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來年부터 肺癌 檢診 施行… 生存率 ‘魔의 30%’ 壁에 挑戰|東亞日報

來年부터 肺癌 檢診 施行… 生存率 ‘魔의 30%’ 壁에 挑戰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5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土曜企劃]베스트닥터 <5> 肺癌

성숙환 서울성모병원 흉부외과 교수가 흉강경 모니터를 보면서 폐암 환자를 수술하고 있다. 성 교수 뒤로도 모니터가 보인다. 흉강경 수술실에는 이처럼 여러 대의 모니터가 설치된다. 서울성모병원 제공
성숙환 서울聖母病院 胸部外科 敎授가 흉强勁 모니터를 보면서 肺癌 患者를 手術하고 있다. 星 敎授 뒤로도 모니터가 보인다. 흉强勁 手術室에는 이처럼 여러 臺의 모니터가 設置된다. 서울聖母病院 提供
《지난해 政府 發表에 따르면 肺癌의 5年 生存率은 26.7%다. 10%에 不過했던 10∼15年 前에 비하면 크게 늘었다. 하지만 如前히 30%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國內 癌 死亡 原因 1位를 記錄하고 있다. 肺癌의 死亡率이 높은 까닭은 早期 發見이 어렵기 때문이다. 放射線의 量을 줄인 低線量 컴퓨터單層撮影(CT)을 하면 일찍 肺癌을 發見할 수 있다. 그러나 檢診費用이 비싸 많은 사람이 惠澤을 받지 못했다. 政府는 55歲 以上으로 每日 1匣씩 30年 以上 담배를 피운 ‘高危險群’을 對象으로 肺癌 檢診을 推進 中이다. 計劃대로 來年에 實行된다면 肺癌 早期發見이 늘면서 5年 生存率도 높아질 것으로 展望된다.

肺癌을 誘發하는 原因은 많다. 모든 베스트닥터가 共通的으로 指摘하는 게 있다. 바로 吸煙이다. 베스트닥터들은 “담배부터 끊어라”라고 强調한다. 最近 吸煙 經驗이 없는 女性 肺癌 患者가 增加하는 것도 原因을 따지고 보면 間接吸煙 때문이라고 베스트닥터들은 指摘했다.》


肺癌 分野의 베스트 닥터는 首都圈 6名, 非首都圈 1名 等 모두 7名이다. 首都圈에서 競爭이 熾烈했다. 다른 癌의 境遇 首都圈에서 5名이 選定됐다. 하지만 肺癌의 境遇 4名이 共同 3位를 차지해 結果的으로 6名이 됐다. 1位와 3位의 票差는 3票에 不過했다.

○ 世界 最高 水準의 手術 成功率


심영목 三星서울病院 肺食道外科 敎授(64)는 國內 肺癌과 食道癌 手術의 先驅者로 評價받는다. 沈 敎授가 國內 肺癌 手術 治療 成跡을 世界 水準으로 끌어올린 主役이라는 데 醫學界는 大體로 同意한다.

지난해 末 삼성서울병원이 2008年 以後 肺癌 手術을 받은 6231名을 追跡 調査한 結果 5年 生存率이 1期 84.4%, 2期 58.9%에 이르렀다. 癌이 相當히 進行된 3期 以後의 生存率도 3期 51.8%, 4期 40.5%로 調査됐다. 全 世界的으로 最高 水準이다.

沈 敎授는 患者의 70%를 胸腔頃으로 手術한다. 로봇 手術도 施行했지만 實益이 크지 않다고 보고 最近에는 많이 施行하지 않는다. 沈 敎授는 三星서울病院 癌病院腸을 맡으면서 癌 治療 水準을 크게 올렸다는 評價도 받는다. 大寒肺癌學會와 大韓胸部腫瘍外科學會 會長을 지냈다.

○ 흉强勁 手術 첫 導入


성숙환 서울聖母病院 胸部外科 敎授(63)는 1992年 國內에서 처음으로 肺癌 手術에 胸腔卿을 導入했다. 現在 肺癌 患者의 90%를 胸腔頃으로 手術한다.

