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최인아]인사이트는 어떻게 생겨나는가|동아일보

[동아廣場/최인아]인사이트는 어떻게 생겨나는가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本質을 꿰뚫어 보는 인사이트 키우려면
關心 갖고 質問하며 숨은 意味 把握해야
눈으로 본 것 가슴으로 들여 ‘發效’해보자

최인아 객원논설위원·최인아책방 대표
최인아 客員論說委員·최인아冊房 代表
좀 다쳤다. 얼마 前 새벽에 吐瀉癨亂이 일어 急히 化粧室에 가다 그만 均衡을 잃었다. 얼굴은 洗面臺 모서리에 찧었고 무릎은 타일 바닥에 부딪혔다. 다친 자리가 금세 부풀어 올랐는데 왼쪽 눈과 코 사이 美間, 부딪힌 자리가 아슬아슬했다. 욱신거리며 아팠지만 時計를 보니 새벽 4時를 조금 지난 時刻. 할 수 있는 게 없다. 집에 굴러다니던 緣故를 찾아 얼굴에 바르곤 다시 寢臺로 돌아가려는데 아뿔싸, 午前에 講演이 있다. 그것도 釜山 講演이다. 6時 56分 汽車를 타야 하니 病院에 갈 수도 없다. 무릎도 걷기 힘들 만큼 아프고 속은 如前히 메슥거리며 腹痛도 있다. 이 狀態로 講演을 할 수 있을까. 다쳐서 講演이 힘들다고 事情을 말해 볼까. 아니다. 主催 側은 무슨 날벼락인가. 結論은 明確했다. ‘나는 10時 30分 釜山의 講演場에 서야 하고 約束은 지켜야 한다.’

서울驛에 到着해 藥局을 찾았지만 이른 아침의 藥局 門은 굳게 닫혀 있었다. 겨우 便宜店에서 파는 消化劑 한 甁을 털어 넣었다. 途中에 汽車에서 한 番 더 吐했지만 제時間에 ‘無事히’ 到着해 無事하게 講演을 마쳤다. 講演하는 동안은 아무 일이 없었고 聽衆 그 누구도 나의 狀態를 눈치채지 못한 채 말짱하게 마무리했다.

워낙 세게 부딪혀서 骨折을 걱정했으나 무릎도 얼굴도 骨折은 아니었다. 아주 多幸이었지만 時間이 갈수록 눈과 코 周邊으로 멍 자국이 올라왔다. 사람들은 내 얼굴을 보자마자 “어머, 무슨 일이에요?” 하며 놀랐고 憫惘한 나는 배시시 웃으며 事情을 說明했다. 흥미로운 것은, 時間이 갈수록 멍 자국은 짙게 올라오는데 痛症은 反對로 조금씩 가라앉았다. 勿論 다친 자리는 如前히 아팠으나 다친 날과 그다음 날의 痛症에 비하면 훨씬 弱해진 狀態였다. 反面, 눈과 코 周邊을 보라色으로, 또 노란色으로 물들인 멍은 痛症이 한참 甚하던 때를 지나면서 더 明確하고 짙어졌다. 그러니까 다친 部位의 멍은 痛症의 絶頂이 지나서야 사람들 눈에 드러났고 明確히 보인 셈이다.

事實 이런 經驗은 前에도 있었다. 나는 어려서부터 입病이 잘 났다. 조금만 疲困해도 혓바늘이 돋고 입안이 곪아 누렇게 되었다. 어린 나는 엄마한테 혀를 내밀거나 立案을 보여주며 아프다고 어리광을 부렸는데 엄마 눈에도 確然히 보일 만큼 혓바늘이 성하거나 입안이 누레져 걱정을 시킨 때는 事實 第一로 아픈 狀態는 지난 뒤였다. 김치 等 맵고 神 飮食이 닿기라도 하면 소스라치게 놀랄 만큼 아픈 때는 혓바늘度 입안의 炎症도 눈에 드러나지 않았다. 매우매우 아팠지만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은 눈으로 보고 알기 어려웠다.

그런 일들을 겪으면서 重要한 걸 알게 되었다. 어쩌면 눈이 보는 段階는 이미 뭐가 한참 進行된 다음이구나. 反對로 눈에 보이기 前에, 或은 겉으로 드러난 것과는 다른 眞짜 意味를 알아차리는 건 쉽지 않은 거구나…. 그래서일까. 나는 일찍부터 ‘인사이트’에 注目했다. 인사이트 (insight)가 뭘까? 辭典엔 ‘洞察’, 卽 ‘本質을 꿰뚫어 봄’을 의미한다고 나와 있다. 그러니까 겉으로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고 안으로 들어가 實體와 意味를 제대로 把握하는 것이 인사이트다.

講演에서 인사이트를 말하면, 어떻게 해야 인사이트를 얻느냐는 質問이 뒤따른다. 어렵지 않다. 關心, 或은 質問이다. 뉴턴은 沙果나무 아래에 앉아 있다 沙果가 떨어지는 걸 보고, 왜 謝過는 옆이나 위가 아니라 아래로 떨어지는가라는 質問을 던졌다고 하지 않나. 沙果나무 아래 앉았던 사람이 어디 뉴턴 한 사람뿐이었을까. 숱한 사람들이 沙果나무 아래에 앉아 햇빛을 避하고 바람을 쐬면서 沙果가 떨어지는 걸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거기서 끝. 보면서도 궁금해하지 않았으므로 ‘안쪽’의 인사이트에 닿지 못했다.

나는 인사이트라는 話頭를 들고 오래도록 舛錯한 끝에 이런 생각에 닿았다. 質問을 품으면 ‘發效’가 일어나고 以前엔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기 始作하는데 그것이 곧 인사이트라고. 卽, 본 것을 안쪽으로 들여 그間의 關心이나 好奇心, 質問과 버무려 발효시킬 때 비로소 인사이트가 생겨난다고. 그때 보는 것은 前과 같지 않고 意味 亦是 훨씬 깊다. 또한 다른 사람들은 아직 그 意味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을 때가 많다. 그래서일까. 훌륭한 리더는 犯人들과는 다른 인사이트를 보여줄 때가 많다.

춥지도 덥지도 않은 季節, 이番 週末엔 나무 아래에 앉아 눈으로 본 것을 머릿속으로, 가슴속으로 들이면 어떨까. 熟成되고 發效되면 近似한 인사이트를 갖게 될지도 모르니.


최인아 客員論說委員·최인아冊房 代表


#인사이트 #本質 #숨은 意味 把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