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우정엽]바이든 둘러싼 美政治 環境의 對外 波長|東亞日報

[동아廣場/우정엽]바이든 둘러싼 美政治 環境의 對外 波長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9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中間選擧와 大選 對備하는 美國內政治 嚴重
支持 勢力 投票 節次 問題로 與野 對決 熾烈
北韓 核問題 解決은 政治的 成果 되겠지만, 解決 可能性 낮다면 政治的 決斷 쉽지 않아

우정엽 객원논설위원·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우정엽 客員論說委員·世宗硏究所 硏究委員
最近 北韓이 閱兵式度 하고, 또 寧邊 核施設도 再稼動하는 等 무언가 外部의 解釋을 願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北韓 對外 關係의 核心이라 할 수 있는 美國이 이렇다 할 關心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勿論 閱兵式이나 核施設 再稼動이 美國을 念頭에 둔 行動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北韓은 이미 自力更生을 主張하며 여러 內部 措置들을 通해 經濟的 困難을 이겨내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고 있다. 오히려 北韓과 美國 사이 協商 始作의 端初라도 마련되기를 願하는 사람들이 더 애가 탈 만한 狀況이다.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은 北韓에 關心이 없는 걸까? 이러한 물음에 答을 하기 위해서는 政治人으로서의 美國 大統領을 살펴볼 必要가 있다.

도널드 트럼프 政府에서 일하다가 바이든 政府 出帆 以後 民間 部門으로 돌아온 親舊와 最近 畫像으로 이야기를 나눴다. 아무래도 좀 閑暇해지지 않았느냐고 質問했는데, 그 親舊는 이미 바빠지기 始作했다는 이야기를 傳했다. 아직 有力 候補들이 公開的으로 大統領 選擧 出馬를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으나, 미리미리 有力 候補들이 準備해야 할 政策들을 마련하여 提供할 準備를 다른 同僚들과 하고 있다는 이야기였다. 2022年 11月 中間 選擧에서 공화당이 上·下院 多數黨이 될 것은 이미 當然하다는 것이었고, 바이든 大統領이 單任 大統領으로 끝날 것이라는 確信에 차 있었다.

그 親舊 이야기를 政權을 뺏겨 失業者가 된 前職 公務員의 恨歎과 希望 事項이라고 置簿하기에는 어려운 點이 있다. 2020年 選擧를 통해 바이든은 트럼프를 꺾었고, 上·下院 모두 민주당이 多數黨이 되었다. 트럼프 執權 4年에 對한 徹底한 審判이라고 할 수 있다. 大統領은 勿論 多數黨이었던 上院까지 내준 共和黨의 悽絶한 敗北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內容을 들여다보면 2020年 選擧 結果는 트럼프 個人에 對한 審判이기는 하나 공화당에 對한 審判으로 보기에는 어려운 面이 있다. 2020年 選擧는 밑으로 내려올수록 美國人들의 民心이 보다 더 率直하게 드러난 것이 아닌가 싶은 結果가 보인다. 2020年 選擧를 앞두고 實施된 많은 輿論調査들은 민주당이 넉넉하게 上院 多數黨이 될 것으로 豫測하였으나, 結果는 민주당이 3席을 얻는 데 그쳐 50 對 50, 겨우 多數黨 地位를 차지하게 되었다. 美國 민주당이 主要 어젠다를 推進하는 데 큰 動力을 얻지 못하게 된 것이다. 下院에서는 민주당이 過半은 維持하였으나, 3席을 얻고 14席을 잃어 공화당과의 議席 車는 오히려 좁혀졌다. 州知事 選擧에서는 共和黨이 1席을 새로 얻어 50個 週 中에서 民主黨이 23個 州, 共和黨이 27個 州에서 州知事를 輩出했다. 50個 注意 98個 上·下院 자리 中에서 共和黨이 59個 원에서 多數黨, 民主黨이 39個 원에서 多數黨을 차지하여 如前히 共和黨 優勢이다.

올 1月 議事堂 亂入이라는 事態를 겪은 바이든과 민주당은 이러한 構圖의 危險性을 알고 있다. 그래서 各種 國內 政策들, 例를 들어 코로나19로부터 回復하기 위한 백신 接種, 京畿 부흥책, 그리고 氣候變化, 移民, 健康保險, 少數者 保護 等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무엇보다 選擧制度를 고쳐 민주당의 主要 支持 勢力들이 보다 수월하게 투표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이에 對한 공화당의 抵抗도 만만치 않다. 2022年 11月 中間選擧 以前에 選擧制度를 修正하여 民主黨 支持層이 投票를 쉽게 하려던 計劃은 現在 웨스트버지니아주 民主黨 上院議員이 反對하여 推進이 어려워진 狀況이다. 來年 中間選擧와 3年 2個月 後 大選을 앞둔 政治人 바이든에게 國內 問題가 무엇보다 嚴重한 瞬間이다.

이렇게 어려운 國內 政治的 狀況에서 大統領의 政治的 決斷이 必要한 水準으로 北韓 問題가 올라갈 수 있을 것인가? 北韓 核問題 解決은 勿論 큰 政治的 成果가 될 것이 分明하다. 그러나 그 解決 可能性이 매우 낮게 判斷될 境遇 그 價値는 떨어지게 된다. 트럼프는 北韓 問題 解決이라는 福券이 매우 當籤 可能性이 높아 頂上會談이라는 費用을 支拂하고서라도 살 만하다고 본 反面, 只今 바이든 政府는 그 福券의 當籤 可能性이 너무도 낮아서 사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 狀況이다. 福券의 價値가 높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價値를 높이기 위한 行動은 큰 意味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重要한 것은 그 福券이 當籤 可能性이 높아졌다는 認識을 줄 수 있느냐 하는 問題가 된다. 福券이 當籤될 것처럼 보여야 많은 돈을 주고라도 福券을 사고 싶은 마음이 들기 때문이다.


우정엽 客員論說委員·世宗硏究所 硏究委員
#北韓 #閱兵式 #寧邊 核施設 再稼動 #트럼프 #바이든 #민주당 #北韓 核問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