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김상운]청와대 文化遺産 活用方案, 充分한 時間갖고 檢討해야|동아일보

[光化門에서/김상운]청와대 文化遺産 活用方案, 充分한 時間갖고 檢討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상운 문화부 차장
김상운 文化部 次長
“맛집은 光化門 方面을 推薦드립니다.”

12日 서울 종로구 靑瓦臺 春秋門 앞. 正裝에 선글라스를 낀 大統領警護處 職員이 靑瓦臺 全面 開放 行事를 찾은 觀覽客에게 나긋한 목소리로 案內했다. 大統領 官邸 뒤便 오운정(五雲亭·서울市 有形文化財)에서도 “이게 뭐냐?”는 觀覽客 質問에 다른 職員이 마치 文化解說師처럼 “興宣大院君이 景福宮 重建 때 지은 建物”이라고 親切하게 答했다. 數年 前 文在寅 大統領 執務室이 있던 ‘黎民 1館’ 앞에서 굳은 表情으로 周圍를 警戒하던 職員들의 모습이 떠올라 瞬間 隔世之感을 느꼈다. 最高 權府(權府)에서 國民 觀光地로의 大激變이다.

이날 大統領室은 靑瓦臺 觀覽 申請 人員이 231萬2740名에 이르자, 申請 期間을 延長하기로 했다. 國民의 關心이 이처럼 뜨겁지만 歷史文化 空間으로서 靑瓦臺를 어떻게 活用할지에 對한 마스터플랜은 아직 없다.

이곳은 高麗時代 男警의 離宮부터 朝鮮時代 景福宮 後援, 日帝强占期 總督 官邸를 거쳐 光復 後 景武臺와 靑瓦臺에 이르기까지 約 900年의 長久한 歷史를 품고 있다. 文化財廳에 따르면 靑瓦臺 안팎에 寶物, 國家史跡 等 61點의 文化財가 있다. 特히 朝鮮時代부터 現在까지 官街(官街)가 들어선 光化門 六曹거리를 비롯해 北村, 西村, 漢陽都城을 아우르는 歷史 空間의 意味는 大統領室 移轉 後에도 如前히 각별할 수밖에 없다. 文化界를 中心으로 文化遺産으로서 靑瓦臺 活用 方案이 重要하다는 指摘이 나오는 理由다.

專門家들은 現存 文化財와 建築物을 놓고 볼 때 朝鮮時代 景福宮 後援과 權府로서 近現代 建築物의 두 가지 性格에 注目하고 있다. 前者를 優先視한다면 1990年 始作된 景福宮 復元事業과 連繫해 國家史跡으로 管理하는 方案을 考慮할 수 있다. 그러나 私的으로 指定되면 周邊 開發이 制限돼 住民 不便이 따를 수 있다. 靑瓦臺 本貫이나 大統領 官邸와 같은 現代 建物을 博物館 等으로 活用하는 데도 制約이 생긴다. 이에 따라 保存과 開發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近代歷史文化空間’ 指定 方案이 專門家들 사이에서 擧論되고 있다.

記者는 數年 前 休暇를 맞아 全南 목포시 近代歷史文化空間을 家族들과 둘러본 적이 있다. 舊市街地 거리를 끼고 옛 日本領事館(現 近代文化歷史觀 1館)과 동양척식회사 木浦地點(近代文化歷史觀 2館) 等 經濟, 外交 侵奪의 생생한 歷史 現場이 늘어서 있어 색다른 體驗을 할 수 있었다. 歷史觀 內部는 各種 資料와 寫眞을 展示하는 空間으로 꾸려졌다. 日帝强占期를 冊으로만 본 이들도 동양척식회사 建物 안의 巨大한 金庫를 보며 收奪의 實體를 뼈저리게 느낄 수 있다. 靑瓦臺 空間 活用과 關聯해 參考할 만한 事例다.

지난달 韓國建築歷史學會가 主催한 ‘景福宮 後援의 歷史的 價値와 現實的 意味’ 學術會議에서 專門家들은 充分한 時間을 갖고 靑瓦臺 活用 方案을 苦悶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아직까지 高麗時代 离宮 터 位置조차 正確히 把握하지 못한 狀況에서 자칫 열띤 雰圍氣에 휩쓸려 일을 躁急하게 推進하지 않기를 바란다.

김상운 文化部 次長 sukim@donga.com
#靑瓦臺 文化遺産 活用方案 #檢討 #充分한 時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