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김혜경 提報者, ‘法카 流用’ 10件 追加 暴露…總 112萬 원|東亞日報

[單獨]김혜경 提報者, ‘法카 流用’ 10件 追加 暴露…總 112萬 원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10日 15時 36分


코멘트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 配偶者 김혜경 氏의 過剩 儀典 및 法人카드 ‘바꿔치기 決濟’ 論難이 持續되는 가운데 提報者 A 氏가 京畿道 法人카드의 私的 有用 情況 10件을 追加로 公開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부인 김혜경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잉 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大選 候補 夫人 김혜경氏가 9日 서울 汝矣島 黨舍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過剩 儀典 論難과 關聯해 謝過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A 氏는 京畿道廳 祕書室 7級 公務員으로 일하던 當時인 지난해 4~10月 自身의 카드로 飮食을 購買해 京畿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金 氏 自宅으로 配達했으며, 며칠 뒤 이를 取消하고 京畿道廳 法人카드로 다시 決濟했다면서 10日 동아일보에 카드 決濟內譯을 公開했다.

A 氏에 따르면 그는 競技 성남시와 수원시에 있는 백숙專門店과 中食堂, B 醋밥專門店, C 醋밥專門店, 복魚料理專門店, 베트남飮食店, 韓牛專門點 等 食堂 7곳에서 總 11件을 自身의 카드로 決濟했다. A 氏는 여기서 산 飮食을 金 氏 自宅으로 配達했다. 이어 하루에서 數日이 지나 決濟를 取消하고, 마치 道政 業務에 쓰인 것처럼 競技도 法人카드로 바꿔 決濟했다고 主張하고 있다. 韓牛專門點의 境遇 앞서 本報가 한次例 法人카드 流用 疑惑을 報道했던 곳이다.

10日 本報 取材팀이 該當 食堂 7곳을 取材한 結果 取材에 同意한 中食堂과 C 醋밥專門店에서 實際 A 氏가 밝힌 카드內譯과 一致하는 決濟內譯이 確認됐다. 該當 決濟는 各各 2, 3日 뒤 取消됐으며 다른 카드로 같은 金額의 再決濟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A 氏는 裁決制限 카드가 京畿道廳 法人카드라고 主張했다.

實際 A 氏가 밝힌 카드內譯에 있는 食堂에서 競技도 業務推進費가 쓰인 事實도 確認됐다. 경기도청이 公開한 業務推進費 執行內譯에 따르면 백숙專門店의 境遇 A 氏 카드 決濟 다음날인 지난해 10月 6日 京畿道廳 總務課가 ‘廣域行政 業務協力方案 論議’를 目的으로 A 氏가 取消한 決濟金額과 같은 額數를 支出했다. B 醋밥專門店과 복魚料理專門店 亦是 A 氏가 決濟한지 3日 뒤 같은 額數가 各各 京畿道廳 公正經濟課와 勞動政策과의 業務推進費로 支出됐다.

食堂 7곳의 位置는 거의가 京畿道廳보다 金 氏 自宅에 가까웠다. 복魚料理專門店과 中食堂은 金 氏 自宅에서 걸어서 10分, 백숙專門店과 C 醋밥專門店 韓牛專門點 베트남飮食店 等은 車로 10~15分 程度 距離지만, 京畿道廳에서는 이들 모두 車로 40分 程度 걸리는 곳에 있다.

李 候補와 金 氏를 記憶하는 食堂 關係者도 있었다. 백숙專門店 職員은 “城南市長 時節 李 候補가 金 氏와 와서 4, 5番 程度 食事했던 걸로 記憶한다”며 “李 候補가 京畿道知事가 된 지 얼마 안 됐을 때 金 氏 혼자 와서 白熟을 包裝해간 적도 있다”고 말했다.

A 氏는 盜聽 總務課 所屬 事務官 裵某 氏의 指示에 따랐다고 主張했다. 10日 A 氏가 公開한 裵 氏와의 通話 錄取錄에 따르면 지난해 4月 裵 氏는 베트남飮食店 決濟와 關聯해 “오늘 13萬 원이 넘거든요. 오늘 거 12萬 원 하나 긁어오고요, 지난番 거하고 오늘 나머지 거 합쳐서 (12萬 원 안쪽으로) 하나로 긁어오세요”라고 말했다.

行政安全部의 ‘地方自治團體 歲出豫算 執行基準’에 따르면 公職者에 對한 接待費로 쓰이는 業務推進費는 1人當 3萬 원 以下로 制限된다. 지난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에 따른 거리 두기 守則에 따르면 大部分 時期 食堂 等에 出入 可能한 모임 人員이 4人 以下로 制限됐다. 綜合하면 食堂에서 한番에 支出 可能한 業務推進費가 12萬 원 以下였던 셈이다.

A 氏 側은 “金 氏가 먹을 飮食을 배 氏 個人카드로 決濟한 뒤 競技도 法人카드로 再決濟한 境遇도 적지 않았다”고 말했다.

남건우 記者 woo@donga.com
박종민 記者 blic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