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事 波動’ 國精院長-1次長-2次長 同時更迭|東亞日報

‘人事 波動’ 國精院長-1次長-2次長 同時更迭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國精院長-1次長-2次長 同時更迭]
尹, 歸國하자마자 電擊 人事措置
6月 人事波動後에도 派閥싸움 惡化
尹, 巡訪前 “指揮部 人事準備” 指示… 後任院長 指名않고 ‘1次長 代行體制’

英國 國賓 訪問과 프랑스 巡訪을 마치고 26日 午前 歸國한 尹錫悅 大統領이 이날 午後 김규현 國家情報院長(寫眞)을 電擊 更迭했다. 金 前 院長과의 葛藤說이 불거진 권춘택 1次長도 更迭돼 國精院 人事 波動의 震源地로 指目된 指揮部가 물갈이된 것. 國精院 幹部 人事를 둘러싼 國精院 內部 葛藤이 表面化한 지 5個月이 지나도록 葛藤이 사그라지기는커녕 오히려 派閥 싸움이 激化되며 惡化一路를 걷자 北韓의 軍事偵察衛星 發射와 對南 挑發 威脅 속 國精院이 對北 情報 業務에 集中할 수 있도록 超强手를 둔 것으로 풀이된다. 國會 人事聽聞會를 거쳐야 하는 後任 國精院長에는 김용현 大統領警護處長과 權寧世 國民의힘 議員 等 複數의 人士가 擧論되고 있다.

大統領室은 이날 午後 “尹 大統領은 이날 金 院長, 權 1次長, 김수연 2次長의 辭表를 受理했다”고 밝혔다. 特히 尹 大統領은 英國·프랑스 巡訪 前 參謀들에게 “金 院長을 비롯한 國精院 指揮部 全員 交替를 念頭에 둔 人選을 準備해두라”고 指示했던 것으로 確認됐다. 與圈 核心 關係者는 “尹 大統領이 國精院 內部 混線이 繼續되면서 首長 交替 必要性을 느끼면서도 그間 後任者 問題로 決心하지 못했지만 國精院 亂脈相에 決斷을 내린 것”이라고 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後任 1, 2次長에 各各 홍장원 前 駐英國大使館 公使와 황원진 前 國精院 北韓情報局長을 임명했다. 하지만 後任 國精院長은 곧바로 指名하지 않은 채 洪 新任 1次長이 當分間 院長 職務代行 役割을 함께 遂行하도록 했다. 大統領室은 이들에 對해 “海外 情報와 對北 情報에 잔뼈가 굵은 最高의 專門家들”이라고 評價했다.

國精院은 尹 大統領이 6月 再嫁한 國精院 1級 7名에 對한 人事를 撤回하는 初有의 人事 波動을 빚었다. 金 前 院長의 祕書室長 出身인 最側近 K 氏의 人事專橫 論難이 불거진 以後 國精院은 幹部 人事를 둘러싼 極甚한 內訌을 外部에 고스란히 露出했다.

尹 大統領이 金 前 院長을 한 次例 信任했음에도 이달 K 氏의 人事 介入說이 追加로 불거졌고, 金 前 院長 側에선 權 1次長의 企業 關聯 非違 疑惑을 提起했다. 이 過程에서 權 1次長에 對한 職務 監察설이 불거졌다. 特히 金 前 院長은 이달 尹 大統領 巡訪 中 K 씨 非違 疑惑 監察을 主導해 온 國精院 監察處長을 交替했다. 또 6月 人事波動 收拾 次元에서 國精院 人事企劃觀에 任命된 S 氏 關聯 疑惑이 불거져 S 氏가 辭意를 表明했고 尹 大統領 巡訪 中 辭表가 受理된 것으로 알려졌다.

後任 國精院長에는 政府 出帆 後 大統領警護處長을 맡아 至近距離에서 尹 大統領을 補佐한 金 處長, 統一部 長官을 지낸 권영세 議員 等이 擧論된다. 김태효 國家安保室 1次匠과 조태용 國家安保室長의 拔擢 可能性도 擧論된다.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李相憲 記者 dapaper@donga.com
#人事 波動 #國精院 #人事措置 #派閥싸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