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老後費用 計算 後 子女 支援 基準 세워야[정경아의 退職生活白書]|東亞日報

老後費用 計算 後 子女 支援 基準 세워야[정경아의 退職生活白書]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0日 23時 27分


코멘트

子女 就業 遲延 땐 退職後 리스크로
老後 위한 財務 狀況 꼼꼼히 點檢을
子女에 財政 狀態-老後 計劃 알리고
‘自立 前 3年間 支援’ 等 原則 세워야

일러스트레이션 갈승은 atg1012@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갈승은 atg1012@donga.com
드디어 1年 뒤면 아이가 學校를 마친다. 卒業과 同時에 줄어들 負擔을 생각하니 마음이 한결 便했다. 뿌듯한 氣分에 아이와 집을 나섰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나의 속이 검게 타들어 갔다.

작은 車 안에서 나눈 아이와의 對話 때문이었다. 앞으로의 進路를 묻는 내 質問에 아이는 이렇게 對答했다. “學校를 더 다닐까 봐.” 大學校 4學年에 올라가는 아이는 可及的 卒業을 미루고 싶어 했다. 就業이 걱정되는지 卒業 猶豫를 念頭에 두고 있었다. 先輩들도 많이들 그런다며 내 눈치를 살폈다. 그 말을 듣는데 가슴이 내려앉았다. 아이가 學校를 오래 다니게 되면 負擔은 오롯이 내 몫일 게 뻔했다.

정경아 작가·전 대기업 임원
정경아 作家·前 大企業 任員
一旦은 천천히 생각해 보라며 話題를 돌렸다. 支援해 주고 싶은 마음이야 굴뚝같지만, 形便이 如意치 않았다. 卒業을 늦춘다 해도 學校를 마치자마자 곧바로 就業이 된다는 保障도 없었다. 追加로 必要한 스펙을 쌓거나 다른 試驗 準備를 始作하면 그 또한 내가 堪當해야 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지루한 過程이 생각만 해도 힘겨웠다. 老後를 威脅하는 5代 리스크 中 하나가 子女 리스크라더니, 나를 두고 하는 말이었다. 準備 없이 會社를 떠나 더욱 버겁게 느껴지는 것 같았다.

끝없이 뒤엉키는 感情에 머리가 複雜해졌다. 마냥 應援해 주지 못해 아이에게 未安한 마음도 들었다. 不安한 나의 앞날과 사랑하는 子女의 未來, 果然 둘 사이에서 賢明한 選擇은 무엇일까. 退職 後 한 番은 짚어보아야 할 問題를 앞두고 비슷한 苦悶을 하시는 분께 다음 세 가지 이야기를 해 드리고 싶다.

첫째, 自身의 老後를 위한 財政 狀態를 꼼꼼하게 點檢해 보아야 한다. 退職 後 經濟的 與件을 묻는 調査에서 全體 應答者의 10%假量만 生活費 마련에 問題가 없다고 答했다. 60% 程度는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그 가운데 매우 힘들다고 말한 이도 20%에 達했다. 現實이 이런데도 많은 사람이 退職 後 自身의 現金 흐름을 살펴보길 疏忽히 한다. 앞으로 살아가는 데 얼마가 必要하고 얼마나 準備되어 있는지를 于先 把握해 봐야 한다. 반드시 머릿속이 아닌 視覺化된 表로서 只今의 財務 狀況을 체크해 보시길 勸한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사람마다 老後에 必要한 金額은 다르겠지만, 退職 後 支出은 決코 생각처럼 줄여지지 않는다는 點이다.

나 亦是 미루다가 해보았는데 結果가 놀라웠다. 保守的으로 잡았는데도 生活費가 턱없이 모자랐다. 如此하면 外郭으로 移徙하려는 日程을 앞당겨서 進行해야 할 處地였다. 이러다가는 分明 내 앞길이 平坦하지 않을 것 같았다. 그동안 씀씀이를 줄여보겠다고 애는 써보았지만, 그때뿐이었다. 이미 몸에 밴 生活 패턴과 消費 習慣은 退職했다고 해서 決코 바뀌지 않았다. 財政 狀態를 點檢하고 老後 費用을 計算할 때는 이 點을 考慮하여 現實 可能한 計劃을 짜보시길 바란다.

