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龍山 意中’으로 모는건 프레임 씌우기”… 한동훈, 與非對委長 差出 批判에 反駁|東亞日報

“‘龍山 意中’으로 모는건 프레임 씌우기”… 한동훈, 與非對委長 差出 批判에 反駁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與圈 “檢時節부터 尹에 代案 提示”
韓, 豫定 日程 取消뒤 非公開 行步
이番週 法司委-豫決委 參席 不透明

“한동훈 法務部 長官은 國民의힘이 自身을 非常對策委員長으로 推戴할 境遇 이를 마치 ‘용산의 意中’인 것처럼 몰아가는 것도 프레임 씌우기라고 보고 있다.”

與圈 核心 關係者는 18日 與黨의 한 長官 非對委員長 카드가 事實上 尹錫悅 大統領의 意中이라는 一角의 視線을 두고 “韓 長官을 누군가의 ‘아바타’라고 하는 건 잘 모르고 하는 얘기”라며 이같이 밝혔다. “檢察 勤務 時節부터 尹 大統領에게 代案을 提示하며 뜻을 貫徹시킨 한 長官이 龍山 立場에서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카드”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與圈에선 “尹 大統領과의 關係로 볼 때 한 長官이 非對委院長을 맡으면 黨의 主導性이 높아질 것”이라는 말도 나왔다.

國民의힘이 議員-黨協委員長 連席會議를 열고 한 長官 非對委員長 推戴 問題를 論議한 이날 한 長官은 豫定돼 있던 外部 日程을 取消했다. 韓 長官은 이날 ‘마을辯護士 10周年 記念式’에 參席할 豫定이었으나 參席하지 않기로 日程을 調整하고 이老公 法務部 次官이 記念式에 參席했다. 韓 長官은 非公開 外部 日程을 消化한 것으로 傳해졌다. 이에 더해 19日과 20日 各各 열리는 國會 法制司法委員會 全體會議와 國會 豫決委員會 全體會議 等 이番 州 全體 日程 參席 與否가 不透明한 것으로 傳해졌다. 法務部 關係者는 “去就는 長官 本人이 決定해야 하는 事案이라 法務部 內部에선 알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豫定돼 있던 日程을 取消한 건 與圈의 非對委員長 差出論과 無關치 않다는 評價가 나온다. 與圈의 다른 關係者는 “有力한 大選 候補로도 擧論되는 韓 長官이 現時點에서 非對委院長을 맡는 것은 리스크를 짊어지는 側面도 있는 만큼 熟考에 들어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現職 法務部 長官 資格으로 參席하는 行事에서 外部 政治權의 이슈로 視線이 集中되는 것을 避하려 했다는 解釋도 있다.

法務部 長官 後任 人選의 流動性도 커지고 있다. 韓 長官은 國民의힘이 異見을 整理하고 非對委員長을 公式 提案할 境遇 이를 받아들일 可能性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韓 長官이 尹 大統領에게 長官職 辭意를 表明한 뒤 國民의힘에 入黨하는 手順이 現實化할 수도 있다.

이 境遇 外交安保 라인과 함께 法務部 長官 後任 人選이 이뤄질 可能性도 있다. 다만 大統領室은 곧바로 後任 長官 候補者를 指名하기보다 于先 한 長官이 辭退한 뒤 ‘次官 代行 體制’를 維持하면서 後任 候補者 人選에 集中하는 方案도 檢討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與圈 關係者는 “核心 部處 人選을 ‘2次 改閣의 타임라인’에 끌려갈 必要가 없다”며 “適任者 物色에 더 신중해야 할 必要도 있다”고 말했다.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李相憲 記者 dapaper@donga.com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龍山 #한동훈 #與非對委長 差出 批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