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手術 大勢… “50歲 以上 男性, 每年 PSA 檢査를”|동아일보

로봇手術 大勢… “50歲 以上 男性, 每年 PSA 檢査를”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6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土曜企劃]베스트닥터 <7>前立샘癌

김청수 서울아산병원 비뇨의학과 교수가 로봇을 이용해 전립샘암 환자를 수술하고 있다. 전립샘암은 모든 암 중에서 로봇 수술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꼽힌다. 서울아산병원 제공
김청수 서울아산병원 泌尿醫學科 敎授가 로봇을 利用해 前立샘癌 患者를 手術하고 있다. 前立샘癌은 모든 癌 中에서 로봇 手術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꼽힌다. 서울峨山病院 提供
《前立샘(前立腺)은 精液의 一部 成分을 만들고 分泌하는 男性 生殖 機關이다. 膀胱의 바로 밑에 있다. 中年 男性에게서 자주 發生하는 癌이다. 西歐式 生活이 普遍化하면서 國內에서도 2000年代 初까지 每年 10% 안팎으로 가파르게 增加했다. 2010年부터 氣勢가 꺾이면서 增加率은 緩慢해졌다.

前立샘癌은 比較的 順한 癌이다. 癌이 前立샘에 局限됐을 境遇 5年 生存率은 100%에 이른다. 隣接한 臟器로만 轉移됐을 때도 5年 生存率은 97.4%로 相當히 높다. 먼 곳의 臟器로 轉移됐을 境遇 5年 生存率은 44.2%다.

癌의 進行 速度도 느리다. 血液 檢査를 통해 前立샘特異抗原(PSA) 數値를 確認하면 된다. 病院마다 基準 數値가 若干씩 다르지만 大體로 3.5∼5ng/mL(1ng은 10億 分의 1g)을 넘어서면 癌을 疑心한다. 이 境遇 組織 檢査나 다른 檢査를 施行한다. 美國에서는 이 檢査를 통해 癌 判定을 받아도 곧바로 手術하지 않는다. 前立샘癌의 進行 速度가 느리기 때문에 週期的으로 檢査하고 觀察하면서 手術 與否를 決定하는 ‘積極的 觀察法’을 많이 쓴다. 最近에는 國內에서도 이런 方法이 種種 試圖된다. 베스트닥터들은 50歲 以上의 男性이라면 每年 PSA 檢査를 하길 勸한다.》



前立샘癌 베스트닥터는 首都圈 6名, 비(非)首都圈 1名 等 總 7名이다. 首都圈에서 競爭이 熾烈해 4名이 共同 3位를 記錄했다.

베스트닥터의 治療法이 大體로 비슷하다. 傳統的인 開腹 手術보다는 腹腔鏡이나 로봇 手術을 많이 한다. 前立샘이 워낙 몸 깊숙이 位置하고 있어 精密한 로봇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다. 大部分 患者의 80% 以上을 로봇으로 手術하고 있었다. 一部 베스트닥터는 모든 患者를 로봇으로 手術한다. 로봇 手術은 開腹 手術보다 回復이 빠르다는 長點이 있다. 다만 健康保險이 適用되지 않아 적게는 數百萬 원에서 많게는 1000萬 원 以上의 治療費가 들어간다. 이 때문에 低所得層 患者에게는 ‘그림의 떡’으로 여겨지고 있다. 大部分의 베스트닥터들은 로봇 手術醫 健康保險 適用을 希望했다.

前立샘癌 베스트닥터들의 共通點이 또 있다. 大體로 腎臟癌, 膀胱癌 等 다른 泌尿器系 癌 治療에서도 名聲을 떨치고 있다는 點이다.


○ 로봇 手術 件數 世界 2位 베테랑


최영득 延世癌病院 泌尿器科 敎授(57)는 2005年 8月 처음으로 前立샘癌 로봇 手術을 施行했다. 施行錯誤도 있었다. 手術 後 患者의 小便 處理가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것. 原因을 살펴보니 切開하는 機器에 問題가 있었다. 로봇 製作社에 精巧한 가위를 만들어달라고 要請했다. 그 德分에 로봇의 ‘構造的’ 缺陷을 改善하는 契機가 됐다.

