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프랑스의 술,압생트와 파스티스[정기범의 본 阿페티]|東亞日報

남프랑스의 술,압생트와 파스티스[정기범의 본 阿페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정기범 작가·프랑스 파리 거주
정기범 作家·프랑스 파리 居住
프랑스 南部, 마르세유에 한여름에 갈 때면 잊지 않고 마시는 알코올이 있다. ‘파스티스(pastis·寫眞)’라는 獨特한 술이다. 이 술을 처음 接한 것은 20餘 年 前 우리네 閑麗水道에 比肩되는 絶景을 자랑하는 ‘칼랑크’(奇巖絶壁에 둘러싸인 좁고 긴 바다의 만)를 보려 페리에 오르기 前 남는 時間을 때우기 위해 들른 허술한 埠頭가 카페에서였다.

웃통을 벗어 던진 아저씨들이 참새처럼 한 줄로 앉은 모습이 흥미로워 옆 테이블에 자리를 잡은 다음 웨이터에게 저들이 마시는 飮料를 달라고 했더니 파스티스가 나왔다. 커다란 글라스에 조금 담겨 나온 파스티스 위에 물과 얼음을 더하니 透明한 液體가 금세 牛乳빛으로 變한다. 香辛料 아니스와 複合的인 허브가 주는 妙한 淸凉感이 목구멍을 타고 내려가면서 배 속까지 시원해지는 맛이었다.

胃腸 障礙와 關聯해 醫學的인 目的으로 스위스에서 發明된 파스티스의 兄님뻘인 압생트는 19世紀 後半에 프랑스 南部로 傳해졌다. 이 술은 아를(Arles)에 定着했던 畫家인 고흐가 孤獨과 不眠의 밤을 떨쳐내기 위해 자주 마신 술로 有名하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반__ 美術館에 있는 ‘압생트와 카페 테이블’이라는 그의 作品에도 登場한다. 70度가 넘는 獨走로 적은 量만 마셔도 금세 取할 수 있었기에 가난한 藝術家들에게 사랑받았던 술이 압생트다. 이 술은 프랑스에 紹介되자마자 부르고뉴나 보르도 와인의 人氣를 앞서게 되었고, 이를 猜忌한 生産 業者들이 압생트를 마시면 痲藥과 같은 幻覺을 誘發하는 한便 殺人을 일으킬 수 있다는 誹謗을 쏟아냈다. 그 結果 1915年까지 美國과 유럽에서 販賣가 禁止되었다. 그러나 한番 맛본 사람들의 꾸준한 需要가 있어 이를 몰래 만들어 파는 密酒가 盛行했다는 風聞이 傳해진다. 피카소 博物館이 있는 남프랑스의 앙티브에 가면 옛 모습을 그대로 再現한 압생트 바를 經驗할 수 있다.

쑥을 비롯해 다양한 허브를 넣어 만드는 압생트와 달리 파스티스는 雙떡잎植物 미나릿과 한해살이풀인 아니스와 解毒 作用에 좋아 藥材로도 많이 使用되는 甘草에 各種 허브를 添加하여 만든다. 파스티스가 本格的으로 商業化된 것은 1932年에 마르세유의 有名 아니스 販賣商인 폴 리카르가 祕密의 레시피로 만든 파스티스를 販賣하기 始作하면서부터의 일이다. 그는 압생트보다 마시기 쉽게 하기 위해 쑥을 빼는 代身 알코올 度數를 45%道路 낮추면서 大衆化에 成功했다.

따가운 햇살이 年中 300日 以上 내리쬐는 남프랑스의 무더위에 맞서 渴症을 解消하는 데는 파스티스와 압생트만 한 것이 없다. 特히 저녁 食事 前에 카페에 앉아 파스티스를 注文하면 現地人처럼 여유로운 日常에 젖어들 수 있다. 人生에 타이밍이 重要하듯 한盞의 餘裕를 즐기는 데도 타이밍이 重要하다. 적어도 프랑스 南部에서는 말이다.



정기범 作家·프랑스 파리 居住



#남프랑스 #술 #한盞의 餘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