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手術 豫想 그림 그려가며 說明… 患者 滿足度 95% 以上으로|동아일보

手術 豫想 그림 그려가며 說明… 患者 滿足度 95% 以上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土曜企劃]베스트닥터 <9> 皮膚癌

허창훈 분당서울대병원 피부과 교수(오른쪽)가 피부암 환자를 수술하고 있다. 피부암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자외선이기 때문에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게 좋다.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허창훈 盆唐서울大病院 皮膚科 敎授(오른쪽)가 皮膚癌 患者를 手術하고 있다. 皮膚癌을 誘發하는 가장 큰 原因은 紫外線이기 때문에 外出할 때는 紫外線 遮斷劑를 바르는 게 좋다. 盆唐서울大病院 提供
皮膚癌은 겉으로 드러나기에 쉽게 發見할 수 있다. 하지만 意外로 많은 사람이 點과 皮膚癌을 混同해 治療 時機를 놓친다. 皮膚癌의 5年 生存率은 90%를 넘는다. 하지만 黑色腫 같은 惡性 皮膚癌의 境遇 멀리 떨어져 있는 臟器로 轉移되면 生存率은 20∼30%臺로 크게 떨어진다.

皮膚癌은 여러 種類가 있지만 크게 基底細胞癌, 扁平細胞癌, 黑色腫으로 나눈다. 全體 皮膚癌의 50∼60%를 차지하는 基底細胞癌은 治療가 쉽고 轉移도 거의 없다. 扁平細胞癌은 더러 轉移가 일어나지만 治療가 아주 어렵지는 않다. 問題는 黑色腫이다. 黑色腫은 惡性 癌 中 하나다. 轉移도 잘 일어나고 治療도 어렵다.

일찍 發見하는 게 最善이다. △검은 點이 새로 생겼거나 △이미 있던 點의 模樣새나 크기가 變하거나 △點에서 痛症이 느껴질 境遇 遲滯 없이 病院을 찾는 게 좋다. 韓國人에게는 黑色腫이 손발, 손발톱에 集中的으로 나타나는 傾向이 있다. 特히 이 部位를 綿密하게 觀察하는 게 좋다.

皮膚癌의 가장 큰 原因은 紫外線이다. 오랜 期間 紫外線에 無防備하게 露出된 60代 以後 農漁民 患者가 많아 皮膚癌을 ‘農漁村 癌’이라 부르기도 한다. 唯獨 皮膚癌 分野에서 非(非)首都圈 베스트닥터가 많은 것도 患者가 農漁村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紫外線 遮斷劑를 바르고 사는 都市人들의 發病率은 相對的으로 낮다.

組織 檢査를 통해 癌을 確診하면 該當 部位를 들어내는 手術을 施行한다. 手術 方法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가 廣域切除術. 癌에 걸린 部位 周邊을 廣範圍하게 節制하는 方法이다. 手術 時間이 짧은 게 長點이지만 節槪 部位가 크기 때문에 흉터가 커지고 複雜한 皮膚 移植 手術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둘째는 모즈手術. 이 技法을 開發한 美國 外科 醫師 모즈의 이름을 땄다. 皮膚癌이 있는 部位의 組織 檢査를 먼저 施行한 後 그 結果에 따라 여러 次例에 걸쳐 手術 部位를 段階的으로 넓히는 方法이다. 癌을 完全히 除去하기엔 좋지만 組織 檢査와 手術을 反復 施行함으로써 治療 時間이 길어지는 短點이 있다.


▼首都圈 皮膚癌 베스트닥터 3人▼


○ 國內 皮膚癌 1世代 베스트닥터

정기양 세브란스病院 皮膚科 敎授(59)는 國內 皮膚癌 分野를 開拓한 1世代 醫師다. 1996年 皮膚癌 手術을 처음 始作했다. 現在까지 施行한 皮膚癌 手術은 3000餘 件. 國內에서 皮膚癌 手術을 가장 많이 하는 醫師 中 한 名이다. 鄭 敎授는 大寒皮膚癌學會 會長을 지내기도 했다.

鄭 敎授의 名聲을 듣고 診療를 받기 위해 全國에서 患者들이 몰려온다. 患者 中에는 다른 病院에서 皮膚癌 診斷을 받은 이도 적지 않다. 또 相當數가 이미 癌이 꽤 進行됐거나 再發한 事例다. 이 때문에 鄭 敎授는 或是라도 남아있는 癌細胞를 完全히 除去하기 위해 모즈手術을 主로 施行한다.

