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核施設 持續 稼動中… 軍 “挑發 樣相 따라 適切한 措置”|東亞日報

北 核施設 持續 稼動中… 軍 “挑發 樣相 따라 適切한 措置”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26日 17時 35分


코멘트
북한 함경북도 길주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 입구의 폭파 전 모습. 2018.5.25/뉴스1 © News1
北韓 咸鏡北道 吉州 豊溪里 核實驗場 3番 坑道 入口의 爆破 前 모습. 2018.5.25/뉴스1 ⓒ News1
北韓의 核施設 稼動 情況이 持續的으로 捕捉되고 있다. 이에 우리 軍 當局도 關聯 움직임을 注視하고 있다. 北韓이 早晩間 追加 核實驗을 敢行하려면 核施設 稼動을 통해 核物質을 確保하는 作業이 必要하기 때문이다.

美國 스팀슨센터가 運營하는 北韓專門 웹사이트 38노스는 지난달 27日부터 이달 14日까지 平安北道 寧邊 核施設 一帶를 撮影한 商業用 人工衛星 寫眞 分析結果, Δ5메가와트(㎿)級 原子爐가 繼續 稼動되고 있고, Δ核武器 製造에 必要한 플루토늄 및 高濃縮우라늄(HEU) 等 核物質 生産도 繼續되고 있는 것으로 推定된다고 밝혔다.

38노스가 分析한 衛星寫眞을 보면 寧邊 施設 內 原子爐와 使用 後 核燃料 貯藏施設 周邊의 車輛 移動量이 平素보다 늘었다. 이들 車輛 大部分은 化學物質 運搬容認 것으로 보인다. 또 施設 內에선 그 目的을 알 수 없는 建物도 新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關聯 김준락 合同參謀本部 公報室長은 26日 브리핑에서 “寧邊 等 關聯 施設 動向에 對해선 綿密히 追跡 監視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北韓軍과 關聯해선 現在까지 追加로 說明할 事案은 없다”고 傳했다.

北韓은 前날 午前 平壤 巡按 一帶에서 大陸間彈道미사일(ICBM)과 短距離彈道미사일 等 總 3發의 미사일을 東海 方向으로 發射했다. 그러나 26日 午後 現在까지 北韓 官營媒體들은 이番 미사일 發射 事實을 報道하지 않고 있는 狀況이다.

北韓은 그동안엔 미사일 等 主要 武器體系 試驗 때마다 官營媒體 報道를 통해 그 意味 等을 宣傳해왔다. 그러나 이달 들어선 4日 ICBM, 7日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12日 超大型放射砲(KN-25) 發射에 이어 벌써 네 番째 미사일 發射 事實을 報道하지 않고 있어 그 背景에 關心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關聯 一角에선 “北韓의 最近 挑發은 軍事的 技術 進展보다는 그 自體로서 對外 메시지를 傳達하는 데 目的이 있다”는 解釋도 나오고 있다.

北韓은 이番 ICBM 等 미사일 挑發에 이어 第7次 核實驗을 準備 中인 것으로 把握되고 있는 狀況.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 所在 核實驗場의 境遇 2018年 5月 閉鎖됐던 3番 坑道 復舊가 完了돼 事實上 核實驗 準備가 마무리된 狀態다.

北韓은 이 사이 平安北道 構成時 용덕동에 位置한 고폭實驗場에서 核實驗에 使用할 起爆裝置 作動試驗을 進行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北韓의 7次 核實驗 時期는 이르면 이달 末쯤으로 점쳐지고 있다.

우리 軍 當局은 北韓이 核實驗 等 高强度 武力挑發에 나설 境遇 積極 對應한다는 方針이다.

문홍식 國防部 副代辯人은 이날 브리핑에서 “北韓의 挑發 樣態나 威脅 水準에 따라 適切한 措置를 檢討하고 恒常 準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軍 消息通에 따르면 美 空軍 偵察機 RC-135V ‘리벳조인트’가 이날 韓半島 西海 上空에 出擊했고, 우리 空軍의 航空統制機 E-737 ‘피스아이’도 西海와 首都圈 上空을 날며 對北 警戒·監視任務를 遂行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