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低出産, GDP 40兆 원 사라진다[기고/홍석철]|동아일보

低出産, GDP 40兆 원 사라진다[기고/홍석철]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0日 23時 18分


코멘트
홍석철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상임위원(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홍석철 大統領 直屬 低出産高齡社會委員會 常任委員(서울대 經濟學部 敎授)
새로 태어날 아이의 經濟的 價値는 얼마나 될까? 2021年 韓國經濟硏究院은 合計出産率이 0.25名 減少할 때 國內總生産(GDP)李 0.9%포인트 下落할 수 있다는 分析 結果를 내놓았다. 最近 出産率 推移를 살펴보면 合計出産率 0.25名은 新生兒 10萬 名에 該當한다. 또한 2022年 基準 GDP의 0.9%는 約 19兆4000億 원이다. 따라서 出生兒 數가 10萬 名 減少하면 未來 GDP가 每年 19兆4000億 원씩 줄어든다는 結論에 이른다.

이 값을 出生兒 한 名에 對해 計算하면 1億9000萬 원이다. 태어난 아이가 生産 年齡(15∼64歲)에 이르러 國家 經濟에 影響을 미친다고 保守的으로 假定하면, 出生兒 한 名이 가져올 未來 GDP 增大 效果는 97億 원이다. 여기에 4.5%의 社會的 割引率을 適用해 現在 價値로 評價하면 出生兒 한 名의 GDP 增大 效果의 現在 價値는 21億 원으로 推算된다. 只今 出生兒가 한 名 줄어들 때마다 國家 經濟 價値가 21億 원씩 줄어든다고 解釋할 수도 있다.

아이의 價値를 經濟的 價値로만 評價하는 것이 適切치 않다는 批判도 있다. 하지만 수많은 政策 懸案 속에서 政府의 積極的인 低出産 對應 投資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經濟的 價値만큼 意味 있는 값도 없다. 그런데 위 數値는 아이의 價値를 相當히 過小 推定하고 있다. 아이들이 키워갈 생각과 才能은 國家 未來의 潛在力과 革新 基盤이 될 것이고, 아이는 家族과 社會를 連結하는 主體로서 家族과 共同體 價値의 資産이다. 이런 非定型的인 價値는 定量的으로 評價하기 어렵고, 分明 經濟的 價値를 훨씬 뛰어넘을 것이기에 評價 自體가 無意味하다.

안타깝게도 每年 50兆 원이 넘는 莫大한 低出産 對應 豫算을 支出하고도 效果가 없다는 批判이 크다. 核心 豫算은 50兆 원의 折半에도 미치지 못하는 狀況인데, 이런 批判은 정작 必要한 低出産 對策에 對한 財政 支出을 抑制하는 結果를 낳고 있다.

國民들도 低出産 豫算이 過度하다고 생각할까? 最近 低出産高齡社會委員會가 實施한 低出産 認識調査 結果를 보면, 應答者의 76.5%는 低出産 豫算 擴大가 必要하다고 答했다. 財源 確保를 위해 42.3%는 政府 財政 擴大를 하고, 27.5%는 旣存 福祉 財政을 調整해야 한다고 밝혔다.

國民 要求에 맞춰 效果的인 低出産 對策에 豫算을 더 投入해서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合計出産率 平均 水準인 1.59로 回復한다고 假定하면, 出生兒 數는 只今보다 30萬 名 늘어야 한다. 30萬 名의 아이가 가져올 未來 GDP 增大 效果의 現在 價値는 620兆 원으로 推定된다. 萬若 政府가 20兆 원을 投資해서 이런 成功을 거둔다면 投資收益率은 30倍에 達한다. 欲心을 낮춰 20兆 원을 投資해서 1萬 名의 아이만 늘어도 損害 보지는 않을 것이다.

올해 出生兒 數는 昨年 對比 2萬 名 以上 減少해 未來 GDP가 最小 40兆 원 사라질 것으로 展望된다. 個人에게는 空虛한 數字로 認識되겠지만 政府 次元에서는 警覺心을 가져야 할 數字다. 低出産 問題는 決코 未來의 問題가 아니다. 現在의 政府 政策과 投資 程度에 따라 未來가 決定되기 때문이다. 低出産 問題에 對한 政府의 더욱 果敢한 投資가 必要하다.



홍석철 大統領 直屬 低出産高齡社會委員會 常任委員(서울대 經濟學部 敎授)


#低出産 #gdp #40兆 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