崔 敎授는 2012年 5月에 로봇 手術 1000件을 넘어섰다. 이어 지난해 7月에는 3000件을 突破했다. 國內는 勿論이고 아시아에서 最初 記錄이었다. 全 世界的으로는 2位에 該當한다. 手術 時間도 30餘 分으로 줄였다.

國際的으로 有名해지면서 사우디아라비아의 符號가 美國의 世界的인 病院을 마다하고 崔 敎授를 찾아오기도 했다. 手術은 成功的이었다. 以後 崔 敎授를 찾는 海外 患者가 더 늘었다.

○ 難治性 前立샘癌 治療의 代價

一般的으로 前立샘癌이 轉移가 되면 男性호르몬을 抑制하는 호르몬 治療를 한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癌 細胞 耐性이 생기면서 治療 效果가 없다. 이를 醫學的으로 ‘去勢抵抗性’이라 한다. 이 去勢抵抗性 前立샘癌은 代表的 難治性 癌이다.

김청수 서울아산병원 泌尿醫學科 敎授(61)는 難治性 前立샘癌 治療의 代價다. 2014年에는 美國이 主導한 글로벌硏究에 參與해 男性호르몬 抑制劑를 投與하는 새로운 方法으로 轉移性 前立샘癌 患者의 死亡率을 80% 程度 낮춘다는 事實을 밝혀냈다. 이 硏究結果는 醫學系 最高 저널인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에 揭載돼 國際的으로 큰 注目을 받았다.

金 敎授는 內科的 知識을 갖춘 外科 醫師로 評價받는다. 末期 患者도 內科로 보내지 않고 끝까지 責任진다. 最近에는 3世代 抗癌劑인 免疫抗癌劑에 對한 臨床試驗에 參與하고 있다. 金 敎授는 大寒前立腺學會의 會長, 아시아太平洋前立腺學會의 初代 會長을 맡기도 했다.

○ 前立샘癌 成長因子 發見에 主力


去勢抵抗性 前立샘癌은 ‘前立샘癌이 順한 癌이다’라는 俗說을 無色케 한다. 患者마다 다르지만 最惡의 境遇 1年을 넘기지 못하고 死亡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수많은 醫學者들이 이 難治性 前立샘癌 硏究에 注力하고 있다. 곽철 서울대병원 泌尿器科 敎授(53)도 그中 한 名이다.

김청수 敎授는 轉移性 前立샘癌 患者에게 새로 開發된 男性호르몬 抑制劑를 投與하는 方法을 썼지만 醫療 現場에서는 一般的으로 抗癌劑와 2次 호르몬劑를 混合해 投與함으로써 患者의 壽命을 늘리고 있다. 이미 成果를 보고는 있지만 根本的인 治療法이 必要한 狀況. 郭 敎授는 去勢抵抗性 前立샘癌 細胞를 성장시키는 因子를 찾아내는 데 注力하고 있다. 그 因子를 찾아내 遮斷하거나 除去하면 癌 細胞의 增殖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郭 敎授는 海外에서는 市販됐지만 國內에 使用 許可가 나지 않은 新約에 對한 臨床 硏究에도 積極 參與하고 있다.

○ 로봇 手術 後 勃起 能力 回復 立證

안한종 서울아산병원 泌尿醫學科 敎授(61)는 患者의 삶의 質을 考慮하면서도 原則的인 治療를 하는 醫師로 잘 알려져 있다. 大寒泌尿器腫瘍學會 會長을 지냈다.

安 敎授 또한 로봇 手術의 代價다. 現在까지 累積으로 2500回假量 로봇 手術을 施行했다. 安 敎授는 로봇 手術이 開腹 手術보다 삶의 質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는 點을 實證하기도 했다.

安 敎授는 2007∼2010年 前立샘癌 手術을 받은 763名(로봇 手術 528名, 開腹手術 235名)을 2年間 追跡 觀察했다. 그 結果 로봇 手術을 받은 患者들이 平均 勃起 能力 回復 速度가 2.52倍, 排尿調節 機能 回復 速度가 2.68倍 빠른 것을 確認했다. 이는 로봇 手術의 後遺症이 開腹 手術보다 적다는 事實을 科學的으로 立證한 事實上의 첫 硏究였다. 이 硏究 內容은 當時 유럽泌尿器科學會지에 發表됐다.