星 敎授는 흉强勁 手術을 발전시켜 지난해부터 皮膚에 3∼4cm짜리 구멍 하나만 뚫는 方法을 施行하고 있다. 全體 患者의 80%를 이 方式으로 手術한다. 또 肺 損傷을 줄이기 위해 全身痲醉 代身 靜脈痲醉를 選好한다. 이 두 方式을 함께 使用함으로써 手術 部位는 줄이고 手術 後遺症은 最少化했다. 그 結果 80歲 以上의 高齡者를 對象으로 한 手術도 結果가 좋다고 星 敎授는 說明했다.

星 敎授는 外科 醫師들 사이에 ‘最高의 칼잡이’라는 評價를 받는다. 學會 活動도 무척 活潑했다. 大寒胸部腫瘍外科學會, 大寒胸部外科學會, 大寒肺癌學會 等 關聯 學會의 會長을 모두 지냈다.

○ 肺癌 誘發하는 遺傳子 첫 發見


김영태 서울대병원 胸部外科 敎授(55)는 特히 局所的으로 進行된 肺癌 手術에 精通하다. 이 程度의 兵器에서는 醫師의 實力이 患者의 生命을 左右한다는 게 醫學界의 俗說이다.

2011年 12月, 金 敎授는 서울대 醫大 硏究팀과의 共同作業을 통해 肺癌을 일으키는 遺傳子(KIF5B-RET 融合遺傳子)를 世界 最初로 밝혀냈다. 現在 이 遺傳子 變異로 發生하는 肺癌에 對한 標的 治療劑 臨床試驗이 進行 中이다. 이와 別途로 肺癌 患者를 相對로 癌을 誘發하는 遺傳子를 分離해 鹽基序列을 分析한 뒤 이를 診斷에 活用하는 尖端 診斷法도 開發 中이다.

金 敎授는 肺 移植에서도 頭角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에는 國內 처음으로 2世가 안 된 영·幼兒의 肺 移植 手術에 成功했다. 肝이나 腎臟과 달리 肺는 生體 移植이 不可能하다. 腦死者로부터 肺를 寄贈받아도 영·幼兒에게 移植하려면 切除를 먼저 해야 하기 때문에 國內에서 試圖된 적이 없었다.

○ ‘흉强勁 手術 敎育團’ 만들어 外國에 電波


전상훈 盆唐서울大病院 胸部外科 敎授(58)는 그동안 2000件 以上 肺癌 手術을 했다. 現在 病院長職을 맡고 있어 手術 回數는 줄었다. 다만 複雜한 手術은 只今도 直接 한다.

前 敎授도 肺癌 흉强勁 手術을 처음 施行한 國內 1世代 醫師 中 한 名이다. 분당서울대병원은 1期 肺癌 患者의 85∼90%를 胸腔頃으로 手術한다. 前 敎授는 病院 內部에 ‘아시아 흉强勁 手術 敎育團’을 만드는 데도 關與했다. 300餘 名의 外國 醫師들이 이곳에서 흉强勁 手術 技法을 배워 갔다.

前 敎授는 機關誌에 局限된 癌을 레이저로 治療하는 ‘光力學 治療’도 導入했다. 또 肺癌이 肋膜에까지 번진 患者에게 手術과 高溫抗癌劑를 同時 投入하는 治療法도 처음 施行했다.

前 敎授는 情報技術(IT)을 積極 活用한다. 肺癌 手術 後 再發 確率을 豫測하는 앱을 開發했다. 肺癌 患者의 날숨을 分析해 健康한 成人의 날숨과 比較하는 硏究를 進行 中이다. 이 技術이 向後 本格 導入되면 肺癌 早期 診斷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患者에게 稱讚 듣는 親切한 醫師


金東官 서울峨山病院 胸部外科 敎授(58)는 가장 標準的인 治療를 하는 醫師다. 다른 診療科 醫師와 協力해 患者를 治療하는 多學制 診療를 發展시켰다. 患者의 80%를 胸腔頃으로 手術한다. 金 敎授팀은 只今까지 4000件 以上의 흉强勁 肺癌 手術을 施行했다.

