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윤완준]‘트럼프’가 다시 오고 있다|동아일보

[오늘과 來日/윤완준]‘트럼프’가 다시 오고 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憎惡 부추기는 極端 政治” 한숨 美 MZ世代
政治 兩極化·民主主義 危機 틈탄 포퓰리즘

윤완준 국제부장
윤완준 國際部長
“美國 政治人들은 分裂을 부추기고 國民들이 서로 憎惡하게 만들고 있어요. 美國에서 가장 믿을 수 없는 게 政治人이에요….”

로스앤젤레스에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檢査키트 關聯 벤처企業을 運營하는 30代 美國人 제프는 한숨을 쉬었다. 그는 15日 記者에게 美 政治人들이 敵對感을 助長하기 위해 “(國民들을) 洗腦하고 있다”는 表現까지 썼다.

로스쿨을 準備하고 있는 20代 美國人 해나도 이날 “美國 政治는 正말 極端的으로 가고 있다. 折衷案이 없다(no middle ground)”고 했다. 이 때문에 美國人들이 어느 한쪽 立場에만 “올인하고 있다”는 얘기였다.

美國에서 憂慮가 높아지는 틈을 中國이 파고들고 있다. 中國 런民(人民)大 中美(中美)人文交流硏究센터가 지난달 美國 民主主義를 批判하는 報告書를 發表했다.

“밀레니얼 世代 等 美國의 많은 젊은이들이 갈수록 民主主義에 對한 믿음을 잃고 있다.”

言語遊戱를 좋아하는 中國人들은 民主主義의 ‘主人 週(主)’字를 利用해 美國을 攻擊했다. “美國은 돈이 主人인 注意(錢主·Money-cracy), 銃이 主人인 注意(槍主·Gun-cracy), 白人이 主人인 注意(白主·White-cracy), 言論이 主人인 注意(媒主·Media-cracy), 軍隊가 主人인 注意(軍主·Milita-cracy), 痲藥이 主人인 注意(藥主·Drug-cracy)다. 國民은 主人이 아니다. 美國 政治에 超兩極化(hyperpolarization)가 나타났다.”

典型的인 中國式 프로파간다(선전)다. 하지만 政治의 兩極化로 美國 民主主義가 危機를 맞았다는 診斷만큼은 美國의 著名한 學者들도 같다.

프랜시스 후쿠야마 스탠퍼드대 敎授의 이달 5日 뉴욕타임스 寄稿다.

“지난해 1·6 議會 亂入 事態 以前 美國은 (權威主義 國家들에서 일어나던) 우스꽝스러운 일들을 삿대질하며 糾彈했다. 그런 일이 이제 美國에서 벌어졌다.”

후쿠야마는 “政治가 갈수록 더 兩極化되고 있다. (어떤 結果도 만들어 내지 못하는) 正體(gridlock) 狀態가 繼續되고 있다”고 指摘했다. “성난 포퓰리스트들의 運動을 부추기는 近視眼 煽動政治家(demagogue)의 出現을 目擊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이 부추긴 議會 亂入 事態에서 少數의 美國人들은 目的 達成을 위해 暴力까지 使用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했다. 美 政治 專門 媒體 ‘더 힐’은 지난달 민주당과 공화당 支持者들의 40%가 相對를 ‘完全한 惡(downright evil)’으로 보고 있다고 傳했다.

民主主義가 政治社會 分裂을 解決하지 못할 때 포퓰리즘의 幽靈이 다시 徘徊한다. 팬데믹 時代에 票를 얻는 가장 손쉬운 方法은 돈을 뿌리고 現實性 없는 公約으로 有權者의 귀를 즐겁게 하는 것이다.

올해 韓國뿐 아니라 美國 上·下院 中間選擧를 비롯해 14個國이 大選 等 큰 選擧를 치른다. 日本에 精通한 外交 消息通은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가 7月 參議員 選擧를 意識해 老年層뿐 아니라 젊은층을 相對로 돈을 푸는 포퓰리즘 政治를 하고 있다”고 評했다.

후쿠야마는 “트럼프가 復活(restoration)을 노릴 수 있다”고 했다. ‘트럼피즘’으로 象徵되는 포퓰리즘이 民主主義 危機를 틈타 다시 登場할 수 있다는 警告다. 美國에만 該當되는 얘기가 아닐 것이다.


윤완준 國際部長 zeitung@donga.com
#트럼프 #美國 政治人 #民主主義 #政治 兩極化 #포퓰리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