○ 스마트 遠隔 醫療 代가

이지열 서울聖母病院 泌尿器科 敎授(54)는 造影劑를 使用하지 않고 自己共鳴映像(MRI) 檢査를 통해 前立샘癌을 診斷하는 方法을 開發했다. 一般的으로 PSA 數値가 높으면 組織檢査를 施行하는데, 이 檢査는 꽤나 苦痛스럽다. 李 敎授는 MRI 診斷法을 통해 癌 與否를 가려냄으로써 患者의 50% 程度가 組織檢査를 받지 않아도 되게 됐다.

李 敎授는 스마트 機器를 利用해 癌 患者를 治療하는 方法을 硏究하고 있다. 實際로 韓國情報化振興院의 프로젝트를 3年間 進行하기도 했으며 시스템을 構築하기도 했다. 이 시스템을 活用해 韓國에서 手術 받고 本國으로 돌아간 海外 患者의 事後 管理를 위한 스마트 遠隔浹辰시스템도 만들었다.

李 敎授는 對外活動度 活潑히 하고 있다. 現在 大韓前立腺學會와 아시아太平洋泌尿器腫瘍學會의 會長을 맡고 있다. 2011年에는 아시아太平洋前立腺學會를 設立하고 6年間 事務總長을 지내기도 했다.
 


“遺傳子 變異땐 疾病 惡化” 世界 첫 糾明

唯一한 40代 변석수 敎授

변석수 京畿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泌尿醫學科 敎授(49·寫眞)는 7名의 베스트닥터 中 唯一하게 40代다. 硏究 活動이 活潑해 여러 學會로부터 基礎 分野와 臨床 分野의 學術賞을 두루 받았다.

2015年에는 手術하기 前後의 前立샘 組織을 各各 分析해 特定 遺傳子에 變異가 일어나면 癌이 惡化한다는 事實을 世界 最初로 밝혀냈다. 一般的으로 前立샘癌은 進行 速度가 더딘 便이라 觀察하다 手術 時機를 決定하는 ‘積極的 觀察’을 많이 採擇한다. 하지만 癌을 악화시키는 特定 遺傳子가 있다면 積極的 觀察이 아니라 바로 手術해야 한다. 이 遺傳子를 觀察하고 患者의 狀態에 맞춘 前立샘癌 治療의 可能性을 提示함으로써 이른바 맞춤醫學이 可能해졌다. 2016年 유럽泌尿器癌學會에서 東洋人으로는 最初로 가장 優秀한 論文에 選定하는 베스트6에 選定돼 發表者로 演壇에 서기도 했다. 當時 卞 敎授 硏究팀은 10年에 걸쳐 韓國人의 前立샘 誘電體에 對한 硏究를 進行했고 이를 根據로 前立샘癌을 豫測할 수 있는 모델을 開發하는 데 寄與했다.


PSA數値 增減에 影響 미치는 要因 밝혀

非首都圈 권동득 敎授

권동득 和順全南大病院 泌尿醫學科 敎授(54·寫眞)는 前立샘癌 腹腔鏡 手術의 代價다. 首都圈에서는 大部分의 베스트닥터들이 로봇 手術을 하지만 權 敎授는 患者의 60%를 腹腔鏡으로 手術한다. 나머지 40%는 로봇 手術을 한다. 權 敎授가 腹腔鏡 手術을 主로 하는 까닭은 所得 水準이 낮은 患者의 經濟 事情을 考慮해서다.

前立샘癌의 診斷에 活用하는 PSA 數値는 여러 狀況의 影響을 받는다. 이를테면 夫婦 關係를 가진 後에 PSA 數値는 높아지는 傾向이 있다. 權 敎授는 1989年 PSA 수치의 增減에 影響을 미치는 要因들을 처음으로 糾明했다. 權 敎授의 이 論文은 當時 大韓泌尿器科學會誌에 실려 큰 注目을 받기도 했다.

和順全南大病院은 2004年 門을 열었다. 바로 直前까지 美國 留學 中이던 權 敎授는 國內로 復歸하면서 이 病院 泌尿醫學科를 맡은 ‘創立 멤버’다. 權 敎授는 요즘 서울 나들이가 잦다. 새로운 治療法에 對한 情報를 얻고, 베스트닥터들과의 交流를 늘리기 위해서란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前立샘癌 #psa 檢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