 이어 “姜 候補者가 長官 就任하는 瞬間에 解決됐다고 봐도 되는 거냐”고 물었다. 姜 候補者가 “(아직) 候補者 立場에서 그 質問(에 對한 答)은 그렇다”며 難色을 표했지만, 尹 議員은 繼續해서 같은 質問을 反復했다. 結局 江 候補者는 마지못해 “積極的으로 챙기겠다”고 答辯했다.

國民의힘 幹事인 이달곤 議員(慶南 昌原 鎭海)도 “事實 저는 港灣 建設 때문에 이 委員會에 와 있는데 鎭海신항이 새해부터 大大的으로 建設이 된다”며 “長官이 되시면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이) 鎭海港 全體에 對한 影響이 어떻게 미칠 것이냐에 對해서 巨視硏究를 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18日 열린 송미령 農林畜産食品部 長官 候補者 聽聞會에서도 國民의힘 박덕흠 議員(忠北 報恩-沃川-嶺東-槐山)李 人事말부터 “忠北 報恩郡 대추, 永同郡 와인, 沃川郡 苗木, 槐山郡 절임배추의 故障 地域區다. 잘 記憶해 두라”고 일렀다. 朴 議員은 質疑에서도 農業收入保障保險에 對해 言及하면서 “對象 品目 및 地域에 忠淸北道는 하나도 없다”며 “(地域區 特産物인) 人蔘, 복숭아, 葡萄, 沙果, 이런 것이 農民들의 收益源이 된다. 이런 것을 좀 品目을 (保險 對象으로) 擴大해 (달라)”고 했다.

보다 못해 委員長이 指摘을 하는 境遇도 있었다. 19日 열린 최상목 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 候補者 聽聞會에선 민주당 김주영 議員(京畿 金浦甲)李 議事進行發言에서 地域 懸案인 김포도시철도(金浦골드라인) 電動車 故障 事故를 言及하면서 “기재부는 더 以上 國民의 목소리를 外面하지 말고 (서울∼金浦) 5號線 (延長事業) 豫備妥當性調査 免除를 推進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이에 國民의힘 所屬인 金相勳 企財委院長은 “聽聞會 議事進行發言으로는 좀 適切치 않은 것 같다”고 指摘했다.

● ‘송곳 檢證’ 한다더니 聽聞會場 ‘텅텅’


민주당은 그間 강도형 候補者의 飮酒運轉·暴力 前科, 박상우 候補者의 前官禮遇 疑惑 等을 問題 삼으며 “聽聞會에서 송곳 檢證을 하겠다”고 豫告해 왔다. 그러나 정작 이들 聽聞會 자리에서도 새로운 疑惑을 提起하지 않고 나왔던 內容을 反復하는 水準에 그쳤다.

特히 聽聞會 中盤이 지나 午後가 되면 아예 자리를 비우는 議員들도 적지 않았다. 19日 姜 候補者의 聽聞會에서는 午後 3時 半頃 농해수위 議員 19名 中 8名(與黨 3名, 野黨 5名)만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20日 朴 候補者의 聽聞會에서도 午後 6時 半이 되자 全體 29名 中 10名(女 2名, 野 8名)만이 남았다.

한 민주당 議員室 關係者는 “與野 豫算 協商이 막바지라 地域 쪽紙 豫算을 챙기느라 聽聞會 中에도 議員會館을 오가는 議員들이 많았다”며 “總選이 臨迫하다 보니 事實上 議員들 모두 마음이 콩밭에 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김은지 記者 eunji@donga.com
#聽聞會 #民願 噴出 #송곳檢證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