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나친 運動 偏食, ‘몸짱’ 아닌 ‘몸꽝’ 부른다[여주엽의 運動處方]|東亞日報

지나친 運動 偏食, ‘몸짱’ 아닌 ‘몸꽝’ 부른다[여주엽의 運動處方]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올블랑TV’ 캡처
‘올블랑TV’ 캡처
여주엽 ‘올블랑’ 대표
여주엽 ‘올블랑’ 代表
사람들은 飮食만 偏食하는 게 아니다. 運動도 偏食하는 傾向이 있다. 홈트레이닝 유튜브 채널을 運營하는 筆者는 最近 視聽者가 檢索한 運動 키워드 檢索 데이터를 分析했다. 그랬더니 男女 間, 그리고 世代 間 選好하는 運動 部位가 確然히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于先 20, 30代는 男女 모두 脂肪을 태우는 有酸素 運動 또는 高强度 筋力 運動을 選好했다. 運動 目的은 눈에 띄는 體型 變化를 追求하는 境遇가 많았다. 反面 40代 以上으로 갈수록 關節에 無理가 가지 않는 運動을 選好했다. 좋은 體力을 維持하는 게 가장 큰 目標였다. 그리고 血液量 改善이나 콜레스테롤 數値를 낮추는 等 實質的 健康 維持를 위한 運動法에 關心이 많았다.

身體 部位別로는 男女의 關心事가 달랐다. 男性들은 上體 筋肉 發達에 關心이 많았다. 넓은 어깨, 탄탄한 식스팩, 우람한 가슴 筋肉 等이 代表的이다. 女性들은 下體 運動에 더 큰 關心을 쏟았다. 히프의 發達과 늘씬한 脚線美를 目標로 運動을 하는 이들이 많았다.

그러나 이런 運動 偏食은 바람직하지 않다. 于先 健康學的인 側面에서 칼로리 消耗와 酸素 運搬 側面에서 效率的이지 않다. 또 偏食 運動이 持續되면 本人이 願하는 體型이나 健康 狀態를 維持하기 어렵고, 身體가 不均衡하게 發達한다. 視覺的으로 ‘몸짱’이 아닌 ‘몸꽝’李 되기 쉽다.

그래서 다양한 身體 部位의 筋肉 運動과 有酸素 運動을 한 番에 解決하는 ‘24分 全身 運動’을 準備했다. 이를 通해 上體와 下體, 코어 筋肉을 鍛鍊하면서 有酸素 運動도 함께 할 수 있다.

이番 루틴은 20秒 運動 後 10秒 休息이 反復되는 ‘他바타’ 形態로 進行된다. 타바타란 숨이 찰 程度로 高强度 運動을 한 뒤 暫時 쉬었다가 다시 反復하는 運動 方法을 뜻한다. 運動 動作은 總 48가지다. ‘버피 테스트’ ‘癌워킹’ 等 칼로리 消耗에 效果的인 全身 運動은 基本. 運動이 지루해지지 않도록 ‘스쾃’ ‘런지’ 等 下體 運動을 푸시업이나 플랭크와 함께 連續 動作으로 構成했다. 누워서 進行하는 腹筋 運動뿐만 아니라 서서 進行하는 腹筋 運動도 있다. 重力을 다양한 角度에서 利用해 구석구석 숨은 筋肉들을 攻掠하는 것이다.

처음 運動을 始作하려면 漠漠하다. ‘筋力 運動부터 할까, 有酸素 運動부터 할까. 가슴 筋肉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接近法을 몰라 右往左往하기 쉽다. 願하는 目標가 있더라도 基礎體力이 뒷받침되지 않아 지레 抛棄해 버리는 境遇도 많다. 必要한 營養素를 골고루 갖춘 食單처럼, 運動도 다양한 筋力 運動과 有酸素 運動을 함께 漸進的으로 해야 한다. 그래야 調和된 健康도, 멋진 보디라인度 가질 수 있다.

여주엽 올블랑 代表는 2018年 스포츠 콘텐츠 유튜브 채널 ‘올블랑TV’를 開設해 筋力 强化 等 各種 運動法을 無料로 紹介하고 있다. 6月 基準 채널의 購讀者 數는 188萬 名이다.

※여주엽 代表의 '24分 筋力 有酸素 홈트레이닝'( https://youtu.be/RrxzDYu1JfY )



여주엽 ‘올블랑’ 代表
#運動偏食 #몸꽝 #他바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