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舶用]國會議員, 株式-코인 去來할 때마다 公開해야|동아일보

[오늘과 來日/舶用]國會議員, 株式-코인 去來할 때마다 公開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2日 23時 48分


코멘트

1年에 1番 事後 公開로는 監視 어려워
美國처럼 去來할 때마다 公開하게 해야

박용 부국장
舶用 副局長
‘코인 投資’ 論難으로 더불어민주당을 脫黨한 金南局 議員(無所屬)에 對한 國會議員 除名 懲戒는 없었다. 國會 倫理特別委員會 倫理審査諮問委員會가 ‘除名’을 勸告했지만, 지난달 末 倫理特委 無記名 票決에서 除名案이 否決됐다. 與野가 석 달 넘게 政治 攻防을 벌이고도 是非를 明快하게 가리지 못해 國會가 國民만 疲困하게 만들었다.

國民의 눈높이에선 議員이 常任委員會나 本會議 途中 코인 去來를 隨時로 한다는 건 容納하기 어려운 勤務 怠慢이다. 巨額의 코인을 保有하고도 假想資産 關聯 法案을 發議하면 理解 相衝을 疑心하게 된다. 國會 倫理審査諮問위에 따르면 假想資産 保有 및 去來 內譯을 申告한 與野 議員 11名 中 8名이 假想資産 關聯 法案을 發議했다. 投資 額數로 1000萬 원 以上, 去來 回數로 100回가 넘어 利害衝突 素地가 있는 것으로 諮問委가 判斷한 議員들만 最小 5名이다. 金 議員 한 名이 민주당을 脫黨하고 總選 不出馬를 宣言하는 線에서 어물쩍 끝날 일이 아니다. 公職者倫理法의 虛點(loop-hole)과 議員 自己規制 問題(self-regulatory problem)를 補完하는 後續 措置가 없다면 ‘第2의 金南局 事態’가 어느 黨에서나 再演될 수 있다.

議員과 高位 公職者 非理를 막으려면 事前 規制와 事後 處罰이 必要하다. 事後 處罰이 嚴하면 事前 規制는 相對的으로 느슨해도 監視할 수 있다. 하지만 先例를 볼 때 國會에 嚴正한 事後 處罰을 期待하긴 어렵다. 結局 事前 監視를 只今보다 훨씬 强化하는 수밖에 없다. 現在 利害 相衝을 監視하기 위해 國會議員이나 1級 以上 高位 公職者의 財産을 登錄하고 公開하는 制度가 30年째 運營 中이지만 1年에 한 番 財産 現況과 變動 內譯을 事後 公開하는 式이다. 이렇게 해서는 常任委에서 數百 次例 코인을 去來하는 勤務 怠慢이나 去來 時點에서 利害 相衝이 있었는지를 제때 監視하기 어렵다. 우리와 달리 美國 議員들은 株式이나 코인을 去來하면 45日 以內에 홈페이지 等에 그 事實을 公開해야 한다. 議員들이 떳떳하다면 美國처럼 株式이나 코인을 去來할 때마다 透明하게 公開하지 못할 理由가 없다.

行政便宜的 財産 公開 方式도 이제는 需要者 눈높이에 맞게 고쳐야 한다. 知識의 段階는 데이터(data), 情報(information), 知識(knowledge)의 順으로 高度化된다. 加工 前의 날것 羞恥인 財産 데이터에 若干의 說明을 붙여 接近性이 떨어지는 官報나 公報에 PDF 文書로 올려놓는 式은 “마지못해 公開한다”는 印象을 준다. 또 行政府 公務員은 政府公職者倫理委員會, 國會議員은 國會公職者倫理委員會, 法官은 大法院公職者倫理委員會 等으로 機關別로 公開해 찾아보기 不便하다. 國民이 正말로 願하는 건 한곳에서 便安하게 確認할 수 있으며, 알기 쉽고 有意味하게 加工된 2次 데이터다. 이런 게 國民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플랫폼 政府’ 서비스다.

더 나아가 株式이나 코인과 같은 直接投資 外에도 議員들의 펀드 等 間接投資에 對한 監視를 强化하는 方案도 檢討할 때가 됐다. 美國에서는 印度와 貿易協商 開始를 促求하는 等 親印度 行步를 보인 스티브 데인스 上院議員(공화·몬태나)李 印度 株式에 投資하는 펀드에 10萬 달러 以上을 投資한 게 알려지면서 議員들의 業種이나 國家에 特化된 펀드 投資도 監視해야 한다는 輿論이 일었다. 國內에서도 방문규 産業通商資源部 長官 候補者가 2億 원 規模의 2次電池 벤처펀드를 保有한 것을 두고 野圈에서 利害 相衝 憂慮를 提起하기도 했다. 最近 金融監督院의 發表로 論難이 된 金相姬 民主黨 議員의 라임펀드 還買도 議員이 펀드 去來를 할 때마다 公開하게 했다면 4年이 지난 只今 뒤늦게 特惠 是非가 提起되지 않았을 것이다.



舶用 副局長 parky@donga.com



#코인 投資 #國會議員 #公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