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張濟元 “白衣從軍이 政界 隱退는 아냐” 總選 役割論 排除 안해|동아일보

張濟元 “白衣從軍이 政界 隱退는 아냐” 總選 役割論 排除 안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120日 앞 不出馬 公式 宣言
“選擧 慘敗後 배지 더 團들 植物 議員
黨內 權力다툼에 不出馬 發表 決定”
不出馬 宣言前 尹에 意思 傳達한듯… 與圈 “嶺南圈 總選 위해 뛸것” 觀測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12일 오전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위해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 들어오고 있다. 
친윤(친윤석열) 핵심이자 3선인 장 의원은 “나를 밟고 총선 승리를 통해 윤석열 정부를 성공시켜 주길 부탁드린다”며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國民의힘 張濟元 議員이 12日 午前 來年 總選 不出馬 宣言 記者會見을 위해 國會 疏通館 記者會見場에 들어오고 있다. 親尹(親尹錫悅) 核心이자 3選인 張 議員은 “나를 밟고 總選 勝利를 통해 尹錫悅 政府를 성공시켜 주길 付託드린다”며 不出馬를 宣言했다. 이훈구 記者 ufo@donga.com
“오늘 白衣從軍 宣言은 來年 總選 不出馬地, 政界 隱退는 아니다.”

親尹(親尹錫悅)系 核心인 國民의힘 張濟元 議員(3線·釜山 史上)李 來年 4月 總選을 120日 앞둔 12日 不出馬를 公式 宣言한 뒤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張 議員은 “國民이 보기에 尹錫悅 大統領과 가장 가까운 사람이 犧牲하는 것이 大統領의 리더십을 세울 수 있는 길”이라며 “總選을 앞두고 낮은 黨 支持率에 내가 責任을 져야 하고, 覺悟해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與圈 關係者는 張 議員의 不出馬에 對해 “現在 保守 陣營에서도 尹 大統領에 對한 批判의 목소리가 나오는 等 來年 總選 構圖가 아주 어렵다”며 “아무도 銃대를 메지 않을 때 첫 스타트를 끊으면서 後日을 圖謀한 것이라고 본다”고 評價했다.

● 張 “黨內 權力 다툼에 不出馬 發表 決定”

張 議員은 이날 午前 國會 記者會見에서 “또 한 番 白衣從軍 길을 간다. 내가 가진 마지막(國會議員職)을 내어 놓는다. 나를 밟고 總選 勝利를 통해 尹錫悅 政府를 성공시켜 주길 付託드린다”며 不出馬를 宣言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尹錫悅 政府의 成功이 가장 切迫한데, 總選 慘敗 後 배지 한 番을 더 團들 植物 國會議員 아니겠냐”며 “自己 자리 保全을 위해 꾸역꾸역 나가서 當選되면 影響力이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尹錫悅 政權이 成功하지 못하면 내 政治的 未來가 있겠느냐”고도 말했다. 與圈에선 張 議員이 來年 總選에서 地域區가 있는 釜山을 비롯한 嶺南圈의 總選을 위해 뛸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張 議員은 不出馬 宣言 타이밍에 對해 “總選을 앞두고 엊그제부터 黨內에서 여러 葛藤과 權力 다툼이 일어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웠고, 이건 糖이 죽는 일”이라며 “조금 이르다고 생각했지만 決定했다”고 밝혔다. 前날 人요한 革新委員會가 早期 解散하자 金起炫 代表 辭退論으로 번졌고, 이에 親尹界 初選 議員들이 辭退를 主張하는 議員을 向해 ‘自殺 特攻隊’ ‘退出 對象者’ ‘X맨’ 等으로 攻擊하자 決心 時點을 앞당겼다는 意味다.

張 議員은 이날 記者會見에서 “버려짐이 아니라 뿌려짐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다만 張 議員은 이날 記者들과 만나 金 代表나 親尹界 核心, 重鎭의 追加 決斷 可能性에 對해선 “내 去就는 내가 決定하지만 내가 이야기할 일이 아니다”라며 卽答을 避했다. 張 議員은 “尹錫悅 政府를 위해 내 할 道理는 해야 된다고 생각했다”며 “내 決心이나 忠情이 國民들에게 0.1이 될지, 0.2街 될지는 모르지만 좀 肯定的으로 傳達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張 議員은 次期 釜山市長 挑戰說에 對해선 “朴亨埈 釜山市長과 나의 關係는 (全黨大會 때 내가 支援한) 金起炫 代表와 나와 같다”며 “朴 市長의 當選과 成功이 내 責任이듯 나는 (當選에 寄與한) 人士들을 뒷바라지해야지 競爭할 立場이 아니다”라고 했다.

● 與 “尹에 不出馬 意思 傳達했을 것”


張 議員은 인터뷰에서 不出馬 宣言 前 大統領과의 校監 與否에 對해 答을 避했다. 그러면서 “나는 尹錫悅 政府 出帆 때부터 無限 責任이 있다. 政府가 失敗하면 무슨 놈의 政治를 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張 議員은 2021年 當時 檢察總長을 그만둔 尹 大統領이 大選 候補로 擧論되던 時節부터 密接한 關係를 맺어왔다. 大統領 當選人 祕書室長을 맡으며 大統領의 覆審이라는 評價를 받았고, 올해 3月 全黨大會에선 金 代表의 當選을 支援해 ‘金-張 連帶’란 말이 나왔다.

大統領室에서는 張 議員이 前날 不出馬를 暗示하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기 前 尹 大統領에게 決心을 傳達했을 것이라고 보는 雰圍氣다. 革新위의 不出馬 要求에 觀光버스 92代에 支持者 4200餘 名을 動員한 內容의 글을 올렸던 張 議員이 갑자기 立場을 바꾸는 過程에서 尹 大統領에게 “犧牲하겠다”는 趣旨를 充分히 傳達했을 것이라는 說明이다. 與圈 關係者는 “張 議員 立場에선 큰 決定이었고 尹 大統領에게 趣旨를 傳達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나리 記者 journari@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張濟元 #不出馬 宣言 #黨內 權力 다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