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起炫 潛行… 大統領室 “去就 決斷 지켜보는 中” 氣流 달라져|동아일보

金起炫 潛行… 大統領室 “去就 決斷 지켜보는 中” 氣流 달라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親尹 核心 張濟元, 不出馬 宣言
張, 發表前 大統領室과 論議 거쳐
金起炫, 이르면 오늘 去就 表明

親尹(親尹錫悅) 核心인 國民의힘 張濟元 議員이 來年 總選 不出馬를 公式 宣言한 12日 金起炫 代表(寫眞)는 黨務를 中斷하고 長考에 들어갔다. 與圈에선 “親尹 核心과 黨 指導部 가운데 張 議員이 첫 番째 不出馬 宣言으로 人的 刷新의 물꼬를 텄으니 金 代表가 代表職 辭退나 總選 不出馬 等 去就 表明을 해야 할 狀況에 處했다”는 觀測이 與圈에서 나왔다.

金 代表는 前날(11日) 最高委員會議를 끝으로 公式 日程을 全面 取消하고 이날까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指導部 關係者는 “代表에게 各種 要求가 들어가고 있고 代表職 辭退든 不出馬든 本人 생각을 整理해 決斷할 問題”라며 決心 時期가 臨迫했음을 示唆했다. 14日 最高委員會議가 豫定된 가운데 이르면 13日 決心을 發表할 수 있다는 觀測도 黨內에서 나왔다. 與圈 關係者는 “金 代表가 來年 總選 不出馬 宣言과 함께 黨 代表職을 維持하는 眼科 險地 出馬를 決心하고 代表職을 내려놓는 案 等 2가지를 苦悶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金 代表가 代表職을 辭退하고 地域區인 蔚山 南乙에서 5線에 挑戰할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黨內에서 “執權黨 代表의 ‘潛行’李 말이 되느냐”며 “復歸해도 辭退가 不可避하다”는 批判이 거세진 것은 金 代表에게 負擔이다.

이른바 ‘親尹 4人坊’ 後續 行步에도 關心이 集中된다. 張 議員은 이날 記者會見을 열고 “나를 밟고 總選 勝利를 통해 尹錫悅 政府를 성공시켜 달라”며 不出馬를 公式化했다. 張 議員은 이 過程에서 大統領室과 不出馬를 論議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성동 議員(4線·江原 江陵)과 尹漢洪 議員(再選·慶南 昌原 馬山會原)은 張 議員의 會見 直後 非公開 會同을 가졌다. 黨 人材迎入委員長으로 活動 中인 李喆圭 議員(再選·江原 東海-太白-三陟-旌善)은 京畿 구리 險地 出馬說이 나오고 있다.

10月 講書區廳長 補選 慘敗 뒤엔
“非對委 答 아니다” 金에 힘 실어줘
張濟元 不出馬에 金 辭退論 거세져
黨內 “確實한 刷新은 指導部 交替”

“김기현 代表가 張濟元 議員의 電擊 總選 不出馬 宣言으로 刷新 바람 앞에 홀로 四面楚歌에 處한 模樣새다.”

與圈 關係者는 12日 金 代表가 公式 日程을 取消하는 等 黨務를 中斷하고 黨 指導部 主要 人士들과도 連絡을 끊은 채 暫行하며 自身의 去就를 熟考하는 狀況에 對해 이같이 말했다. 當初 金 代表는 다음 週 公薦管理委員會를 띄우고 公薦 그립을 쥐는 代身 總選 不出馬 發表로 脫出口를 摸索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親尹(親尹錫悅) 核心인 張 議員이 “尹錫悅 大統領과 가장 가까운 사람이 犧牲하는 것이 大統領의 리더십을 세워 주는 길”이라며 不出馬를 宣言하자 計劃 修正이 不可避해졌다는 것.

黨 指導部 關係者는 “代表職 辭退든 總選 不出馬든 代表가 決斷할 問題다. 變化 없이 돌아오진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張 議員의 不出馬 宣言 直後 黨內에선 “분명하고 確實한 刷新은 黨 指導部 交替”라며 辭退 要求가 더 擴散되고 있다.

大統領室도 ‘總選 危機論’이 擴散하자 金 代表의 辭退 可能性을 열어둔 模樣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이날 通話에서 “金 代表가 去就 關聯 어떤 決斷을 할지 지켜보는 狀況”이라고 했다. 앞서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가 10月 서울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慘敗 뒤 “非常對策委員會 體制는 答이 아니다”고 分明히 밝히며 金 代表에게 힘을 실어준 것과 달라진 氣流다.

