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企業 革新’에 成功한 20%의 祕訣[Monday HBR/폴 아르젠티]|東亞日報

‘企業 革新’에 成功한 20%의 祕訣[Monday HBR/폴 아르젠티]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많은 企業이 成功的인 企業 革新 方法을 끊임없이 찾아 헤매고 있다. 反面 組織을 변화시키는 것은 正말 어렵다. 2021年 美國 코퍼필드 諮問會社, 經濟媒體 인사이더, 레볼루션 인사이트 그룹 等 3個 機關이 팀을 이뤄 企業의 財務成果 및 企業 評判에 對한 데이터를 分析한 結果 78% 企業이 革新에 失敗한 것으로 調査됐다.

革新이란 어떤 組織이 비즈니스를 遂行하는 方式에 있어서 經濟的 또는 社會的으로 影響을 미치는 根本的인 變化를 말한다.

筆者는 引受合倂(R&D) 支出 增加, 構造調整 費用 支出, 營業 마진 變更, 社名 變更, 企業의 革新 努力 等에 對한 發表 等을 參考해 革新에 成功한 글로벌 企業 目錄을 作成했다. 그 結果 2016年에서 2020年 사이 革新을 進行했다고 알려진 128個 글로벌 企業 中에서 約 22%에 該當하는 28個 企業만이 財務와 評判 두 가지 觀點 모두에서 成功的인 革新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28個 企業을 仔細히 살펴본 結果 다른 企業과 差別化되는 6가지 特性을 찾아낼 수 있었다. 첫째, 該當 企業 職員들은 비슷한 規模의 他 企業에 다니는 職員들보다 더 높은 賃金을 받았다. 둘째, 다른 企業의 職員들보다 더 많은 스톡옵션을 받았다. 셋째, 該當 企業의 職員들은 職場 滿足度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該當 企業은 衡平性을 念頭에 둔 採用 制度를 採擇하고 있었다. 다섯째, 該當 企業은 管理職에 더 많은 女性을 雇用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全體 職員 中 女性 職員 比率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特性들은 大部分 職員 補償 및 多樣性, 衡平性, 包容性과 關聯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企業 革新의 代表的인 事例로 소프트웨어 企業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企業으로 轉換하며 時價總額이 1兆5000億 달러 늘어난 마이크로소프트를 들 수 있다. 이 企業은 2014年 革新에 對한 構想을 始作하며 共感, 人間性, 文化的 多樣性 等 理念을 反映한 使命(mission)과 비전을 만들었다.

그 結果 製品 中心이던 旣存 使命은 ‘地球上 모든 사람과 組織이 더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도록 돕는다’는 보다 包括的이고 사람 中心的인 것으로 바뀔 수 있었다. 包括的인 비전을 中心으로 職員들을 하나로 뭉치게 한 結果, 職員의 95% 以上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일하기 좋은 곳으로 推薦했다. 德分에 이 企業의 株價는 社名을 發表한 첫해 14%가 올랐다.

金融決濟 서비스를 提供하는 企業 페이팔은 職員들의 財務 福祉를 强化해 革新에 成功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이 會社는 2019年 職員 相當數가 市場 平均 賃金 以上을 받고 있음에도 財政的 不安定을 經驗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以後 包括的이며 다양한 職員 財政 健全性 프로그램을 始作했다. 모든 職員에게 自社株를 支給하고 職員들이 資産을 效果的으로 管理하도록 財政 計劃 시스템과 道具를 提供했다. 職員의 財務 健全性에 投資하고 改善하는 接近은 財務 狀態에서만 差異를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職員 滿足度, 回復力, 人材 維持 分野에서 높은 效果가 있었다. 德分에 페이팔은 포천지가 選定한 ‘世上을 바꾸는 企業 톱3’에 오르기도 했다.

초콜릿 製造社 허시는 白人 男性과 女性, 有色 人種 職員들이 同一한 給與를 받도록 賃金 衡平性을 達成하는 데 가장 앞선 모습을 보이고 있다. 理事會 亦是 5年 前 35%에 머물던 少數 人種 및 性別 構成員이 이제는 58%를 차지하고 있다. 德分에 許施의 時價總額은 지난 4年 동안 約 140億 달러가 增加했다.

이 같은 硏究 結果는 企業이 革新 過程에서 ‘사람’에게 焦點을 맞추면 成功할 可能性이 높아진다는 것을 示唆한다. 福利厚生 같은 傳統的인 惠澤 外에도 多樣性 및 包容性과 같은 屬性을 優先視한 企業은 다른 企業보다 더 좋은 評判과 優秀한 財政的 收益을 얻었다. 企業이 職員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이들의 參與를 이끌어내는 데 注力한다면 革新的인 成功을 거두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은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韓國語版 디지털 아티클 ‘80% 企業이 革新에 失敗하는 理由’를 要約한 것입니다.

폴 아르젠티 다트머스大 經營大學院 敎授
整理=조윤경 記者 yunique@donga.com
#企業 革新 #成功 祕訣 #差別化 特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