金 敎授는 “自慢하지 말고, 恒常 患者의 마음을 헤아려야 한다”라는 哲學을 가지고 있다. 專攻醫를 敎育할 때도 “患者의 便에서 手術하라”라는 點을 强調한다. 金 敎授는 手術을 넘어 患者의 마음을 헤아리는 것이 外科醫師의 참된 社名이라 생각한다. 이 때문에 아침과 저녁, 2回 回診을 빠뜨리지 않는다. 醫師가 病室에 얼굴을 비치는 것만으로도 患者의 不安과 念慮를 가라앉힌다는 것이다. 많은 病院이 顧客의 抽籤을 통해 親切한 職員을 뽑아 賞을 준다. 醫師가 이 賞을 받는 境遇는 드문데 金 敎授는 두 番이나 賞을 받았다.


▼中期 以後 肺癌 標的治療劑 開發에 獻身▼

唯一한 內科 醫師 박근칠 三星暑鬱病院 敎授



박근칠 三星서울病院 血液腫瘍內科 敎授(62·寫眞)는 7名의 베스트닥터 中 唯一하게 內科 醫師다. 多國籍 製藥社의 肺癌 標的 治療劑 臨床試驗을 여러 次例 遂行했다. 國內에서는 처음으로 製藥社가 아닌 硏究者가 主導해 大規模 臨床試驗을 施行하기도 했다. 朴 敎授를 찾는 이들은 大部分 中期 以後의 肺癌 患者들이다. 中期 以後의 患者들은 完治를 目標로 治療하지 않는다. 相當히 癌이 進行된 터라 手術할 수는 없지만 壽命을 延長하고 同時에 삶의 質도 높이는 데 注力한다. 朴 敎授는 中期 以後의 肺癌을 ‘平生 管理해야 할 慢性 疾患’이라고 主張한다.

무턱대고 抗癌治療를 한다고 해서 生存 期間을 늘릴 수는 없다. 자칫 周邊의 健康한 細胞까지 죽이고 삶의 質도 떨어뜨린다. 抗癌治療 以後 3, 4年間 癌 細胞가 보이지 않는 患者도 있지만 되레 惡化하는 患者도 있다. 모든 狀況을 勘案해 治療法과 藥물을 決定해야 하는 理由다. 朴 敎授는 “1世代 新藥, 2世代 新藥을 다 써보고, 그래도 안 되면 3次 標的治療劑를 쓸 수 있다. 우리가 쓸 수 있는 새로운 ‘武器’는 앞으로도 繼續 開發될 것”이라고 말했다.



▼흉强勁 手術 等 새로운 治療法 積極 導入▼

非首都圈 나국주 和順全南大病院 敎授



나국주 和順全南大病院 胸部外科 敎授(56·寫眞)는 每年 200∼250名의 肺癌 患者를 手術한다. 現在까지 2500餘 件의 手術을 執刀했다.

羅 敎授는 非(非)首都圈 大學病院 肺癌 治療 水準을 首都圈 大型病院의 水準으로 끌어올리는 데 크게 寄與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흉强勁 手術을 首都圈 大型病院과 비슷한 時期에 導入했다. 여러 分野의 醫師들이 함께 患者를 治療하는 多學制 診療도 2004年 和順全南大病院이 門을 열 때부터 施行했다.

羅 敎授는 大寒胸部腫瘍外科學會 6代 會長을 맡고 있다. 이 學會는 健康한 肺는 살리고 癌에 걸린 肺의 節制를 最少化하는 最新 手術 技法을 많은 醫師가 배울 수 있도록 硏修 敎育을 施行 中이다. 各 病院別로 管理하고 있는 肺癌 手術 患者 데이터를 統合해 全體的으로 管理하는 ‘腫瘍 레지스트리’ 事業도 支援한다.

大寒胸部腫瘍外科學會는 2007年 設立됐다. 성숙환 敎授가 初代 會長을 지낸 데 이어 심영목 敎授(2代), 전상훈 敎授(5代)도 會長을 맡았다. 羅 敎授까지 包含하면 歷代 6名의 會長 中 4名이 베스트닥터에 選定된 셈이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肺癌 #醫師 #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