事實 이 모즈手術을 國內에 紹介하고 定着시킨 醫師가 鄭 敎授다. 鄭 敎授는 이 技法을 國內 젊은 皮膚科 醫師들에게 傳播했다. 나아가 臺灣, 필리핀, 泰國 等에도 傳受했다. 美國外科學膾도 鄭 敎授의 實力을 認定해 醫療 水準이 떨어지는 地域 醫師들을 敎育하는 ‘國際 멘토’로 임명했다. 鄭 敎授는 手術을 安全하게 施行하기 위해 國內 처음으로 皮膚科에 醫療 先進國 水準의 外來 手術室을 만들기도 했다.

○ 大學病院 내 모즈클리닉 처음 열어

김일환 고려대 安山病院 皮膚科 敎授(58)도 정기양 敎授와 마찬가지로 國內 皮膚癌 分野 1世代로 通한다. 1997年 皮膚癌 手術을 始作했다.

1999, 2000年에는 美國에서 모즈手術을 集中的으로 배웠다. 이미 그 前에 정기양 敎授가 모즈手術을 始作했지만 美國 모즈學會가 認定한 機關에서 公式 硏修를 받고 關聯 論文을 처음으로 發表한 醫師는 金 敎授다. 또한 1年 4個月의 硏修를 끝내고 歸國한 後 大學病院 안에 모즈클리닉을 처음으로 열었다. 美國 硏修를 끝내고 돌아온 2001年부터 只今까지 600餘 件의 手術을 했다. 金 敎授 또한 手術醫 90% 以上을 모즈手術로 施行한다.

惡性 黑色腫 手術과 關聯해 金 敎授는 여러 分野에서 技術 進步를 이뤄냈다. 손톱 周邊에 發生한 黑色腫 初期日 境遇 손가락을 切斷하는 境遇가 많았는데, 이를 切斷하지 않고 皮膚移植術로 治療했다. 또한 손발의 멜라닌 細胞가 長期間 增殖하면 黑色腫으로 進行될 수 있다는 點을 臨床的으로 確認했다. 金 敎授는 大寒皮膚癌學會와 大韓皮膚外科學會 會長을 지내면서 對國民 弘報 活動에 많은 努力을 기울였다.


○ 患者와 手術 시나리오 共有하는 意思


허창훈 盆唐서울大病院 皮膚科 敎授(48)는 首都圈 베스트닥터 中에서 唯一하게 40代다. 정기양, 김일환 敎授의 뒤를 잇는 2世代 皮膚癌 專門家로 評價받는다. 許 敎授는 年間 150餘 名의 患者를 手術한다.

許 敎授는 모즈手術을 主로 하는 두 敎授와 달리 廣域 切除術을 主로 한다. 迅速한 手術을 위해서다. 癌 덩어리를 들어낸 後 皮膚 再建을 同時에 施行한다. 이 皮膚 再建에 特히 神經을 많이 쓴다. 手術 시나리오 2, 3個를 만들어놓은 後 患者에게 手術 同意書를 받는다. 이 過程에서 直接 手術 豫想 그림을 그려가며 患者에게 說明한다. 그 德分에 患者의 95% 以上이 手術 後 結果에 滿足한다고 한다. 許 敎授는 2016年에는 皮膚外科學會에서 ‘最高의 外科醫師’ 中 한 名으로 選定되기도 했다.

2011年頃에는 TV 地域 프로그램을 視聽하던 中 出演者의 얼굴을 보고는 皮膚癌에 걸린 事實을 밝혀내 話題가 되기도 했다. 이 事實을 地域 放送局을 통해 接한 患者는 곧바로 金 敎授를 찾아와 治療를 받고 完治 判定을 받았다.


▼非首都圈 皮膚癌 베스트닥터 3人▼


○ 黑色腫 治療의 代價

이석종 경북대病院 皮膚科 敎授(55)는 首都圈 醫師들도 認定하는 皮膚癌 專門家다. 美國, 캐나다, 獨逸, 싱가포르 等 여러 나라를 돌며 皮膚癌 關聯 學問을 硏究했다. 特히 이 敎授는 惡性 皮膚癌人 黑色腫 治療의 代價로 認定받고 있다. 實際로 이 敎授가 最近 5年 동안 施行한 皮膚癌 手術(1128件) 中 黑色腫이 26%(298件)을 차지한다. 黑色腫 比重이 10%를 넘는 醫師는 많지 않다. 李 敎授는 大體로 廣域 切除術을 쓴다. 節槪 部位가 커지기 때문에 手術 患者의 30% 程度는 皮膚를 移植해 再建한다.

