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이정은]尹 執務室이 ‘白堊館 베끼기’ 되지 않으려면|동아일보

[오늘과 來日/이정은]尹 執務室이 ‘白堊館 베끼기’ 되지 않으려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白堊館 內에서도 ‘不通 大統領’ 批判
美 大統領 空間보다 疏通法이 關鍵

조감도 가리키며 직접 ‘50분 브리핑’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담은 조감도를 공개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50분 가까이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5월 10일 대통령 취임 직후 새 집무실에서 첫 공식 업무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공동취재단
鳥瞰圖 가리키며 直接 ‘50分 브리핑’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20日 서울 종로구 삼청동 大統領職引受委員會 會見場에서 大統領 執務室을 서울 용산으로 移轉하는 方案을 담은 鳥瞰圖를 公開하고 있다. 尹 當選人은 50分 가까이 進行된 記者會見에서 “5月 10日 大統領 就任 直後 새 執務室에서 첫 公式 業務를 始作하겠다”고 밝혔다. 寫眞共同取材團

이정은 논설위원
이정은 論說委員

워싱턴特派員을 지낸 3年間 白堊館 앞을 지나다닌 回數가 100番은 넘은 것 같다. 대단한 일도 아니다. 걸어서 5分 距離에 있는 事務室을 오가거나 點心을 먹으러 갈 때 지나다닌 길이 그 길이었을 뿐이다. 白堊館 바로 옆으로 美國人들은 出退勤을 하고 조깅과 散策을 하며 無心히 지나다닌다. 가깝고 익숙한 場所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용산으로 執務室 移轉 計劃을 밝히면서 모델로 든 것이 白堊館이다. 美國 大統領의 執務室이 位置한 웨스트윙이 모델이라고 한다. 迎賓館인 ‘블레어 하우스’도 그가 記者會見에서 直接 言及했다. 大統領 執務室 移轉 過程에 海外 特定 國家의 모델이 이렇게 여러 番 言及되는 일도 드물다. 그만큼 白堊館의 接近性과 開放性을 본뜨고 싶다는 意味일 것이다. 物理的 距離와 動線이 疏通에 影響을 미치는 것은 맞다. 記者들만 해도 白堊館 웨스트윙 1層에 位置한 브리핑룸의 位置 德을 많이 본다. 周邊을 서성거리다 보면 高位 當局者들과 마주치게 된다. 卽席 記者懇談會가 隨時로 열린다.

그렇다고 美國人들이 大統領의 일하는 모습을 자주 보는 것 같지는 않다. 大統領은 境內 잔디밭에서 뜨고 내리는 專用 헬기를 자주 利用하고, 專用 리무진이 움직일 때는 10餘 臺의 祕密警護局(SS) 車輛이 따라붙는다. 웨스트윙에서 일하는 職員은 祕書室長 等 核心 參謀와 補佐官 50餘 名. 나머지 實務 職員들은 白堊館 바깥의 業務 廳舍를 쓴다. 白堊館이 韓國에 알려진 것처럼 활짝 열린 空間은 아니라는 말이다.

白堊館을 차지했던 大統領들이 모두 對國民 疏通을 잘한 것도 아니다. 조 바이든 大統領은 就任 1年 만에 ‘不通 大統領’으로 言論의 不滿을 샀다. 지난해 末까지 進行한 22回의 言論 인터뷰가 트럼프(92回), 오바마(156回)보다 적었다. 코로나19 危機 狀況에서 사나흘에 한 番꼴로 對國民 演說을 했던 그였지만, 막상 껄끄러운 質問이 나오는 자리는 回避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의 커뮤니케이션 點數는 더 나빴다. 直接 定例브리핑에 나서고, 主要 言論社 記者들의 이름을 모두 외워 呼名했지만 소용없었다. 自畫自讚과 一方的 메시지 傳達, 詭辯에 가까운 解明으로 되레 批判을 키웠다.

‘疏通 大統領’이라고 불린 오바마 前 大統領의 스킨십은 정작 白堊館 밖에서 이뤄진 게 더 많았다. 그는 隨時로 議會를 찾아 反對派 議員들을 說得했고 美 全域을 도는 타운홀 미팅을 통해 國民들과 만났다. TV쇼에도 여러 番 出演했다. 그런 그조차 初任 時節에는 “國民들과 直接 疏通하지 못한 게 후회스럽다”고 털어놨다. 輿論을 붙잡으려는 指導者의 努力은 해도 해도 끝이 없다.

尹 當選人이 ‘龍山 時代’의 開幕을 公式 發表한 만큼 大統領 執務室의 以前은 이제 돌이킬 수 없는 選擇이 됐다. 여러 論難과 憂慮에도 不拘하고 두 달 안에 軍 施設의 連鎖 移動을 包含한 엄청난 速度戰이 進行될 것이다. 最終的인 結果物이 그가 머릿속에 그렸던 ‘韓國의 웨스트윙’처럼 나올지 與否는 알 수 없다. 8年間의 建築을 통해 誕生한 白堊館의 아름다운 空間이 밋밋한 國防部 廳舍에서 具現되지 않았다고 볼멘소리가 나올지도 모르겠다.

重要한 것은 國民과 疏通하겠다는 意志, 쓴소리도 傾聽해 反映하겠다는 意志다. 그리고 그 初心을 5年 내내 一貫되게 維持하려는 努力이다. 尹 當選人은 白堊館이라는 空間에 앞서 成功과 失敗를 反復했던 美國 大統領들의 疏通法부터 다시 한番 들여다보라. 龍山 執務室의 安着은 거기서부터 始作될 것이다.

이정은 論說委員 lightee@donga.com


#執務室 #白堊館 #不通 大統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