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俊錫-裵賢鎭 설前에 權性東 冊床 쾅… ‘李 懲戒審議’ 暴風前夜|東亞日報

李俊錫-裵賢鎭 설前에 權性東 冊床 쾅… ‘李 懲戒審議’ 暴風前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與 最高委 公開席上서 高聲 오가
李 “言論流出되는 非公開會議 안해”
裵 “李代表가 많이 流出하고 남 핑계”
權性東, 손으로 冊床 내리치며 말려

배현진과 설전후 자리 박차고 일어서는 이준석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오른쪽)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배현진 최고위원(왼쪽)과 설전을 벌이다가 퇴장하고 있다. 이 대표가 이날 비공개 회의 내용이 보도되는 것에 불만을 표하며 “비공개 회의에서 현안 논의를 하지 않겠다”고 하자 배 최고위원이 “비공개 회의를 일방적으로 없애면 어떡하느냐”고 반박하면서 마찰이 빚어졌다. 사진공동취재단
裵賢鎭과 설前後 자리 박차고 일어서는 李俊錫 國民의힘 李俊錫 代表(오른쪽)가 20日 國會에서 열린 最高委員會議에서 裵賢鎭 最高委員(왼쪽)과 舌戰을 벌이다가 退場하고 있다. 李 代表가 이날 非公開 會議 內容이 報道되는 것에 不滿을 표하며 “非公開 會議에서 懸案 論議를 하지 않겠다”고 하자 배 最高委員이 “非公開 會議를 一方的으로 없애면 어떡하느냐”고 反駁하면서 摩擦이 빚어졌다. 寫眞共同取材團
國民의힘 中央倫理委員會가 22日 李俊錫 代表를 둘러싼 性 上納 疑惑 關聯 懲戒를 審議하기로 했다. 倫理위의 決定에 따라 次期 黨權을 둘러싼 與圈 내 權力 鬪爭이 重大한 分水嶺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執權 與黨 代表에 對한 懲戒라는 初有의 事件을 놓고 葛藤이 이어지는 狀況에서 20日 이 代表와 裵賢鎭 最高委員은 公開 席上에서 正面으로 衝突했다.

○ ‘非公開 會議 流出’ 高聲 오가

李 代表는 이날 午前 最高委員會의 모두發言에서 “最高委員會 議長 職權으로 오늘부터 非公開 會議에서 懸案 論議는 하지 않겠다”며 “非公開 (論議) 內容이 言論에 따옴標까지 引用돼 報道되는 狀況”이라고 말했다. 最近 革新委員會 出帆을 비롯해 合黨 過程에서 안철수 議員이 推薦한 最高委員 選任 問題 等을 論議한 非公開 會議 內容이 言論에 報道된 것에 對한 不滿을 公開的으로 내비친 것.

李 代表의 非公開 會議 拒否 宣言은 “革新위가 (李 代表의) 자잘한 私組織으로 誤解받을 수 있다” “拙劣하다” 等 非公開 會議에서 이 代表를 批判했던 배 最高委員을 念頭에 둔 것이라는 解釋이 나온다.

두 사람의 衝突은 會議 末尾에도 이어졌다. 李 代表가 會議가 끝날 무렵 “非公開 會議는 오늘 進行되지 않을 것”이라고 하자 배 最高委員이 “그렇게 一方的으로 없애면 어떡하느냐”고 反撥하며 舌戰이 始作됐다. 權性東 院內代表는 冊床을 손바닥으로 내리치며 “그만하자. 非公開 會議를 하겠다”고 仲裁를 試圖했다. 하지만 배 最高委員은 “代表님 스스로도 많이 流出하지 않았느냐. 누구 핑계를 대며 非公開 會議를 탓하느냐”고 했고, 이 代表는 “내 이야기를 내가 流出했다고?”라고 反問했다. 이 場面은 고스란히 言論에 公開됐다.

結局 會議場을 박차고 나가려던 李 代表를 卷 院內代表가 붙잡아 非公開 會議가 15分假量 進行됐다. 會議 直後 이 代表는 記者들과 만나 “개탄스러운 狀況이 벌어졌다”고 했고, 배 最高委員도 페이스북에 “指導者의 한마디는 千金같아야 한다”고 이 代表를 거듭 聲討했다.

○ 國民의힘, 倫理委 앞두고 暴風前夜

두 사람의 公開 衝突을 두고 與圈 內에서는 “지난해부터 始作된 黨 指導部 間의 個人的인 感情 싸움에 次期 黨權을 둘러싼 힘 겨루기까지 벌어지며 葛藤이 臨界點까지 到達한 것”이라는 解釋이 나왔다. 이런 狀況에서 倫理委 決定은 與圈 내 ‘파워게임’의 向方을 決定할 可能性이 크다.

當場 이 代表와 배 最高委員이 衝突한 最高委員 任命 亦是 倫理委와 無關하지 않다는 分析이다. 現在 國民의힘 最高委는 當然職인 이 代表, 卷 院內代表, 成一鍾 政策위議長과 배 最高委員을 包含한 5名의 最高委員 等 8名으로 構成돼 있다. 여기에 安 議員이 推薦한 2名이 追加 任命되면 議決 定足數가 10名으로 늘어나게 된다.

國民의힘 關係者는 “現在 이 代表에게 友好的이라고 볼 수 있는 最高委員이 4名이라고 보는 視角이 支配的”이라며 “李 代表 側에서는 이른바 ‘尹核關’(尹錫悅 大統領 側 核心 關係者) 입김이 反映된 最高委員이 2名 더 任命될 境遇 倫理委 決定을 뒤집을 수 없다는 點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與圈 核心 關係者는 “最高委 任命 論議와 倫理委는 別個의 事案”이라고 했다.

重疊된 葛藤 局面 속에서 倫理위는 22日 午後 7時에 李 代表 懲戒 與否를 論議할 豫定이다. 한 與黨 議員은 “警察 搜査 結果도 나오지 않은 狀況에서 倫理위가 이 代表에 對한 重懲戒를 決定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警察 搜査 結果를 지켜보는 方向으로 倫理위가 決定을 미룰 可能性도 있다”고 말했다.


강경석 記者 coolup@donga.com
#國民의힘 #李俊錫 #裵賢鎭 #李俊錫 性上納疑惑 #倫理委 懲戒審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