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곤의 實錄韓醫學]王의 精力劑로도 使用된 ‘供辰丹’|東亞日報

[이상곤의 實錄韓醫學]王의 精力劑로도 使用된 ‘供辰丹’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供辰丹은 卓越한 效能을 가진 韓藥이다. 몸이 虛해 元氣를 補充해야 할 때, 머리에 熱이 올라 頭痛이 甚할 때 特히 效驗을 發揮한다. ‘東醫寶鑑’엔 供辰丹의 效能이 “타고난 元氣를 든든하게 해 五臟이 스스로 調和해 온갖 病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적혀 있다.

供辰丹은 元나라 名義 위역림(危亦林)李 麝香, 鹿茸, 人蔘, 山茱萸, 當歸 等을 配合해 皇帝에게 바친 藥이다. 供辰丹의 治療 目的은 찬 기운은 위로 올리고 熱은 아래로 내리는 殊勝화강(水昇火降)이다. 韓醫學은 몸의 均衡을 重要視한다. 그中에서도 陰陽五行으로 따져 불에 該當하는 心臟과 물에 該當하는 腎臟 사이의 均衡을 으뜸으로 친다.

心臟과 腎臟의 均衡이 깨지면 上熱下寒(上熱下寒) 症狀이 나타난다. 얼굴은 화끈화끈 熱이 오르고 배와 팔다리는 차가워진다. 이는 萬病의 根源이다. 明宗, 成宗 等 朝鮮의 많은 王이 이 때문에 목숨을 잃었다. 供辰丹은 心臟의 熱氣는 식혀 아래로 내리고 身長의 차가운 陰氣는 데워 위로 올려 깨진 均衡을 회복시킨다. 陽氣가 머리로 지나치게 몰리는 것을 막고 에너지를 伸張에 補充해 주도록 考案된 藥이다.



供辰丹을 隨時로 服用한 朝鮮의 代表的 王은 肅宗과 희빈 張氏의 아들 警鐘이다. 警鐘은 世子 때부터 갖은 受難을 겪고 32歲에 王位에 올랐지만 在位 4年間 病치레만 하다 生을 마쳤다. 卽位年에 이르러서도 子息이 없자 語義들은 이를 下焦(下焦)의 元氣 不足이라고 診斷하고 供辰丹을 處方했다. 語義들은 “從事의 慶事를 爲해서”라고 前提한 뒤 “先祖로부터의 經驗”이라는 推薦辭를 더했다.

33歲에 昇遐한 江華도령 哲宗도 精力 向上을 爲해 供辰丹을 服用했다. 精神的 壓迫과 勢道政治로 인한 스트레스로 平生 消化不良에 시달렸지만 그가 정작 가장 자주 服用한 건 强壯 處方이 大部分이다. 種馬처럼 血統 保存이 무엇보다 重要했던 王家의 슬픈 裏面이다.

反面 正朝와 純祖는 스트레스 解消를 위해 供辰丹을 常服했다. 正祖는 아버지 思悼世子의 죽음을 目擊한 以後 火病을 甚하게 앓아 供辰丹을 여러 番 服用한 것으로 有名하다. 順調 또한 安東 金氏의 勢道政治로 생긴 花甁과 消化不良을 다스리기 위해 供辰丹을 먹었다. 供辰丹의 元來 處方名은 步艱患(補肝丸)으로 間의 機能을 補充한다는 뜻이다. 韓方에선 更年期 또한 肝이 弱해져서 생기는 疾患으로 把握하는데 供辰丹을 宿醉 解消와 女性의 更年期 治療에 쓰는 理由도 그 때문이다.

‘庶弟(徐臍)’라는 말이 있다. 사람에게 잡히면 自己 배꼽(麝香)을 물어뜯는 麝香노루의 習俗에서 由來됐다. 自身의 목숨을 위태롭게 한 原因이 自身의 貴한 배꼽 때문임을 뒤늦게 알고 물어뜯어보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는 意味다. 돈, 權力 等으로부터 한 걸음 떨어져 自身을 돌아보지 않으면 그로 인한 스트레스로 몸의 均衡이 무너지고, 그제야 麝香이 들어간 供辰丹 같은 貴한 藥材도 아무 所用이 없다. 供辰丹을 隨時로 服用한 警鐘이 37歲, 哲宗이 33歲에 世上을 뜬 理由도 바로 거기에 있다. 한番 몸의 均衡이 무너지면 健康할 땐 아무것도 아닌 飮食도 毒이 된다. 늘 健康에 關心을 가지고 豫防하는 게 最善의 健康法이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供辰丹 #肅宗 #警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