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舶用]大都市 競爭力, 美國 텍사스처럼|동아일보

[오늘과 來日/舶用]大都市 競爭力, 美國 텍사스처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4日 23時 45分


코멘트

알맹이 빠진 ‘메가시티’ 形式 論爭
不動産보다 國家競爭力 對策 必要

박용 부국장
舶用 副局長
요즘 美國 텍사스가 잘나간다. 텍사스가 美 프로野球 메이저리그(MLB) 월드시리즈에서 創團 62年 만에 優勝해서 하는 얘긴 아니다.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가 最近 내놓은 ‘2023年 事業하기 좋은 美國 都市’ 上位 10位의 折半이 휴스턴(1位) 플來노(3位) 어빙(4位) 댈러스(5位) 오스틴(7位) 等 텍사스 都市다. 20位圈에 댈러스-포트워스 大都市圈 5個 都市가 布陣했다. 據點都市人 메가시티와 周邊 都市가 分業體系를 갖추고 全 世界 企業 投資를 끌어오는 ‘텍사스판 메가시티리전(Megacity Region·超廣域經濟圈)’의 힘이다.

텍사스 主導인 오스틴은 테슬라와 델, 三星電子가 있는 南部의 ‘테크허브’이며 北쪽의 댈러스는 텍사스 經濟를 굴러가게 하는 ‘金融허브’다. 댈러스에서 車로 3時間 남짓 떨어진 南쪽엔 抱川 500大 企業 中 26곳을 保有한 휴스턴이 있다. 캘리포니아州 실리콘밸리의 看板 企業인 HP가 지난해 이곳으로 移轉한 건 이 都市가 왜 事業하기 가장 좋은 곳인지 보여준다.

南部 特有의 사투리와 石油, 카우보이의 故障쯤으로 알려진 텍사스는 어떻게 最高가 됐을까. FT에 따르면 텍사스는 自由放任的 企業 環境에 聯邦政府의 인플레이션減縮法(IRA), 半導體法 等의 補助金을 活用한 인센티브 패키지로 企業 投資를 빨아들이고 있다. 州 政府는 企業과 個人 所得에 稅金을 賦課하지 않는다. 生活 物價도 뉴욕이나 로스앤젤레스(LA)와 같은 洞·西部 大都市보다 훨씬 낮다. 德分에 2000年 以後 텍사스 人口가 900萬 名 以上 늘었다. 經濟 規模는 3倍로 커져 韓國 이탈리아보다 큰 世界 8位圈으로 成長했다.

南部의 텍사스가 供給網 再編期에 뜨고 있는 메가시티리전 모델이라면 西部의 캘리포니아는 資本 人材가 國境을 넘나들며 都市 單位로 競爭했던 過去 世界化 時代의 成功 모델이다. 캘리포니아는 이番 調査에서 20位圈 都市에 한 곳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LA는 37位로 10階段 떨어졌다. 높은 집값과 生活費, 무거운 稅金, 까다로운 企業 規制에 지친 企業들이 텍사스나 플로리다로 떠나고 美中 葛藤으로 中國 等 外國人 投資마저 減少하면서 順位가 墜落했다.

世上은 이렇게 돌아가는데 與野 政治人들이 외치는 ‘韓國版 메가시티’ 비전은 뭔가. 서울 人口가 주는 건 높은 집값과 生活費에 지친 市民들이 떠나고 있기 때문이다. 設令 金浦가 서울에 編入돼 집값이 오른다면 누군가는 더 싼 집을 찾아 外郭으로 밀려날 수밖에 없다. 메가시티를 베드타운 擴張이나 不動産 政策으로 包裝해선 안 된다.

서울이 뉴욕보다 작다고 하는데 뉴욕은 自治區가 5個(맨해튼, 퀸스, 브롱크스, 브루클린, 스태튼 아일랜드)다. 서울은 區廳長 25名에 各各 區議會까지 두고 있다. 住民의 삶은 廣域化하고 都市는 연담화하고 있는데 우리 地方 行政은 지나치게 分節的이고 機能的으로 斷絶돼 있다.

메가시티 根幹은 據點都市와 周邊 都市를 1時間 內로 連結하는 廣域交通網이다. 서울 京畿 仁川의 團體長들이 大衆交通 定期券조차 合意하지 못하는 ‘칸막이 行政’을 하고 ‘金浦 地獄鐵’ 解法도 제대로 못 내놓으면서 ‘메가서울’은 무슨 수로 만드나.

民間 投資가 빠진 地方 메가시티 論議도 알맹이가 빠져 있다. 政府가 革新都市를 建設하고 公共機關을 强制로 옮겨놨지만 地方消滅 危機는 가시지 않는다. 地域 據點都市는 衰落하고 있다. 美 실리콘밸리나 애리조나 半導體벨트는 스탠퍼드대나 애리조나代와 같은 地域 名門大가 投資와 人材 誘致의 求心點이다. 地方 名門 國立大조차 侮蔑的 待接을 받는 韓國에선 不可能하다.

메가시티는 國家 競爭力 再編 次元에서 接近해야 한다. 住民의 삶과 行政을 劃期的으로 改善하고 企業 投資와 人材를 끌어올 수 있어야 成功한다. 텍사스는 그 길을 가고 있다.


舶用 副局長 parky@donga.com
#大都市 #競爭力 #텍사스 #메가시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