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氣候 變化 對應, 理事會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Monday HBR]|東亞日報

氣候 變化 對應, 理事會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Monday HBR]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企業 運營에 氣候 變化는 核心的인 이슈가 됐다. 43個國의 企業 理事 403名을 對象으로 設問調査를 했더니 應答者 4名 中 3名은 氣候 變化가 會社 運營에 實際로 重要한 問題라고 答했다. 하지만 이런 對答은 現實과 乖離가 크다. 應答者의 72%는 會社가 氣候 變化 關聯 目標를 達成할 것으로 確信한다고 答했지만 會社의 43%는 炭素 減縮 目標를 設定하지도 않았다.

氣候 變化라는 重大한 變化에 理事會는 어떻게 對應해야 할까? 먼저 氣候 變化가 會社의 核心 이슈에 미치는 影響을 充分히 理解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效果的으로 監督할 수 있기 때문이다. 理事會 構成員의 85%는 氣候 變化와 關聯한 知識을 더 쌓아야 한다는 硏究 結果도 있다. 關聯 知識이 不足하다는 意味다. 많은 理事들은 環境, 社會, 거버넌스(ESG)의 責任 規模와 複雜性에 壓倒돼 어디서부터 始作할지조차 모르는 境遇가 많다. 이는 外部에 自問하거나 關聯 分野 專門家를 短期로라도 理事로 選任해 補完할 수 있다. 敎育 프로그램을 導入해 理事들이 工夫할 수 있도록 支援하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氣候 變化는 明示的으로 理事會 案件에 包含돼야 한다. 核心 案件과 一一이 連繫하기가 어렵다면 特定 事業部나 製品 라인, 資産 等에 焦點을 맞추는 方式으로 接近할 수 있다. 企業이 屬한 業界나 理事會의 知識水準에 따라 氣候 變化 이슈를 包含하는 程度도 달라져야 한다. 持續可能性 委員會를 두고 氣候 變化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影響을 論議하거나 專門家 社外理事(NED), ‘脫炭素化 태스크포스(TF)’와 같은 機構를 活用할 수도 있다.

經營陣은 具體的인 氣候 變化 目標를 設定해야 한다. 設問調査에 參與한 應答者의 57%가 會社에 이미 炭素 減縮 目標가 樹立돼 있다고 答했다. 直接 統制할 수 있는 直間接的 溫室가스 排出量(스코프 1·2)을 義務的으로 報告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 企業이 自律的으로 運營하는 아웃소싱 等에서 發生하는 溫室가스 排出量(스코프 3)도 살펴봐야 한다. 設問調査에 따르면 應答者의 16%만이 會社가 스코프 3을 考慮하고 있다고 答했다. 달리 말해 나머지 84%의 會社는 아직 더 改善해나갈 餘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採用이나 補償도 氣候 變化 目標와 連繫할 수 있다. 設問調査 應答者의 35%만이 會社가 新任 最高經營者(CEO)를 選出할 때 氣候 變化 關聯 要件을 公式的으로 考慮한다고 答했다. 또 26%만이 經營陣의 成果를 測定할 때 氣候 變化 目標를 考慮한다고 答했다. 이는 經營陣 雇傭과 補償을 氣候 變化 目標와 積極 連繫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CEO를 包含한 經營陣에게 氣候 變化 目標 設定 및 達成에 對해 明確한 責任을 附與할 必要가 있다.

氣候 變化 目標와 關聯된 報告도 財務 報告만큼 强化해야 한다. 이제까지는 氣候 變化와 關聯해 普遍的으로 適用할 수 있는 報告 基準이 없었지만 第26次 유엔氣候變化協約 當事國總會(COP26) 以後 標準化된 溫室가스 排出量 報告 基準이 마련됐다. 辨明의 餘地가 없어진 셈이다. 따라서 企業은 氣候 變化 關聯 報告를 强化하고 會計監査人은 이와 關聯된 指針을 提供해야 한다.

勿論 報告 및 規定만으로는 限界가 있다. 可能한 會社의 目的에 氣候 變化 어젠다를 包含해야 한다. 氣候 變化 어젠다를 現實的으로 履行하려면 細部 事項에 焦點을 맞추는 것도 重要하지만 보다 큰 그림을 봐야 한다. 會社가 追求하는 目的에 氣候 變化 어젠다를 包含한다면 關聯 意思決定을 내리기 수월해진다. 具體的인 措置가 成功할 可能性도 높아진다.

理事會 議長 役割도 重要하다. 議長은 氣候 變化에 對한 理事會 關心을 主導하며 雰圍氣를 造成하는 役割을 해야 한다. 또 會議의 中心에 있는 만큼 氣候 變化 關聯 優先順位를 定하고 率直하고 열린 論議를 保障해야 한다. 무엇보다 理事會와 會社가 2022年, 그리고 그 以後에 氣候 變化와 關聯된 이슈에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成果를 낼 수 있을지 苦悶하도록 督勵해야 한다.

이 글은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韓國語版 디지털 아티클 ‘2022年 理事會가 持續可能性에 對해 行動을 取할 수 있는 10가지 方法’을 要約한 것입니다.

론 수니우스 인시아드(INSEAD) 任員

루이스 베슬란트·앨리스 브리든

하이드릭 & 스트러글스(Heidrick & Struggles) 파트너

整理=최호진 記者 hojin@donga.com
#氣候 變化 #氣候 變化 對應 #놓치지 말아야 할 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