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네덜란드 共同聲明에 ‘半導體 同盟’ 첫 明記… 尹 “超隔差 만들것”|동아일보

韓-네덜란드 共同聲明에 ‘半導體 同盟’ 첫 明記… 尹 “超隔差 만들것”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4日 04時 00分


코멘트

[半導體 霸權 競爭]
尹, 뤼터 總理와 헤이그서 頂上會談
兩國 政府 局長級 半導體 對話 新設… 外交-産業長官 ‘2+2’ 對話體度
原電-國防 協力 MOU도 締結

尹대통령, ASML 클린룸 방문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왼쪽)이 12일(현지 시간) 빌럼 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왼쪽에서 두 번째)과 함께 
반도체 장비업체 ASML 본사 클린룸을 방문해 크리스토프 푸케 ASML 최고사업책임자(왼쪽에서 세 번째)의 설명을 듣고 있다. 
오른쪽은 통역을 맡은 김원집 행정관. 양국은 이날 ‘반도체 동맹’을 공식 명문화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펠트호번=뉴시스
尹大統領, ASML 클린룸 訪問 네덜란드를 國賓 訪問 中인 尹錫悅 大統領(왼쪽)李 12日(現地 時間) 빌럼 알렉산더르 네덜란드 國王(왼쪽에서 두 番째)과 함께 半導體 裝備業體 ASML 本社 클린룸을 訪問해 크리스토프 푸케 ASML 最高事業責任者(왼쪽에서 세 番째)의 說明을 듣고 있다. 오른쪽은 通譯을 맡은 김원집 行政官. 兩國은 이날 ‘半導體 同盟’을 公式 明文化한 共同聲明을 採擇했다. 펠트浩繁=뉴시스
네덜란드를 國賓 訪問 中인 尹錫悅 大統領이 마르크 뤼터 總理와 13日(現地 時間) 兩國 ‘半導體 同盟(semiconductor Alliance)’을 明文化한 共同聲明을 採擇한 뒤 “우리 目標는 韓國과 네덜란드가 世界 最高의 超隔差를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共同聲明에는 “半導體 價値 사슬에서 兩國의 特別한 相互補完的 關係를 認識하고 政府, 企業, 大學을 아우르는 半導體 同盟 構築에 對한 意志를 再確認했다”는 內容이 摘示됐다. 兩國은 政府 局長級 半導體 對話 新設과 核心 品目 供給網 協力, 原子力 協力을 明文化한 諒解覺書(MOU) 6件을 採擇하면서 半導體와 原電을 고리로 한 技術同盟을 本格化했다.

● 外國과의 共同聲明에 半導體 同盟 첫 明記


國賓 訪問 사흘째인 13日 尹 大統領은 政府 所在地인 헤이그로 移動해 上下院 合同 面談, 뤼터 總理와의 單獨 會談을 열어 半導體 同盟을 비롯해 20個 項目에 이르는 兩國 戰略的 協力 內容을 담은 共同聲明을 採擇했다.

尹 大統領이 ASML 本社를 찾아 2nm(나노미터·1nm는 10億分의 1m) 技術 追擊 意志를 드러낸 데 이어 尖端技術, 經濟安保 利益이 尖銳하게 갈리는 狀況에서 半導體 同盟으로 兩國 協力을 制度化한 것. 尹 大統領은 “兩國 間 半導體 協力이 政府-企業-大學을 아우르는 半導體 同盟으로 發展했다”며 “半導體 同盟은 超隔差를 維持하고 最尖端의 技術을 함께 構築해 나가기 위해 重要한 科學 技術的인 問題들을 함께 論議, 解決하고 情報를 緊密하게 共有한다는 뜻”이라고 强調했다. 김태효 國家安保室 1次長은 “未來 經濟 安保의 核心 利益을 決定하는 半導體 分野에서 兩國이 技術 隔差를 維持하고 供給網의 危機 協力을 함께 突破하는 關係”라며 “韓國이 政府 次元에서 共同聲明文에 特定 國家와의 半導體 同盟을 明記한 것은 처음”이라고 强調했다.

兩國은 外交 當局 間 年例 經濟安保對話를 新設하고, 産業 當局 間에는 半導體 政策 調律을 위한 半導體 對話를 新設하기로 했다. 核心 品目 供給網 協力 MOU를 바탕으로 한 供給網 協議體 構成도 推進된다. 旣存에 隔年으로 開催하던 外交長官 間 戰略對話를 外交-産業部 長官 間 2+2 對話體 新設로 擴大했다.

● 尹 “韓-네덜란드 軍事 協力, ‘나토’ 活用할 것”

兩國 政府는 ‘原電 前 周忌 協力’을 위한 原電 協力 MOU도 締結했다. 네덜란드가 自國 發展 比重의 3%에 不過한 原電을 積極 擴大하기로 하고, 2035年까지 新規 原電 2基를 建設할 計劃인 가운데 韓國水力原子力은 네덜란드 新規 原電 建設을 위한 技術 妥當性 調査 契約을 맺었다. 한전原子力燃料는 現地 原電 컨설팅 企業 뉴클릭과 包括的 MOU를 締結했다. 聲明에는 “기가와트 規模의 原子爐 革新, 小型모듈原子爐(SMR) 等에 對한 協力을 持續하고 더욱 强化한다”고 明示했다. 尹 大統領은 “네덜란드 新規 原電 事業에서 兩國 間 協力도 積極 支援하겠다”고 約束했다.

兩國은 사이버 安保 共助를 통해 北韓 核, 미사일 開發 資金源을 遮斷하는 努力도 竝行한다.

두 頂上은 國防 協力 MOU를 締結했다. 尹 大統領은 한-네덜란드 軍事 協力 强化에 對해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同盟國 間 軍事機密 情報를 共有하는 ‘戰場情報 蒐集活用 體系(BICES)’를 擧論하며 “一旦 軍事戰略的인 플랫폼은 나토를 통해 할 것”이라며 “나토의 ‘戰場情報 活用’ 共有體系에 韓國도 協力 파트너로 들어갈 體制를 稼動시켰다”고 强調했다.

이날 李在鎔 三星電子 會長, 최태원 SK그룹 會長, 황주호 韓水原 社長,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會長과 페터르 베닝크 ASML 最高經營者(CEO) 等 經濟인 200餘 名이 參席한 가운데 열린 비즈니스 포럼에서는 尖端産業, 무炭素에너지, 물類, 農業 等의 分野에서 MOU 19件이 締結됐다.


헤이그=장관석 記者 jks@donga.com


#韓 #네덜란드 #共同聲明 #半導體 同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