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東北亞 새 挑戰에 맞서 韓美日 3國 協力틀 强化해야[세계의 눈/토머스 許버드]|東亞日報

東北亞 새 挑戰에 맞서 韓美日 3國 協力틀 强化해야[세계의 눈/토머스 許버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3日 23時 42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부터)가 8월 18일(현지 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캠프 데이비드에서 3국 정상회의를 갖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 뉴시스
尹錫悅 大統領,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왼쪽부터)가 8月 18日(現地 時間) 美國 메릴랜드州 캠프 데이비드에서 3國 頂上會議를 갖고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AP 뉴시스
8月 18日 美國 메릴랜드州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韓美日 頂上會議는 歷史的인 外交的 突破口라는 讚辭를 받았다. 韓國, 美國, 日本의 協力은 東北아시아의 安定을 위해 매우 重要하다. 세 나라는 中國이 漸漸 더 많은 影響力을 行使하고 있는 東北아시아에서 民主主義 價値와 共同의 經濟 및 安保 利益을 共有하고 있다. 韓國과 日本은 모두 美國의 條約 同盟國으로 韓半島 平和를 지키는 核心인 美軍基地가 자리 잡고 있다.

토머스 허버드 전 주한 미국대사
토머스 許버드 前 駐韓 美國大使
하지만 韓日 關係를 둘러싼 歷史 問題에 對한 오랜 反感으로 韓美日 3國 協力의 틀을 構築하려는 努力은 限界에 부딪혔다. 尹錫悅 大統領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는 이런 狀況에서 劇的인 變化를 主導했다. 새로운 韓美日 3國 協力의 틀이 可能하도록 韓日 간 理解를 構築해 낸 두 頂上의 政治力과 勇氣는 높이 評價받아야 한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韓日 關係의 이러한 進展을 열렬히 歡迎했다. 또 過去 美 大統領이 在任 中 外交的 突破口를 마련한 舞臺로 活用했던 山속 休養地 캠프 데이비드에서 이 歷史的인 行事를 開催하기로 한 것은 그 自體로 重要한 意味가 있다. 바이든 大統領이 캠프 데이비드에서 外國 頂上들을 맞이한 것은 이番이 就任 後 처음이었다.

韓美日 3國 頂上이 多者 會議를 契機로 만난 적은 있지만 3國 連帶를 强調하기 위해 特別히 企劃된 別途 會議에서 모인 것 또한 처음이었다. 나무가 우거진 숲을 背景으로 캐주얼한 차림으로 交流하는 세 頂上의 모습은 韓美日 3國이 새로운 關係를 始作하는 데 必要한 親密한 個人 關係를 쌓아가고 있다는 點을 보여줬다.

새로운 韓美日 3國 關係의 核心은 모든 水準에서 韓美日 協議를 强化하는 것이다. 캠프 데이비드 會談 後 發表한 共同聲明에서 3國 頂上은 最少 1年에 한 番씩 만나기로 合意했다. 또 國防에서 經濟安保, 技術 協力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分野에 걸쳐 定例 內閣會議를 갖겠다는 計劃도 發表했다. 美國은 이를 통해 3國 協力을 ‘制度化’함으로써 韓國과 美國, 日本 中 어느 國家의 政治的 變化로도 協力이 弱化되지 않기를 希望하고 있다.

安保 分野에서 가장 重要한 文書는 ‘3者 協議 公約(Commitment to Consult)’이다. 3國 頂上은 共同의 安保 利益에 影響을 미치는 域內 挑戰과 挑發 및 威脅에 對한 對應을 調律하기 위해 3國 政府가 서로 ‘迅速하게’ 協議할 것을 約束했다. 또 3國 頂上은 旣存 韓美·美日 安保 條約을 통해 對北 抑止力을 强調하고 北韓의 完全한 非核化를 促求하는 한便 臺灣과 南中國海 紛爭을 비롯한 域內 다른 緊張을 平和的으로 解決하는 데 對한 支持를 表明했다. 3國 聯合 軍事訓鍊도 大幅 强化하기로 約束했다.

最近 國際 情勢 變化로 3國 協力이 어느 때보다 切實히 必要한 狀況이다. 그런 點에서 캠프 데이비드 會議는 시의적절했다. 中國과 北韓이 우크라이나 侵攻을 持續하고 있는 러시아를 支援하는 것은 民主主義 同盟國이 힘을 합쳐야 할 必要性을 分明히 보여준다. 北韓은 核武器 開發과 함께 漸漸 더 强力해지고 있는 미사일 實驗을 持續하면서 國際 시스템을 繼續 흔들고 있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의 會談 以後 러시아가 다른 國家들의 安保를 威脅하는 北韓의 核 開發을 돕는 代價로 北韓으로부터 우크라이나를 侵攻한 러시아軍이 使用할 彈藥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우려스러운 展望도 나오고 있다.

캠프 데이비드 頂上會議는 東北亞 民主主義 同盟國과 파트너들에 獨裁國家들이 提起하는 새로운 水準의 挑戰에 對應하기 위한 새로운 水準의 協力을 促求하고 있다. 캠프 데이비드에서 出帆한 새로운 韓美日 協力 프레임워크는 이를 履行하는 過程에서 民主主義 指導者에게 어려운 政治的 課題가 될 수 있다. 캠프 데이비드에 모인 韓美日 頂上은 3國 協力을 强化하고 이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後任 指導者가 이어가기를 希望했다. 이제 3國 頂上의 바람이 成功하는 것이 重要하다.



토머스 許버드 前 駐韓 美國大使
#東北亞 #새 挑戰 #韓美日 #協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