● 大統領室 “金 去就 決斷 지켜보고 있다”


이날 國會 本廳 黨代表室과 議員會館 事務室에는 金 代表는 勿論이고 黨代表실 核心 側近과 保佐陣 等이 나타나지 않았다. 金 代表는 이날 煉炭나눔 奉仕活動과 13日 政策 議員總會 日程을 잇달아 取消했다. 指導部 核心 關係者는 通話에서 “金 代表가 國會로 오지 않고 本人 생각을 整理하는 時間을 갖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다른 黨 關係者는 “執權與黨 代表가 潛行, 潛跡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리더십에 致命打를 입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黨 안팎을 둘러싼 金 代表 辭退 輿論이 尋常치 않기 때문이다. 金 代表는 人요한 革新委員會의 早期 解散에도 犧牲 革新案에 對해 “모든 旣得權을 내려놓고 사즉생(死則生)을 覺悟하겠다”고 밝힐 뿐 具體的인 答辯을 내지 않았다. 이런 狀況에서 張 議員이 먼저 總選 不出馬를 宣言하며 치고 나간 狀況이다. 한 親尹 議員은 “金 代表가 일찍 犧牲案에 對해 ‘나는 마음을 비웠고 선당후사 할 거고 곧 決心할 것’이라는 뉘앙스로 말했어야 하는데 때를 失氣한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黨 關係者는 “金 代表가 ‘反革新의 아이콘’으로 몰린 狀況이다. 不出馬로 堪當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黨 最高委員會가 14日로 豫定된 가운데 金 代表의 決心이 臨迫했다는 展望도 나온다. 與圈 關係者에 따르면 金 代表가 代表職 辭退 以後 議員으로 돌아가 險地 出馬로 ‘白衣從軍’하는 모습을 演出하거나, 黨 代表職을 固守하되 總選에 不出馬하는 두 가지 案을 苦心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代表職 辭退 뒤 蔚山의 本人 地域區에서 5選 議員에 挑戰하는 方案도 擧論된다. 來年 出馬를 公式化했던 서동욱 蔚山 南區廳長이 前날 區廳長職 辭退를 撤回한 것도 再出馬說이 나오는 理由다.

大統領室은 “金 代表가 判斷할 問題”라면서도 金 代表의 辭退 可能性까지 열어두는 雰圍氣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이날 “張 議員 不出馬 宣言을 信號彈으로 黨에서 本格的인 革新의 흐름이 이어지지 않겠는가”라며 “黨이 革新을 해야 來年 總選을 새로운 人物들로 치를 수 있다”고 말했다.

● 黨內 “確實한 黨 刷新은 金 交替”


黨內에선 “이제 不出馬 宣言으로는 不足해 辭退가 不可避하다”는 辭退論이 거세졌다. 國民의힘 崔在亨 議員은 이날 페이스북에 “黨 刷新을 國民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분명하고 確實한 方法이 黨 指導部의 交替”라고 했다. 國民의힘 李容鎬 議員도 通話에서 “代表職을 辭退하라는 게 國民들의 要求”라며 “不出馬를 宣言하고 代表職을 維持하겠다고 하면 다시금 辭退 要求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 金泰欽 忠南知事度 “사즉생은 黨 構成員 全體에게 要求할 것이 아니라 金 代表가 責任을 지고 물러나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指導部 關係者는 “金 代表가 辭退하더라도 非對委 轉換은 너무 혼란스럽다. 總選까지 時間이 얼마 안 남은 만큼 勇退를 하더라도 指導體制는 살려가는 方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黨 首席代辯人 出身 유상범 議員은 “非對委로 轉換하려면 黨의 리더십이 새로 構築이 돼야 하는데 그 時間과 過程을 겪으면 (總選) 戰爭을 제대로 치러 보지도 못하고 끝나 버린다”고 했다.

黨 一角에서는 黨 權力의 中心이 金 代表와 張 議員의 ‘김장 連帶’에서 總選 出馬가 有力한 한동훈 法務部 長官과 ‘首都圈 險地 出馬說’이 나온 元喜龍 國土部 長官으로 移動하는 手順이란 觀測이 나온다. 黨內에서는 한 長官은 比例代表 當選圈 後半에 配置하고 總括選擧對策委員長을 맡기는 方案, 원 長官에게는 黨 代表 闕位 時 非常對策委員長을 맡기는 方案 等이 擧論된다. 河泰慶 議員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首都圈 選擧에 원 長官, 한 長官 다 도움이 된다”며 “(金 代表의) 對案은 많다”고 했다.


신나리 記者 journari@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李相憲 記者 dapaper@donga.com
조권형 記者 buzz@donga.com


#國民의힘 #金起炫 #黨務 中斷 #去就 決斷 #刷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