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學의 ‘未來 革新’ 앞당길 때다[동아광장/이성주]|동아일보

大學의 ‘未來 革新’ 앞당길 때다[동아광장/이성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4次 産業革命 時代, 世界 大學들 다양한 革新 拍車
産學協力·敎科 柔軟性·인프라 擴大 死活 걸어
우리도 機會, 가장 革新的 挑戰 積極 支援해야

이성주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
이성주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産業工學科 敎授
지난週 2023學年度 大學修學能力試驗이 치러졌다. 올해도 受驗生들은 極限의 緊張과 설렘을 겪으며 修能을 치르고 몇 番의 關門을 더 거친 뒤 大學에 入學할 것이다. 熾烈한 競爭을 통해 大學에 入學한 이들에게 果然 大學은 어떠한 價値를 주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只今의 大學은 4次 産業革命 時代에 빠르게 成長하는 未來 産業 需要에 副應하는 人材를 養成함과 同時에 職業 選擇에서도 價値觀과 個性이 뚜렷한 MZ世代의 成長을 支援해야 한다. 産業 變化에 對應할 수 있도록 在職者를 敎育하는 것도 大學에 주어진 새로운 任務다. 特히 技術이 國家의 經濟, 社會, 安保의 全 分野에서 核心이 되는 技術 霸權 時代, 大學에서의 人力 養成은 무엇보다 重要하다. 敎育 方式에서도 要求와 期待가 커지고 있다. 팬데믹을 겪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結合된 새로운 形態의 敎育 方式이 可能性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大學 敎育을 代替·補完할 수 있는 온라인 公開講座가 擴大되고 있으며, 甚至於 美國의 온라인 公開 授業 플랫폼인 유다시티(Udacity)에서는 구글, IBM, 마이크로소프트 等 실리콘밸리 情報技術(IT) 企業이 講義에 參與해 講義를 成功的으로 履修했음을 認證하는 ‘나노 디그리(nano degree·短期敎育課程 引證)’를 發給하고 있다. 이런 變化의 흐름 속에서 全 世界 大學은 다양한 革新을 試圖하고 있다.

革新을 위한 大學의 努力은 크게 세 가지 程度로 要約되는 듯하다. 첫째는 産學協力을 强化하는 것이다. 美國 보스턴대는 오픈소스 솔루션 企業인 레드햇과 共同硏究센터를 設立했다. 레드햇은 5年間 總 2000萬 달러(藥 270億 원)를 支援하여 關聯 分野 敎育과 硏究를 進行한다. 成功的인 産學協力을 위해서는 相互 信賴와 共同의 目標價 重要한데, 一回性 프로젝트가 아닌 共同硏究센터의 設立은 이를 可能하게 한다. 한便 스탠퍼드대는 開放型 循環 大學이라는 制度를 運營하고 있다. 旣存의 學士課程(4年)과 碩士課程(2年)을 統合한 6年 學制 동안 學生들은 자유롭게 캠퍼스와 職場을 오갈 수 있다. 自然스레 現場의 知識과 캠퍼스의 知識이 공유되며 産學協力이 이루어진다.

둘째는 敎育課程의 柔軟性을 높이고 있다. 學生들의 水準과 니즈가 다양한 現 時點에서 單一 專攻과 획일화된 敎育으로 提供할 수 있는 價値는 制限的이다. 이를 解決하기 위해 많은 大學이 트랙 制度를 運營하고 있다. 專攻 內에서 或은 타 專攻과 融合해 特定 分野의 專門性을 쌓는 데 必要한 所定의 科目을 履修하면 트랙 履修 證明書가 發給되는 것이다. 2019年 매사추세츠工大(MIT) 機械工學科에서는 傳統 機械工學, 機械工學+朝鮮工學, 機械工學+其他分野로 이루어진 세 個의 學位課程을 提供했으며, 이 中 機械工學+其他分野는 에너지, 産業디자인, 製造 等 13個의 集中트랙으로 構成된다. 只今은 學生들 스스로 트랙을 設計하도록 支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敎育 인프라를 擴大하고 있다. 애리조나주립대는 IT를 積極 活用한다. 學生들의 學習 能力을 測定하고 學習 狀況을 觀察하여 最適의 學習 方法을 提示한 結果, 學生들의 中途脫落率이 크게 減少했다. 成功的인 온라인 敎育 모델로 잘 알려진 미네르바스쿨의 敎育은 實時間 온라인으로 進行되며 學生들의 參與度를 測定해 敎授에게 알려줘, 參與度가 낮은 學生들의 參與를 誘導할 수 있다. 오프라인 爲主로 進行되던 敎育 過程을 온라인으로 擴大하는 大學도 늘어나는 趨勢다. 하버드대 經營大學院의 非學位 온라인 過程은 科目當 4∼8週間 進行되며 1750달러(藥 236萬 원)의 受講料를 支拂해야 하는데, 向後 큰 成長과 함께 大學의 收益 創出에 肯定的인 寄與를 할 것으로 期待된다. 非學位 온라인 課程 外에도 노스웨스턴대 等 여러 大學이 온라인 碩士 學位 過程을 運營하고 있다.

얼마 前 THE(Times Higher Education)의 世界大學評價가 發表되었다. 全 世界 上位 1500位 大學 中 우리 大學은 37個만이 順位에 올랐으며 前年 對比 順位가 上昇한 大學도 4個에 不過하다. 大學의 變化가 加速化하는 只今이야말로 우리 大學들이 革新을 통해 世界 最高의 大學으로 成長할 수 있는 機會다. 이番 政權은 大學 改革을 核心 政策 어젠다 中 하나로 設定해 規制 緩和와 支援을 約束한 바 있다. 大學이 가장 革新的인 試圖를 할 수 있도록 支援하기 위해선 무엇이 必要한가. 高等敎育을 擔當하는 大學의 役割에 對해 政府와 大學이 함께 熾烈하게 苦悶해야 하는 時點이다.


이성주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産業工學科 敎授
#大學 #革新 #産學協力 #敎科 柔軟性 #인프라 擴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