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李哲熙]“트럼프 2期엔 ‘英雄’도 ‘어른’도 없다”|동아일보

[오늘과 來日/李哲熙]“트럼프 2期엔 ‘英雄’도 ‘어른’도 없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11日 23時 53分


코멘트

美 右派, 훨씬 센 ‘아메리카 퍼스트’ 豫告
앞으로 1年, 韓國엔 ‘戰略的 고투’의 時間

이철희 논설위원
李哲熙 論說委員
“再選의 도널드 트럼프는 映畫 ‘터미네이터’ 2篇의 사이보그 暗殺者 같을 것이다.” 대니얼 드레즈너 터프츠대 敎授가 外交專門誌 포린어페어스 寄稿文에서 來年 11月 美國 大選을 앞두고 트럼프 2期 行政府 誕生 可能性에 全 世界가 不安해하고 있다며 傳한 유럽 外交官의 말이다. 1篇보다 훨씬 致命的이고 精巧한 킬러로봇이 登場한 터미네이터 2便처럼 ‘트럼프 2.0’은 한層 讀解질 것이라는 얘기다.

實際로 保守右派 陣營의 트럼프 2期 準備는 빠르고 꼼꼼하다. 트럼프 1期 行政府에서 長官이나 高位職으로 일했던 人士들을 中心으로 만들어진 美國優先政策硏究所(AFPI)와 保守 싱크탱크 헤리티지財團의 ‘프로젝트 2025’ 같은 그룹들이 벌써 次期 공화당 政府의 비전과 어젠다, 政府 運營 計劃을 提示하고 있다. 이들은 ‘第2의 로널드 레이건 報酬革命’을 외치며 右派 이데올로기에 기초한 美國 社會의 全面 改造를 다짐한다.

特히 이들은 左派 旣得權層의 巢窟이 됐다는 官僚組織의 ‘딥스테이트(Deep State)’를 무너뜨리고 保守의 戰士들로 채워 넣기 위해 人力 發掘과 訓鍊, 檢證이라는 野心 찬 프로그램까지 出帆시켰다. 그러면서 “大統領 就任 첫날 ‘行政 國家’에 對한 撤去用 쇳덩이의 一擊을 보게 될 것”이라고 외친다. 이를 위해 트럼프가 任期 末 自身의 國政基調에 反撥하는 公務員들을 솎아내 언제든 解雇할 수 있도록 했던 行政命令 ‘스케줄 F’를 되살리겠다고 한다.

前例 없는 行政府 改造 計劃은 트럼프 1基의 失敗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覺悟를 보여준다. 트럼프 自身조차 긴가민가했던 大統領 當選, 要職 人士들의 落馬와 離脫, 트럼프의 變德에 맞선 안팎의 抵抗…. 그런 트럼프 1期와는 次元이 다른 政府의 誕生을 豫告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次期 行政府엔 앤서니 파우치 博士 같은 ‘英雄’도, 제임스 매티스 國防長官 같은 ‘어른’도 없을 것이라고 트럼프 忠誠派들은 公公然히 말한다.

트럼프가 當選되더라도 急進的 公務員 肅淸 構想이 뜻대로 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오히려 트럼프 1期 때보다 더 큰 混亂과 痲痹 事態를 惹起할 수 있다는 憂慮가 많다. 아무리 忠誠心이 높아도 豫測不許 人事權者의 獨斷을 버텨낼 人物이 얼마나 있을지도 疑問이다. 그래서 “새로운 保守革命은 스스로를 잡아먹는 怪物이 될 것”이란 專門家의 警告가 허투루 들리지만은 않는다.

트럼프 2期가 불러올 衝擊波는 美國에 局限된 것이 아니다. 國際社會가, 特히 美國의 同盟과 友邦이 트럼프의 再登場 可能性에 緊張하고 있다. 當場 ‘프로젝트 2025’의 政策 提言서는 “費用 分擔을 國防戰略의 中心으로 삼아야 한다”며 在來式 防衛에 對한 同盟國의 더 큰 責任을 要求한다. 韓國에도 “北韓에 對한 在來式 防禦를 主導해야 한다”고 注文했다. 美國은 核 抑制力 擴充에 集中하고 나머지 地域 防衛 責任은 同盟國들에 지우겠다는 것이다.

美國 大選은 아직 1年 넘게 남아 있다. 그 結果는 穩全히 美國人의 選擇에 맡겨져 있고, 國際社會가 달리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어떤 結果가 나오든 道理 없이 堪當해야 할 未來다. 다만 우크라이나 戰爭 支援 豫算을 둘러싸고 初有의 下院議長 解任 事態까지 낳은 美國 政治의 分裂과 葛藤은 다가올 ‘트럼프 쓰나미’의 豫告篇일지 모른다.

더욱이 트럼프의 復歸를 바라는 獨裁者들의 蠢動, 特히 北韓의 挑發은 어느 때보다 氣勝을 부릴 可能性이 높다. 제 앞가림에 바쁜 조 바이든 行政府에 同盟의 役割을 크게 期待하기 힘들 수도 있다. 앞으로 1年, 韓國엔 軍事的으로 더욱 自强(自强)에 힘쓰면서 外交的으로 周邊國과의 關係를 智慧롭게 管理해야 하는 戰略的 苦鬪의 時間이 기다리고 있다.


李哲熙 論說委員 klimt@donga.com


#트럼프 2期 #딥스테이트 #아메리카 퍼스트 豫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