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드 코로나’와 距離 두기, 選擇 아닌 竝行해야[동아광장/최재욱]|동아일보

‘위드 코로나’와 距離 두기, 選擇 아닌 竝行해야[동아광장/최재욱]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8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政府, 日常 正常化는 時機尙早라지만
코로나 死亡率 流行性 毒感에 近接해
病床 不足 속 醫療陣도 限界에 다다라
二分法的 對應보단 段階的 轉換 必要

최재욱 객원논설위원·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
최재욱 客員論說委員·高麗大 豫防醫學科 敎授
델타 變異 바이러스의 世界的 擴散으로 인해 集團免疫을 達成하더라도 코로나19의 終熄이나 바이러스 撲滅은 不可能하게 됐다. 코로나19 終熄 目標가 아니라 日常의 正常化를 위한 普遍的 國民 豫防接種으로 目標와 戰略을 修正해야만 한다. 世界保健機構(WHO), 앤서니 파우치 美 國立알레르기·傳染病硏究所(NIAID) 所長뿐만 아니라 國內外 大部分의 醫學 專門家들도 더 以上 코로나19 終熄을 위한 集團免疫 達成을 言及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亦是 델타 變異發 4次 大流行으로 集團免疫 達成과 ‘3T(Test·檢査-Trace·追跡-Treat·治療)’ 基盤 K防疫 主導 패러다임은 實效性을 喪失해 無力化됐다. 防疫 패러다임의 轉換이 時急한 緣由다.

그러나 政府는 如前히 首都圈 4段階 距離 두기의 延長이 必要하며 ‘위드 코로나’ 政策 檢討는 9, 10月이나 돼야 可能하다고 밝히고 있다. 旣存 防疫 政策을 維持하되 ‘위드 코로나’를 前提로 하는 防疫 政策의 轉換은 考慮하지 않고 있다.

델타 變異 바이러스의 擴散과 確診者 增加는 全 世界的인 現象이다. 백신 接種이 普遍的으로 이루어진 國家에서조차 델타 變異 바이러스 擴散으로 인한 再流行은 避할 수 없다. 그러나 코로나19로 因한 死亡率 變化 樣相은 肯定的인 側面을 보여주고 있다. 이른바 集團免疫을 達成하였다고 알려진 英國, 이스라엘과 싱가포르의 境遇 最近의 再流行 擴散에도 不拘하고 死亡率은 增加하지 않았다. 올해 3月 1日부터 最近까지 코로나19 累積 死亡率은 英國 0.38%, 이스라엘 0.57%, 싱가포르 0.23%를 維持하고 있다. 백신 接種이 델타 變異에 對한 感染 豫防에는 效果的이지 않더라도 危重症 豫防과 死亡率 低下에 效果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普遍的 코로나19 백신 接種 成果를 達成한 國家들은 낮은 死亡率 維持라는 效果的인 防牌를 갖고 있다. 이들 나라가 確診者 增加에도 不拘하고 거리 두기 緩和와 日常의 正常化를 흔들림 없이 推進하는 理由이다.

우리나라는 7月 들어 每日 確診者가 2000名 內外로 發生하고 있다. 그러나 多幸인 것은 確診者 數 增加 對備 死亡者가 急激히 增加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實際 코로나19 總 累積 死亡率은 0.93%지만 올해 3月 以後 7月까지 月刊 코로나19 死亡率은 3月 0.95%, 4月 0.51%, 5月 0.71%, 6月 0.35%, 7月 0.18%로 낮아져 流行性 毒感 水準에 近接하고 있다.

防疫 當局과 一部 醫學 專門家는 距離 두기를 緩和하면 防疫網과 醫療體系의 둑이 完全히 무너질 수 있다고 憂慮한다. 危重症 患者의 增加와 治療 施設의 不足에 對한 걱정이다. 中對本은 20日 基準 全國의 코로나19 重患者 病床 821個를 確保하고 있으며 그中 277個(33.7%)가 비어 있다고 밝혔지만 大田(14個)과 忠南(18個) 等 一部 地域에서는 餘裕 病床이 없는 狀況이다. 이보다 時急한 것은 現在 남아 있는 重患者 病床 數도 醫師와 看護師 人力이 確保되지 않아 實際 使用하기 어려운 虛數에 그친다는 것이다. 더구나 醫師, 看護師 그리고 醫療機關 모두 限界에 다다르고 있다.

筆者 亦是 最近까지 11月 集團免疫 達成 前에는 ‘위드 코로나’ 轉換은 時機尙早라고 이야기한 바가 있다. 그러나 只今은 거리 두기 實效性 弱化, 民生經濟 被害의 深刻化 그리고 ‘위드 코로나’ 政策 마련을 只今부터 準備해도 時間的으로도 不足한 狀況 等의 理由로 ‘위드 코로나’로의 轉換이 時急하다.

距離 두기 强化 或은 ‘위드 코로나’ 轉換 等 두 가지 中에 하나를 選擇해야 한다는 二分法的 思考方式은 안 된다. 二分法的 選擇이 아니라 거리 두기 維持 補完과 ‘위드 코로나’ 政策의 竝行을 始作해야 한다. 具體的으로 거리 두기 出口戰略과 ‘위드 코로나’ 細部 政策을 마련해 段階的으로 施行해야 한다. 特히 危重症 患者 治療를 擔當하고 있는 醫療機關 財政支援 强化와 死亡率 低下에 總力을 두고 防疫과 醫療體系를 改編하는 것이 가장 重要한 課題이다. 덧붙여 더 以上 反復的인 確診者 數値 發表, 極히 一部의 距離 두기 ‘逸脫’을 報道하는 것 같은 ‘겁주기’ 或은 ‘非難’ 같은 對國民 疏通은 止揚해야 한다.

지난 數十 年間 우리는 인플루엔자 流行性 毒感을 모니터링하고 每年 백신 接種과 必要한 公衆保健學적 措置를 施行하는 等 毒感을 成功的으로 管理해 왔다. 인플루엔자 流行性 毒感과 같이 死亡率 管理가 可能하면 日常의 正常化는 當然하다. 死亡率과 危重症 豫防 및 管理 中心으로 ‘위드 코로나’로의 防疫 패러다임 轉換을 要求하는 科學的 根據다.



최재욱 客員論說委員·高麗大 豫防醫學科 敎授
#위드 코로나 #距離 두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