둘째, 子女 支援의 原則과 基準을 세워야 한다. 앞서 말한 대로 退職 後 주머니 事情은 팍팍한 데 反해 子女의 獨立 基準이 되는 초혼 年齡은 漸次 늦어지고 있다. 實際 2022年度 基準 1988年生의 未婚率은 50%로, 子女의 結婚이 생각보다 훨씬 늦어지거나 甚至於 하지 않을 可能性도 있다. 이는 子女에 對한 負擔이 退職 後에도 相當 期間 持續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여기에 期待壽命이 늘어나는 雰圍氣까지 勘案한다면 狀況은 더 나빠질 수밖에 없다. 家庭 經濟는 서로 얽혀 있는 거미줄과도 같아서 한 곳이라도 끊어지면 全體가 무너지기 十常이다. 오직 分에 맞는 原則과 基準만이 最惡의 結果를 막을 수 있다.

내가 原則을 잡는 데 있어 目標로 삼은 것은 아이의 3年 內 自立이었다. 이를 앞당길 수 있는 곳에는 支援할 수 있지만 그 外에는 아이가 혼자서 解決하도록 지켜볼 計劃이다. 큰돈이 들어가는 結婚도 아이에게 一定 部分을 分擔시키려 한다. 貸出을 받거나 醫療用 非常金을 허무는 等과 같이 老後를 威脅하는 無理한 支出도 하지 않을 作定이다. 基準을 세우는 가운데 흔들리는 마음을 굳게 다잡았다. 아이에게 내 老後를 抵當 잡혀 餘生을 暗鬱하게 보낼 수는 없었다.

셋째, 老後 計劃을 子女에게 共有하고 세워둔 原則에 따라 支援을 始作한다. 흔히 老後 計劃은 夫婦만의 課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子女 또한 老後의 큰 領域을 차지한다. 따라서 子女에게 父母의 老後 計劃을 알리는 것이 매우 重要하다. 그래야 子女도 問題를 認識하고 自身이 해야 할 일들을 생각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退職 後 맞닥뜨리는 經濟的 變化부터 始作해서 全體的인 老後 計劃에 關해 이야기하면 좋겠다. 特別히, 父母의 財産이 決코 子女의 것이 아님을 認知시킬 必要가 있다. 或如 子女로 하여금 漠然한 期待를 갖게 하여 過度한 도움을 바라게 해서는 안 된다.

내가 아이에게 앞으로의 計劃을 말하자 아이는 唐慌했다. 왜 그렇게 決定했는지를 다 듣고 나서야 고개를 끄덕였다. 한꺼번에 하기 어려운 部分만 時日을 두고 段階를 調整해 달라고 付託했다. 그래서일까. 아이는 요사이 工夫하는 틈틈이 아르바이트한다며 精神없이 지내고 있다. 두고 볼 일이지만 當場의 깨달음은 있어 보였다. 주어진 形便에 맞춰 規模 있게 生活하려는 努力이 아이에게도 有益한 過程이라 믿는다. 그리고 이러한 수고는 아이의 홀로서기를 앞당길 것이다.

結局, 退職者 自身도 老年에 獨立的으로 生活할 수 있어야 한다. 現在의 모습을 客觀化시켜 바라보며 冷徹하게 살아가자. 只今이야 버틸 수 있어도 限定 없이 퍼준다면 나이 들어 스스로 건사하기조차 어려워질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짐은 고스란히 아이에게 되돌아가지 않을까. 오늘날 많은 이가 苦悶하는 子女 리스크가 世代를 건너 우리 子女를 짓누르는 父母 리스크로 連結돼서는 안 된다. 父母를 모시고 子女를 돌보고 거기에 自己 自身까지 책임져야 하는 俗稱 낀 世代는 우리 世代로 足하다.

時代가 달라졌다. 자칫하다가는 願치 않는 모습으로, 살아온 時間만큼을 더 살아야 할 수도 있다. 子女 浮揚에 對해 苦悶하는 退職者에게 새로운 마음가짐이 切實한 理由이다. 萬物이 蘇生하는 새봄, 부디 智慧로운 答을 찾으시길 所望한다.

정경아 作家·前 大企業 任員


#老後費用 #計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