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김창덕]글로벌로 擴張하는 K배터리… 國內投資 名分도 만들어줘야|동아일보

[光化門에서/김창덕]글로벌로 擴張하는 K배터리… 國內投資 名分도 만들어줘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25日 23時 54分


코멘트
김창덕 산업1부 차장
김창덕 産業1部 次長
프랑스 르노그룹이 最近 釜山에 年間 生産 20萬 臺 規模의 電氣自動車 生産 工場을 짓겠다고 公言했다. 귀도 하크 르노그룹 副會長이 朴亨埈 釜山市場을 만나 밝힌 內容이다. 投資 金額은 1兆 원 以上으로 豫想되고, 量産 時點은 2026年 以後다.

起亞가 4月 京畿 華城市에서 電氣 베이스의 目的基盤모빌리티(PBV) 專用 工場 着工式을 열었고, 현대자동차는 蔚山 電氣車 專用 工場 着工을 4分期(10∼12月)로 確定했다. 現代車그룹의 외로운 投資 行步에 르노가 加勢하면서 國內 電氣車 生態系도 活力을 期待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르노의 計劃이 現實化하려면 넘어야 할 山이 있다. 至近距離에서 安定的으로 納品해줄 배터리 工場이 지어져야 한다. 美國, 유럽의 글로벌 完成車業體들이 韓國이나 中國 배터리業體들과 앞다퉈 自身들의 안房에 배터리 合作 工場을 짓는 理由다.

世界 最高 技術力을 자랑하는 배터리 企業을 3곳이나 保有하고 있는데 무슨 걱정이냐 하겠지만 現實은 다르다. 實際로도 國內 배터리 3社는 모두 微溫的인 態度를 보이고 있다. 배터리業體 한 關係者는 “現在 海外에 짓기로 한 合作 工場에만 集中해도 餘力이 不足한 狀況”이라고 했다.

北美의 境遇 韓國 배터리 3社가 稼動 中이거나 짓고 있는 배터리 工場은 單獨과 合作 工場을 包含해 모두 15곳, 生産 規模로는 560GWh(기가와트시)에 達한다. 國內 企業인 現代車그룹과의 合作 工場이 지어질 곳도 韓國이 아닌 인도네시아와 美國이다.

國內 工場은 相對的으로 微微한 水準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梧倉플랜트는 18GWh, SK온의 瑞山工場은 5GWh 規模다. LG가 向後 33GWh로 擴大할 計劃이라지만 海外 投資 規模와는 比較가 되지 않는다. 박정호 르노코리아 常務는 22日 한국무역협회가 主催한 배터리産業 懇談會에서 “韓國 電氣車 工場 投資를 推進하고 있지만 國內 배터리 生産 不足으로 投資 決定에 不利한 狀況”이라고 했다. 배터리 때문에 電氣車 工場 投資家 엎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無事히 投資로 이어져도 K배터리의 안房에서 中國産 배터리를 搭載해야 할지도 모른다.

배터리 企業들의 國內 投資가 적은 理由는 簡單하다. 韓國 投資의 實益이 없어서다.

SK溫菓 美國 포드의 合作法人 블루오벌SK는 工場 3個를 지으면서 美 에너지部로부터 最大 92億 달러(約 12兆 원)의 政策資金을 低利로 빌릴 수 있게 됐다. SK온이 現代車와 美國 조지아州에 짓는 배터리 工場은 7億 달러의 補助金을 챙길 豫定이다. 三星SDI와 제너럴모터스(GM)의 美國 인디애나주 合作 工場도 15年間 稅金을 免除받는다.

韓國에선 期待하기 힘든 條件들이다. 貿易協會 懇談會에 參席한 김동현 SK온 팀長은 “國內에선 競爭國 對備 支援 規模가 未洽하다”며 “相對的으로 友好的인 地方投資促進 補助金도 企業當 最大 支援 限度가 國費 100億 원으로 制限돼 아쉽다”고 했다.

自由競爭市場에서 企業 誘致의 가장 큰 名分은 돈이다. 誘致 條件이 적어도 競爭國들보다 모자라진 않아야 한다. 자칫 放心했다간 배터리를 輸入에만 依存하는 나라가 될 수도 있다.



김창덕 産業1部 次長 drake007@donga.com



#글로벌 擴張 #k배터리 #國內投資 名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