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가구주택도 轉入申告 時 ‘東·湖水’ 쓴다…“위기가구 發掘 强化”|東亞日報

다가구주택도 轉入申告 時 ‘東·湖水’ 쓴다…“위기가구 發掘 强化”

  • 뉴시스
  • 入力 2023年 12月 6日 15時 03分


코멘트

住民登錄法 施行令·住民登錄法 施行規則 改正案 立法豫告
多家口住宅·準住宅 轉入申告 詩 建築物 이름, 桐·湖水 記載
外國人·外國國籍同胞에게도 轉入世代確認書 發給 許容

앞으로 다가구주택과 準住宅에 轉入申告 詩 建築物의 이름 및 東·號數를 記載해야 한다. 또 外國人 또는 外國國籍同胞도 轉入世代確認書 發給을 直接 申請할 수 있게 된다.

行政安全部는 이러한 內容의 ‘住民登錄法 施行令’과 ‘住民登錄法 施行規則’ 改正案을 오는 7日부터 各各 立法豫告 한다고 6日 밝혔다.

이番 改正案은 桐·湖水 等 正確한 住所情報를 몰라 찾기 어려웠던 福祉危機家口를 正確하게 把握하고, 轉入世代確認書 發給을 申請할 수 없었던 外國人과 外國國籍同胞의 不便함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于先, 轉入申告 時 多家口住宅·準住宅의 桐·湖水 表記가 强化된다.

現在 아파트와 같은 共同住宅은 轉入申告 時 桐·湖水까지 記載하고 있다. 하지만 分割登記가 되지 않는 다가구주택과 오피스텔과 寄宿舍와 같은 準住宅은 道路名까지만 記載하고 東·湖水는 本人의 申請이 있는 境遇에만 記載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다가구주택과 準住宅에 轉入申告 詩에도 建築物의 이름 및 東·號數를 記載해야 하고, 없는 境遇에는 層數를 記載해야 한다.

또 이·通帳은 轉入申告한 內容이 正確한 지 事後 確認하고, 市場·郡守·區廳長은 轉入申告書에 記載된 建築物의 이름, 桐·號數를 訂正하거나 變更할 수 있게 했다.

單, 이렇게 確保된 다가구주택과 準住宅의 建築物 이름, 桐·湖水 情報는 住民登錄票 等·抄本에는 表記되지 않고, 福祉危機家口 發掘, 郵便物 發送, 健康保險 管理 等의 目的에 限해 電算資料 形態로만 提供된다.

아울러 轉入申告한 住所情報를 社會保障情報시스템으로 提供할 豫定이다. 이렇게 되면 洞·湖水 等 正確한 住所情報를 몰라 찾기 어려웠던 福祉危機家口를 손쉽게 찾을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둘째, 外國人·外國國籍同胞도 轉入世代確認書 發給을 申請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住民登錄이 안 된 外國人 또는 外國國籍同胞는 轉入世代確認書를 直接 申請할 수 없어 住民登錄이 돼 있는 內國人에게 委任해 申請하는 수 밖에 없었다.

이로 인해 外國人 또는 外國國籍同胞는 不動産 賣買契約 等의 去來 當事者임에도 轉入世代確認書 發給을 直接 申請할 수 없는 不便이 있었다.

앞으로는 外國人登錄을 마친 外國人 또는 國內居所申告를 한 外國國籍同胞는 轉入世代確認書 發給을 直接 申請할 수 있게 된다.

이番 改正案은 來年 1月15日까지 立法豫告한 後 多樣한 意見을 收斂해 改正案에 反映할 計劃이다.

고기동 次官은 “福祉死角地帶를 解消하기 위해서는 危機家口 情報를 適時에, 正確하게 把握하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며 “이番 改正을 통해 保健福祉部 및 邑·麵·桐 一線 現場과 緊密히 協力하여 촘촘한 危機家口 發掘·支援體系를 構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