轉移性 黑色腫의 境遇 效果的인 治療法이 不足하다. 이 때문에 該當 部位에 軟膏를 바르거나 放射線 治療를 한다. 或은 靜脈 注射를 投入하지만 副作用 때문에 널리 施行되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이 敎授는 靜脈 注射를 攻擊的으로 投入하는 治療法을 試圖하고 있다. 現在 2名의 轉移性 黑色腫 患者를 相對로 이 治療法을 適用한 狀態. 아직까지는 治療 結果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李 敎授는 大寒皮膚癌學會, 大寒皮膚病理學會, 大寒皮膚硏究學會의 理事로 活動 中이다. 또 지난해에는 大韓美容皮膚外科學會長에 選出됐다.

○ 韓國人 黑色腫 原因 처음 分析

윤숙정 和順全南大病院 皮膚科 敎授(47)는 이 病院이 門을 연 2004年부터 皮膚癌 手術을 했다. 尹 敎授도 黑色腫 分野에 集中한다. 只今까지 手術한 患者 1175名의 29%(250名)가 黑色腫이다. 尹 敎授는 黑色腫 治療에 必要한 皮膚病理學을 工夫하기 위해 美國에서 1年씩 두 次例 工夫했다. 以後 黑色腫 患者가 더 늘어 2015年에는 全體 患者의 39%까지 增加했다.

尹 敎授도 廣域 切除術을 主로 施行한다. 하지만 癌 細胞가 더 깊숙이 浸透하면 모즈手術 技法도 試圖한다. 이 過程에서 尹 敎授가 直接 患者의 組織檢査를 施行하고 슬라이드를 分析한다.

西洋人과 달리 韓國人은 손·발바닥이나 손·발톱에 主로 黑色腫이 發生한다. 이에 對해 紫外線이 原因이 아니라 慢性的인 刺戟이나 外傷이 原因이 될 수 있다는 事實을 國際學術誌에 揭載했다. 이는 韓國人 黑色腫의 臨床的 特徵을 처음으로 分析한 事例다. 韓國人 黑色腫 患者 202名을 對象으로 遺傳子 突然變異를 찾아낸 것도 尹 敎授의 業績으로 여겨진다.

只今까지 國內에 124篇, 國際學術誌에 98篇의 論文을 發表했다. 國際的 皮膚癌 關聯 書籍을 世界的인 皮膚癌 大家들과 共同 執筆하기도 했다. 2015年부터 現在까지 大寒皮膚癌學會 學術理事로 學術프로그램, 共同硏究 等을 主導하고 있다.

○ 비(非)首都圈 모즈手術 리드하는 意思

김훈수 釜山大病院 皮膚科 敎授(41)는 皮膚癌 베스트닥터 中 가장 젊은 40代 初盤이다. 皮膚癌 手術은 2010年 3月에 始作했다. 首都圈 베스트닥터에 비해 10年 以上 出發이 늦었지만 手術 實績만큼은 뒤지지 않는다. 現在까지 1500餘 件의 皮膚癌 手術을 施行했다. 이석종 윤숙정 敎授와 달리 全體 手術醫 3分의 2에 該當하는 1000餘 件이 基底細胞癌이다. 黑色腫 手術은 30餘 件으로 多少 적은 便이다.

非首都圈 베스트닥터들이 大部分 廣域 切除術을 施行하는 데 反해 金 敎授는 모즈手術을 主로 한다. 只今까지 患者의 95% 以上을 모즈手術 方式으로 手術했다. 事實 釜山大病院은 다른 地方病院에 비해 일찍이 모즈手術을 導入했다. 이 德分에 2013年 1月에 이미 모즈手術 1000件을 突破했고 只今은 2500件에 肉薄하고 있다. 主로 手術하는 部位는 다른 베스트닥터와 크게 다르지 않다. 紫外線에 가장 잘 露出되는 얼굴 部位 手術이 많다. 그中에서도 코 部位 手術이 많다. 얼굴 外에는 頭皮 部位 癌 手術을 많이 하는 便이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皮膚癌 #黑色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