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이나 事態가 韓半島에 던지는 嚴重한 警告[世界의 눈/패트릭 크로닌]|東亞日報

우크라이나 事態가 韓半島에 던지는 嚴重한 警告[世界의 눈/패트릭 크로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지난해 12월 우크라이나 국경과 인접한 러시아 남부 로스토프온돈에서 러시아 군인들이 총을 들고 있다. 이들의 뒤로 탱크가 보인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국경 지대에 10만 명의 병력을 배치하고 연일 군사적 위협을 가하고 있다. 로스토프온돈=AP 뉴시스
지난해 12月 우크라이나 國境과 隣接한 러시아 南部 로스토프온돈에서 러시아 軍人들이 銃을 들고 있다. 이들의 뒤로 탱크가 보인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國境 地帶에 10萬 名의 兵力을 配置하고 連日 軍事的 威脅을 加하고 있다. 로스토프온돈=AP 뉴시스
패트릭 크로닌 허드슨연구소 아시아태평양 안보석좌
패트릭 크로닌 허드슨硏究所 아시아太平洋 安保夕座
우크라이나에 對한 러시아의 威脅은 韓半島에도 戰略的 威脅이 되고 있다. 러시아는 强大國의 잃어버린 領土를 回復하기 위한 報復 戰術의 敎本을 다시 쓰고 있다. 이 같은 變化는 國際法에 依한 旣存 秩序에 따라온 아시아, 特히 韓國에 不吉한 徵兆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國境에 10萬 名 以上의 軍隊를 配置하고, 우크라이나 電算網을 마비시킬 수 있는 大規模 사이버 作戰에 나섰으며, 極超音速미사일을 西半球에 配置해 第2의 쿠바 미사일 危機를 일으키겠다고 威脅하는 것을 韓國이 憂慮해야 하는 理由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領土를 차지하기 위한 戰術에 變化를 주고 있다. 러시아는 2014年 크림半島를 倂合할 當時 正規戰과 사이버戰을 섞은 ‘하이브리드 戰爭’을 일으켰다. 그러나 現在 러시아는 全面戰 代身 最小限의 費用으로 우크라이나 領土의 一部分을 차지하려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러시아는 이웃 國家에 덫을 놓느라 奔走하다. 最近 美國 政府 高位 關係者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侵攻의 名分을 쌓기 위해 우크라이나軍으로 僞裝한 工作員을 潛入시켰다고 밝혔다. 또 美國 마이크로소프트(MS)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電算網에 大規模 障礙를 일으키기 위해 심은 危險한 惡性코드를 確認했다고 發表했다.

旣存 秩序를 바꾸려는 러시아의 修正主義 또한 軍事 作戰 못지않게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러시아 外交官들은 美國과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가 받아들일 수 없는 要求임을 알면서도 外交 協商을 自身들이 要求하고 있는 安保 協定을 主張하는 舞臺로 活用했다. 이런 欺瞞的인 方式을 통해 平和를 維持하는 데 關心이 있는 듯 宣傳하는 同時에 우크라이나에 對해 强壓的이고 一方的인 行動을 取하는 名分을 쌓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의 目標는 옛 蘇聯 帝國을 再創造하는 것이다. 그는 러시아에서 反(反)政府 示威가 일어난 以後 에너지 輸出을 武器化하고 카자흐스탄에 軍隊를 派遣했다. 美國과 유럽이 分裂되고 弱해졌다고 생각하는 時點에 意圖的으로 美國을 相對로 試驗에 나섰다.

우크라이나 事態가 韓半島에 對한 警告인 또 다른 理由다.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과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은 조 바이든 美 行政府가 그間 對外 戰略의 焦點이었던 中國과 印度太平洋 地域으로부터 相當한 資源과 力量을 러시아 問題 解決을 위해 이동시키기로 한 것을 지켜보고 있을 것이다. 美國이 유럽과 印度太平洋이라는 두 個의 電線에서 同時 對應에 나서야 하는 狀況은 惡意的인 行動을 위한 門을 활짝 열어줄 수 있다.

시 主席은 올해 一黨獨裁를 위해 큰 勝利의 敍事를 準備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 달 베이징 겨울올림픽의 成功, 下半期 中國共産黨 第20次 黨 大會에서 시 主席의 세 番째 連任을 具體化하는 것으로 그 結末을 맺을 것이다. 美國과 同盟國의 協力 强化를 憂慮하고 있는 中國은 中國의 負傷을 加速化하는 狀況을 기쁘게 받아들일 것이다.

一角에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威脅이 臺灣에 對한 中國의 攻勢를 덮을 수 있다고 警告한다. 하지만 臺灣에 對한 中國의 攻勢는 우크라이나에 對한 러시아의 軍事 介入보다 可能性이 낮다. 中國은 러시아보다도 더 싸움 없이 勝利를 爭取하고 싶어 한다.

그동안 北韓은 强大國의 緊張 高調 속에서 空짜로 安保를 保障받는 幸福한 無賃 乘車者가 되고 있다. 10年 前 金 委員長의 執權 初期부터 北韓은 核 抑止力과 經濟 成長을 促進하는 丙辰 路線을 固守해왔다. 最近 北韓의 反復된 미사일 實驗은 經濟 制裁가 北韓의 核·미사일 野望을 좌절시키는 데 別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金 委員長의 決心을 보여준다.

美國이 制裁를 緩和해주지 않으면 金 委員長은 美國과 中國, 러시아의 競爭 關係를 利用하기 위해 北韓의 傳統的 後援者들과의 關係를 再建할 것이다. 中國과 러시아는 美國의 對北 制裁를 줄여야 한다고 熱烈하게 主張하고 있다. 또한 金 委員長은 韓國과 日本이 歷史 問題에 不滿을 提起하거나 韓美日 協力이 제 役割을 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다툼을 반길 것이다.

러시아는 힘을 통해 平和 代身 外交로 리더십을 發揮하려는 바이든 行政府의 熱望을 能熟하게 다루고 있다. 韓國은 하루빨리 이런 修正主義者들의 戰略을 理解하고 이들의 攻勢를 抑制하기 위해 同盟, 파트너들과의 集團安保 强化를 支持해야 한다.

패트릭 크로닌 허드슨硏究所 아시아太平洋 安保夕座
#우크라이나 事態 #韓半島 #嚴重한 警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