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한규섭]10年 後 서울대의 位相은 어떻게 될까|동아일보

[동아廣場/한규섭]10年 後 서울대의 位相은 어떻게 될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0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各種 規定과 規制, 內部 葛藤에 方向性 잃어
人材誘致, 發展基金 海外大學에 턱없이 밀려
財政 틀 바꾸고 政治論理 벗어나야 未來 있다

한규섭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筆者는 言論에 寄稿하면서 ‘政治 커뮤니케이션’이라는 筆者의 專門 分野가 아닌 主題에 對해서는 안 쓰는 것을 原則으로 삼아 왔다. 그러나 이番 한番은 例外的으로 筆者가 몸담고 있는 서울대 얘기를 쓰려고 한다.

서울大는 法人化 以後 ‘잃어버린 10年’을 보냈다. 너무나도 많은 官僚主義的 規定과 過度한 規制, 政治的 壓力, 여기에 內部 構成員들의 旣得權을 둘러싼 利害關係가 맞물려 方向性을 잃었다.

大學의 基本 機能은 敎育과 硏究다. 따라서 大學의 成長은 勿論이고 社會的 責務를 다하기 위해서도 人材 確保가 가장 重要하다. 하지만 敎授 定員이 政府豫算으로 묶여 있고 豫算에서 政府出捐金이 大部分을 차지하다 보니 제때 尖端 分野의 敎授 充員이 不可能하다. 또 政府를 說得해 敎授 자리 몇 個 만들 豫算을 더 받아와도 學內 政治 때문에 尖端 分野에 集中 支援해 주는 것은 不可能하다. 總長을 投票로 뽑는 狀況에서 特定 分野에 敎授를 大幅 增員해 주면 單科大學 間 權力의 ‘均衡’이 깨질 것을 憂慮한 타 單科大學의 票를 잃을 可能性이 높기 때문이다. 스탠퍼드大 同門이 創業한 企業의 賣出이 우리나라 國民總生産의 2倍가 넘어가는 4次 産業革命은 남의 나라 얘기일 수밖에 없다.

코로나 백신으로 有名한 ‘모더나 테라퓨틱스’는 매사추세츠工大(MIT) 夕座敎授인 로버트 랭거와 하버드 醫大 敎授인 데릭 老視, 팀 스프링거가 共同 創業한 會社다. 大學이 人類를 求한 것이다. 그러나 서울대 醫大는 敎授 자리 하나 늘리기도 어렵다. 甚至於 서울大病院 運營으로 資金力이 있어도 不可能하다. 法人이 分離돼 있기도 하지만 總長 選擧에서 醫大 ‘머릿數’가 急激히 늘어나는 것을 憂慮하는 다른 單科大學들의 反對 때문이다. 이 제로섬 게임의 惡循環이 繼續되는 限 서울대에 未來는 없다.

거기다 政府와 輿論의 눈치를 보느라 年俸도 글로벌 先導 大學의 約 3分의 1에서 2分의 1, 國內 競爭 大學의 70% 程度에 不過하다. 더구나 單科大學 간 ‘均衡’까지 考慮해야 해서 아직도 公務員式 號俸制를 適用하다 보니 尖端 分野에서는 海外 大學이나 글로벌 企業과의 年俸 車가 더 크다.

그동안 ‘家族이 韓國에 있지 않느냐’는 誘引策으로 人材 誘致를 해 왔지만 이마저도 힘들어지고 있다. 過去 朴正熙 政權에서 産業 發展을 이끌 人材들을 歸國시킬 때는 ‘愛國者’로 치켜세우며 最高의 禮遇를 해주었지만 只今은 다르다. 이런 環境에 구글이나 애플의 人材들에게 年俸을 3分의 1 水準으로 낮춰 오라고 한다면 서울대에 對한 愛情이 아무리 남달라도 苦悶이 깊을 것이다. 이런 大學에 未來가 있을까.

서울대의 未來는 現在보다 더 暗鬱하다. 現在 서울대의 發展基金은 하버드대의 110分의 1, 스탠퍼드대의 80分의 1, 싱가포르國立大의 20分의 1 水準이다. 이 大學들은 發展基金을 글로벌 벤처캐피털에 投資해 10年 平均 年 12% 程度의 收益을 올린다. 예일대의 境遇 36年 年平均 收益率이 13%를 넘는다. 世上의 變化를 主導하는 글로벌 벤처캐피털에 投資할 수 있어야 可能한 일이다. 福利가 適用돼 10年이면 3倍로 불어나는 收益率이다.

이들 大學은 全體 發展基金의 5% 程度를 每年 敎育과 硏究에 投入한다고 알려져 있다. 發展基金度 繼續 늘리면서 大學 發展을 위해 엄청난 資金을 投入하는 것이다. 向後 10年間 發展基金에서만 하버드대는 52兆 원, 스탠퍼드대는 37兆 원, 싱가포르國立大는 10兆 원을 敎育과 硏究에 累積 投入한다는 計算이 나온다. 서울대에는 이런 體系 自體가 아예 없다. 只今대로라면 每年 國監場에서 總長이 不過 數十億 원의 豫算을 지키기 위해 國會議員들에게 受侮를 當하는 것 外에는 할 수 있는 게 없다. 10年 後 서울대가 이 大學들과 함께 言及이라도 될 수 있을까.

政府出捐金 依存度를 낮춰야 한다. 於此彼 政府出捐金 增額으로 海外 大學들을 追擊하기는 不可能하다. 政府가 出捐金을 얼마나 올려줄까. 같은 理由로 美國의 많은 州立大學이 예전 名聲을 잃었다. 豫算에서 政府出捐金 比重을 現 水準으로 維持한다면 글로벌 先導 大學들처럼 글로벌 벤처캐피털에 投資하기 위해 發展基金 運用指針을 改正할 名分도 弱하다.

再定義 틀을 바꾸고 政府出捐金 依存度를 낮춰 敎育部와 國會의 政治 論理로부터 자유로워지지 못하면 서울대에 未來는 없어 보인다. 勿論 먼저 大多數 서울대 構成員이 危機意識을 가지고 ‘變化’에 對한 熱望을 表出해야 可能한 일이다. 서울대라는 巨大한 배가 進行 方向을 틀 수 있을까.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서울대 位相 #人材誘致 #政治 論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