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監察撫摩 嫌疑’ 曺國 側 文 回信 公開…檢 “믿기 어렵다”|동아일보

‘監察撫摩 嫌疑’ 曺國 側 文 回信 公開…檢 “믿기 어렵다”

  • 뉴시스
  • 入力 2023年 10月 16日 21時 53分


코멘트

文在寅 前 大統領, 抗訴審서 意見 回信
'民政首席 固有 業務' 曺國 主張 뒷받침
檢察 "意見일 뿐…直接 作成 보기 어려워"
'유재수 報告書' 作成者 두고 法廷 攻防도

유재수 前 釜山市 經濟部市場에 對한 特別監察班 監察을 中斷하게 했다는 嫌疑로 裁判에 넘겨진 曺國 前 法務部 長官 側이 文在寅 前 大統領의 內容證明 回信을 公開하며 職權濫用에 該當하지 않는다고 再次 主張했다.

反面 檢察은 文 前 大統領이 조 前 長官과의 個人 親分에 따라 意見을 밝혔기에 事實確認에 對한 陳述書로 보기 어렵고 形式이나 內容 面에서도 文 前 大統領이 直接 作成했다고 믿기 어렵다며 맞섰다.

서울高法 刑事13部(部長判事 김우수)는 16日 職權濫用 權利行使 妨害(職權濫用) 嫌疑 等으로 起訴된 조 前 長官의 抗訴審 4次 公判을 進行했다. 이날은 前職 特監班員 李某氏가 證人으로 나왔다. 李氏의 法廷 出席은 1審에 이어 두 番째다.

이날 조 前 長官 側은 文 前 大統領의 內容證明 回信을 公開했다. 文 前 大統領이 조 前 長官의 裁判에 이같이 意見을 傳達한 것은 이番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故(故) 盧武鉉 前 大統領의 祕書室長으로서 祕書室 職制를 만든 門 前 大統領은 監察에 對한 處分 決定이 當時 民政首席이었던 조 前 長官에게 있다는 趣旨로 答한 것으로 傳해졌다.

文 前 大統領은 또 特監班腸은 意見을 提示할 수 있을 뿐 監察에 對한 處分을 할 수 없고 監察의 始作과 終了, 處分에 對한 判斷 決定 모두 民政首席에게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意見을 냈다고 한다.

文 前 大統領의 이 같은 意見은 監察 開始 進行 및 終結에 對한 意思 決定權은 民政首席 固有의 業務 範圍에 屬한다는 조 前 長官 側의 主張을 뒷받침한다.

反面 檢察은 但只 門 前 大統領의 意見에 不過할 뿐이고 作成 自體도 文 前 大統領이 했다고 믿기 어렵다며 該當 證據의 不動의 意見을 냈다.

檢察은 “(內容證明 回信이) 裁判部에서 擔當할 法律 解釋에 關한 것에 對해 한때 法律家였던 文 前 大統領이 意見을 밝힌 것”이라며 “事實確認에 關한 陳述書로 보기 어렵다”고 說明했다.

이어 “法律的 意見을 조 前 長官 側과 個人 親分에 따라 밝힌 것이고, 形式과 內容 面에서도 文 前 大統領이 直接 作成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裁判部가 文 前 大統領에 對한 事實照會 申請을 不許했음에도 質疑回信書라는 便法的인 方法으로 前職 大統領의 陳述書를 法廷에서 現出했다”며 조 前 長官 側에 遺憾을 표했다.

이 밖에도 檢察과 辯護人 側은 이날 證人訊問 過程에서 兪 前 副市長의 監察 報告書를 問題 삼으며 法廷 攻防을 벌였다.

李氏는 ‘유재수 非違 報告書’를 처음으로 作成한 張本人으로 알려졌는데 該當 報告書에는 兪 前 副市長이 海外에 滯留하는 家族의 航空料를 業體로부터 貸納받았다 等의 非違 疑惑이 담긴 것으로 傳해졌다.

1審 證人訊問 過程에서 李氏는 “正確하게 特監班長에게 (監察을) 中斷하라는 指示를 받은 적은 없고, 現在 確認된 報告書를 報告하라고 헀다”며 “辭表가 受理돼 마무리한다는 얘기를 해 ‘더 以上 못 하는구나’ 생각했다”고 證言한 바 있다.

李氏는 抗訴審에서도 “具體的인 워딩은 ‘辭表 낸다고 하니 中斷하라’였다”며 “(監察 中斷에 對해) 半圓들 사이에서도 論難이 있었고 나중에도 (疑惑이) 불거지면 問題 될 것 같단 趣旨로 얘기했다”고 證言했다.

兪 前 副市長은 現在 證人으로 申請되어 있는 狀態이지만 不出席 意思를 剛하게 드러내면서 法院의 證人 召喚狀을 受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裁判部는 다음 忌日 兪 前 副市長에 對한 證人을 進行하겠다면서도 兪 前 副市長의 不出席 可能性을 考慮해 辯論이 分離된 鄭慶心 前 東洋代 敎授 等의 事件도 함께 審理하겠다고 밝혔다.

조 前 長官은 靑瓦臺 民政首席 在職 當時 兪 前 副市長에 對한 非違 疑惑을 알고도 特別監察班 監察을 中斷시킨 嫌疑 等으로 裁判에 넘겨졌다.

이 外에도 조 前 長官은 노환중 前 釜山醫療院長으로부터 딸 조민氏의 奬學金 名目으로 600萬원을 받아 登錄金으로 充當한 嫌疑와 前 아내 鄭 前 敎授와 함께 아들 兆원氏의 入試非理에 關與한 嫌疑 等도 있다.

조 前 長官에게 適用된 嫌疑는 總 12個로, 크게 子女 入試非理(業務妨害, 虛僞公文書 作成·行事 等), 子女 奬學金 不正 收受(賂物收受), 兪 前 副市長에 對한 監察 撫摩 等 세 갈래로 나뉘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