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이새샘]광주 아파트 崩壞 事故, 사고 收拾은 只今부터다|동아일보

[光化門에서/이새샘]광주 아파트 崩壞 事故, 사고 收拾은 只今부터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새샘 산업2부 차장
이새샘 産業2部 次長
光州 西區 화정아이파크 失踪者 搜索이 8日로 마무리됐다. 追加 崩壞 危險과 殘骸 더미에 가로막혀 搜索에 難關이 많았다. 失踪者 6名이 차가운 콘크리트 더미에서 벗어나 家族 품으로 모두 돌아가는 데 꼬박 한 달이 걸렸다. 切迫한 狀況에서도 失踪者 家族들은 “安全 確保가 于先”이라며 現場 搜索 人力을 먼저 配慮하는 成熟된 모습을 보였다. 이런 遺家族을 慰勞하기 위해서라도 事故 原因 糾明 等 앞으로가 重要하다.

警察은 이미 지난달 中間 搜査 브리핑에서 崩壞 核心 原因으로 동바리(支持臺) 無斷 解體 等 不實 工事를 指目했다. 搜査 過程에서 동바리 解體를 누가 指示했는지를 놓고 原請인 HDC현대산업개발과 下請業體 間 서로 責任을 떠넘기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便法 再下都給課 監理業體 管理 疏忽 같은 疑惑도 提起되고 있다.

現在 擧論되는 事故 原因은 모두 익숙하다. 지난해 6月 光州 東區 學童4區域 再開發 崩壞 慘事 때도 不法 再下都給, 解體計劃書를 無視한 工事 進行, 監理 等 管理監督 疏忽 等이 主要 原因으로 꼽혔었다. 그런데 같은 建設社 現場에서 7個月 만에 또다시 비슷한 理由로 事故가 났다.

于先 鶴洞 慘事 以後 현대산업개발이 제대로 內部 安全管理 體系를 整備했는지 疑問이다. “일어나지 않아야 할 事故가 일어났다”며 謝過했던 當時 代表는 지난해 末에야 退職해 常勤拷問이 됐다. 별다른 問責도 없었다. 현대산업개발은 花亭아이파크 崩壞 事故 뒤인 지난달 20日에야 非常安全委員會를 꾸리고 安全革新方案을 樹立하겠다고 밝혔다. 施工監視團을 構成하고 外部 專門家를 起用해 모든 現場의 施工 適正性과 安全性을 모니터링하겠다고 했다. 이는 7個月 前 鶴洞 慘事가 났을 때 趁卽 했어야 했던 일이다.

政府도 責任을 벗어날 수 없다. 지난해 8月 政府는 不法 再下都給 防止 等 各種 再發 防止 對策을 내놨지만 事故를 막지 못했다. 지난해 9月 國土交通部 事故調査委員會는 鶴洞 慘事와 關聯해 現代産業開發에 營業停止 等 行政處分을 하라고 서울市에 要請했지만, 如前히 節次가 進行 中이다. 현대산업개발은 아직 어떤 處分도 받지 않았다. 花亭아이파크 事故 뒤 盧炯旭 國土部 長官이 “規定上 가장 剛한 ‘페널티’가 주어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지만 實現될지 알 수 없다. 聖水大橋 崩壞 事故 當時 동아건설이 不實 工事를 理由로 建設業 免許 取消 處分을 받았지만, 동아건설은 行政訴訟을 통해 該當 處分을 無效化한 바 있다.

다른 建設社들은 “할 말이 없는 狀況”이라고 最近 建設業界 雰圍氣를 傳했다. 建設社는 全國에 數十, 數百 個 現場을 同時에 運營한다. 外部 作業이 大部分이라 統制할 수 없는 周邊 環境에 많은 影響을 받는다. 크고 작은 事故가 일어날 수밖에 없지만, 그런 事情을 말할 수도 없을 程度로 光州 事故는 辨明의 餘地가 없다는 것이다. 建設社들이 信賴를 回復하고 國民들이 不安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光州 事故 原因을 明確히 밝히고 再發 防止策을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 眞짜 事故 收拾은 只今부터다.



이새샘 産業2部 次長 iamsam@donga.com


#光州 아파트 #崩壞 事故 #事故 收拾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