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룸/유근형]마음은 콩밭에… 長官님의 二重生活|東亞日報

[뉴스룸/유근형]마음은 콩밭에… 長官님의 二重生活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2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국회의사당 전경/뉴스1
國會議事堂 前景/뉴스1
처음엔 觀覽客을 案內하는 國會 職員인 줄 알았다.

正裝을 차려입은 男性을 한 무리의 사람들이 졸졸 따라갔다. 그들은 國會議事堂이 잘 보이는 國會 앞마당 포토존에서 團體寫眞을 찍었다. 觀光客으로 가득한 런던과 파리의 國會議事堂 風景을 보는 것 같기도 했다.

하지만 좀 더 가까이 가서 보니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風景이었다. 익숙한 얼굴의 引率者를 發見했기 때문이다. 더불어民主黨 國會議員 出身 A 長官이었다. 國會를 訪問한 自身의 地域區 人士들을 챙기고 있었던 것이다. 訪問客 한 名 한 名과 손을 맞잡는 모습이 地域區 行事場을 聯想케 했다.

유근형 정치부 기자
유근형 政治部 記者
며칠 前 國會 앞의 일이었다. 疑訝한 마음에 時計를 봤다. 午前 11時 40分. 長官의 公式 業務時間人 平日 午前에 地域區 活動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더구나 國會는 與野 對峙로 1月에 이어 2月도 事實上 ‘올 스톱’ 狀態. 國會는 常任委員會, 本會議 等 日程이 없는 날이었다. 長官이 國會까지 올 理由가 없어 보였다. A 長官의 國會 訪問은 該當 部處 公務員들도 모르는 눈치였다.

長官들의 地域區 챙기기가 不法은 아니다. 國會法 第29條 1項은 ‘議員은 國務總理 또는 國務委員(長官) 直 外 다른 職을 겸할 수 없다’고 明示하고 있다. 現役 長官도 議政 活動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長官職을 疏忽히 한다’는 批判 輿論을 의식해 地域區 關聯 活動은 自制하는 便이다. 韓 長官의 政策補佐官은 “政治人 長官은 週末에도 地域區 가는 게 조심스럽다. 平日 대낮에 國會에서 地域區를 챙긴 건 너무 뻔뻔하다”고 했다.

事實 A 長官의 過度한 地域區 사랑은 以前부터 꽤나 有名했다. 그는 長官職에 오른 뒤에도 議員室 報道資料를 내서 地域 關聯 業績을 弘報했다. 地域區 特産品인 韓牛에 對한 愛情을 드러내기 위해 “돼지고기는 안 먹는다”는 弄談도 種種 했다. 설 連休에는 地域區 特産物인 謝過를 周邊에 膳物로 돌리기도 했다.

A 長官은 部處 出入記者들과 만날 때도 地域區 얘기를 자주 꺼냈다고 한다. 長官이 된 後 첫 記者團 相見禮에선 長官으로서 政策 비전을 밝히기보다 “다음 總選에 꼭 當選되고 싶다”고 말했다고 한다. “내가 地域區를 못 가 아내가 代身 地域行事를 챙긴다”고도 했다. 그를 補佐하는 公務員들조차 자주 고개를 갸웃거렸다고 한다.

勿論 政治人 出身 長官은 長點이 적지 않다. 官僚, 學者 出身에 비해 部處를 剛하게 掌握하고, 推進力을 發揮해 成果를 내는 데 能하다. 하지만 國民의 삶보다는 自己 政治에 더 熱情을 쏟는 長官이라면 얘기가 다르다. 念佛보다 齋밥이 關心인 長官 밑에서 얼마나 많은 公務員이 제대로 일하겠는가.

다가올 改閣에서 來年 總選에 出馬할 政治人 長官들이 國會로 復歸할 것으로 豫想된다. 그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민주당 重鎭議員들이 靑瓦臺에 로비戰을 펼친다는 말도 들려온다. 人事權者인 文在寅 大統領이 玉石을 잘 가리길 바랄 뿐이다.
 
유근형 政治部 記者 noel@donga.com

#國會議員 #長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