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로 더 깊어진 兩極化… 後遺症 回復에도 머리 맞대야[광화문에서/박선희]|동아일보

코로나19로 더 깊어진 兩極化… 後遺症 回復에도 머리 맞대야[광화문에서/박선희]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박선희 산업2부 차장
박선희 産業2部 次長
코로나19街 한창이던 時期 都心 웬만한 白飯 집은 點心 피크 時間에도 사람이 없었다. 反面 高級 한우집이나 호텔 레스토랑은 異例的인 特需를 누렸다. 모처럼 하는 外食이니 已往이면 좋고 비싼 것 먹겠다는 報復 心理가 作用했기 때문이다. 感染에 對한 두려움 때문에 別途 룸을 갖추고 있거나 防疫 管理에서 더 믿을 만한 高級 食堂을 選好한 이도 많았다.

이런 貧益貧 富益富는 産業的으로도 나타났다. 距離 두기가 한창이던 때 纖維産業은 工場이 멈춰 설 程度로 打擊을 받았지만, 名品만은 불티나게 팔렸다. ‘샤넬런’ ‘오픈런’李 百貨店에서는 日常이 돼버렸다. 코로나19街 擴散된 最近 2年餘間 名品業體 賣出은 唯獨 高空行進했다. 루이뷔통과 디올은 지난해 韓國에서 歷代 最高 賣出을 냈다. 專門家들조차 혀를 내두른 奇現象이었다.

코로나19街 낳은 現象 中 하나는 이런 兩極化였다. 되는 집만 되고, 좋은 것만 더 좋아졌다. 自營業者나 一部 産業에만 該當되는 이야기가 아니었다. 그나마 平準化돼 있던 職場人들의 삶도 企業 規模나 業種에 따라 코로나19 前後로 處遇가 많이 갈렸다.

非對面 經濟가 急浮上하면서 成長의 수혜는 一部 情報技術(IT) 大企業 等에 集中됐다. 고만고만했던 月給쟁이들의 年俸과 勤務 與件 隔差가 심해졌다. 한국경영자총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國內 中小企業 勤勞者 賃金 平均은 大企業 勤勞者 賃金의 折半(49.4%)에도 미치지 못했다. 臺·中小企業 賃金 隔差는 日本, 유럽聯合(EU) 等과 比較해도 우리가 훨씬 높은 便이다.

所謂 給與나 福祉가 좋은 職場에선 코로나19를 契機로 柔軟勤務나 彈力勤務 文化가 急速히 자리 잡았다. 一部 企業은 엔데믹 時代 在宅勤務가 끝날까 動搖하는 人材들을 잡기 위해 아예 워케이션(Work+Vacation·休養地 勤務)까지 許容하고 나섰다. 하지만 如前히 劣惡한 與件에서 일해야 하는 中小企業 從事者들에겐 남의 나라 이야기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

팬데믹이라는 集團的 傷處를 共有하고 있지만, 最近 2年餘間 經驗의 偏差는 어느 때보다 擴大됐다. 社會·經濟·文化 모든 基盤에서 서로 共感할 수 없는 地點들이 많아졌다는 뜻이다. 兩極化는 個人과 社會 모두의 不幸이다. 個人的으로는 統制 不能의 狀況에서 學習된 無氣力과 挫折感을 더 악화시킨다. 社會的으로도 葛藤과 分裂을 심화시킬 수밖에 없다. 理念·陳永 葛藤의 골이 깊어진 이때 코로나19街 할퀴고 간 極甚한 兩極化의 傷處를 放置하면 우리 社會의 또 다른 짐이 될 수 있다.

2年餘 깊고 强力했던 ‘팬데믹 磁氣場’에서 조금씩 빠져나와 새봄을 마주하는 中이다. 거리마다 人波와 나들이客으로 붐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남긴 後遺症이 나타나는 건 어쩌면 只今부터일 수 있다. 只今까지는 防疫이나 災難支援金 같은 時急한 課題에 모든 政策이 集中될 수밖에 없었다. 이제는 코로나19街 우리 社會에 남긴 有無形의 傷處에도 關心을 기울일 必要가 있어 보인다.


박선희 産業2部 次長 teller@donga.com


#코로나19 #兩極化 #後遺症 回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