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身에게 맞는 ‘成功의 基準’ 定하기[직업인을 위한 김호의 生存의 方式]|東亞日報

自身에게 맞는 ‘成功의 基準’ 定하기[직업인을 위한 김호의 生存의 方式]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29日 23時 24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기자 kcm0514@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충민 記者 kcm0514@donga.com
株式과 不動産 等 投資를 통해 經濟的 自由를 達成한 뒤, 빠르게 隱退하는 사람을 뜻하는 파이어(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族을 꿈꾸는 사람들이 있다. 職場이 더 以上 老後를 保障하지 못한다는 現實도 여기에 한몫했을 것이다.

김호 더랩에이치 대표 조직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김호 더랩에이치 代表 組織 커뮤니케이션 專門家
나는 파이어族과 또 다른 經路를 提案한다. 이 길은 내가 걸어왔고, 걷고 있고, 앞으로 걸어가려는 길이다. 또한 周邊에 이러한 試圖를 하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새로운 提案은 自身이 좋아하는 分野에서 뛰어난 技術을 만들어 職業的 獨立(Professional Independence)을 통해 隱退를 늦게 하는 것(Retire Late)이다.

나는 39歲에 職場을 나왔다. 그리고 獨立的으로 일해 오면서 單純히 돈 때문만이 아니라 하는 일이 보람차고 재미있어서 可能한 限 오래하고 싶다. 體力的으로 지칠 때는 있어도 繼續 成長을 느끼는 中이다. 組織 커뮤니케이션 分野에서 코칭과 워크숍을 進行하는 일로 오랜 經驗을 쌓아온 나는 昨年부터 一週日에 3日만 일하고, 이틀은 또 다른 職業을 만들기 위한 試圖를 하고 있는 中이다. 바로 木工이다. 이제 나는 코치이자 퍼실리테이터, 그리고 나무를 만지는 木手로서 可及的 오래 일하고 싶다.

새로운 方式을 提案하는 理由는 各自가 自身의 狀況과 欲望에 맞는 다양한 成功을 定義해보는 것이 重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調査에 따르면 삶에 對한 滿足度에서 調査 對象 41個國 中 韓國은 35位에 位置해 있다. 成功을 하나의 經路로만 定義해 놓고 모두가 그 經路를 따라가다 보니 많은 사람이 뒤처진다고 생각하고 滿足感을 느끼지 못하는 것에 그 理由가 있다고 본다. 이어령 敎授는 360名이 뛰는 한 方向으로 모두가 競走를 하면 1等에서 360等까지 생기지만 自身이 뛰고 싶은 方向으로 各自 뛰면 모두가 1等을 할 수 있다면서 自己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成功을 定義하는 要素에는 무엇이 있을까. 내가 보기에 여섯 가지 要因이 있다. 그리고 各 要因 안에서 自身이 願하는 方向이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것이 自己만의 成功을 定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첫째, 돈. 每달 들어오는 收入이 規則的이고 더 높은 것을 追求하는가 아니면 相對的으로 輸入이 조금 낮거나 不規則하더라도 오랫동안 버는 것을 追求하는가. 大多數 職場人은 20代 中盤쯤 일을 始作해서 50代 前後 退職하는 것이 現實이다. 어떤 사람들은 職場에서 職責을 높이는 것에 沒頭하다 退職하는 瞬間 經濟生活을 못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職場에서 自己만의 技術, 卽 職業을 만들어서 오랫동안 自身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돈을 벌기도 한다.

둘째, 地位. 어떤 사람은 職場 내 높은 職責을 얻기 위해 努力하는가 하면, 또 다른 사람들은 自己만의 技術과 職業으로 專門性 認定 水準을 높이는 것에 集中한다.

셋째, 意味. 일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肯定的 影響을 주는 것에서 意味를 찾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의 意味를 重要視하지 않는 境遇도 있다.

넷째, 時間. 時間 使用의 自由를 追求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相對的으로 時間 自由의 重要性을 높지 않게 보는 사람이 있다.

다섯째, 브랜드. 自身이 屬한 組織과 擔當 製品 等의 브랜드가 自身의 브랜드라고 錯覺하는 사람이 있고, 職業人으로서 自己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사람이 있다.

마지막은 各自 重要하게 생각하는 또 다른 要因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代表的인 것이 關係 或은 놀이나 趣味 等 自己만의 關心事다.

8月 初 美國 메인주 木工學校에서 만난 木手는 돈은 많지 않아도 매우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었다. 隱退 나이를 넘었지만, 自身이 좋아하는 木工과 재즈 피아노로 돈을 벌고, 삶을 즐기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職業的 獨立을 통해 隱退를 늦게 하는 삶(PIRL)은 또 다른 ‘파이어(PIRE)’族이기도 하다. 좋아하는 일로 職業的 獨立을 이루게 되면, 일하면서 持續的으로 再充電(Recharge Every time)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어떤 成功과 삶의 經路를 追求하고 있는가.



김호 더랩에이치 代表 組織 커뮤니케이션 專門家


#成功의 基準 #파이어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