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手術로 흉터-音聲變化 없애… 患者들 滿足度 ‘활짝’|東亞日報

로봇手術로 흉터-音聲變化 없애… 患者들 滿足度 ‘활짝’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3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土曜企劃]베스트닥터 <2>갑상샘癌

장항석 서울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왼쪽에서 두 번째)가 난치성 갑상샘암 환자를 전통적 절개 방식으로 수술하는 도중 수술 도구를 넘겨받고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제공
장항석 서울 江南세브란스病院 敎授(왼쪽에서 두 番째)가 難治性 갑상샘癌 患者를 傳統的 切開 方式으로 手術하는 途中 手術 道具를 넘겨받고 있다. 江南세브란스病院 提供
《2010年 무렵까지만 해도 갑상샘癌은 國內에서 增加率이 가장 가파른 癌이었다. 超音波 檢診을 받는 사람이 急速하게 늘었기 때문이다. 2012年부터 增加率 曲線은 多少 緩慢해졌다.

갑상샘은 목의 中央部에 있는 나비 模樣의 內分泌 機關이다. 體溫을 維持하거나 胎兒의 腦와 뼈를 발달시키는 갑상샘 호르몬을 만들고 各 機關으로 보내는 役割을 한다. 갑상샘癌 手術을 하면 이 役割을 代替할 갑상샘 호르몬 藥을 每日 먹어야 한다.

갑상샘癌의 5年 生存率은 100%다. 癌의 進行 速度도 느려 ‘거북이 癌’이라 부른다. 周邊의 臟器나 組織, 림프샘을 侵犯했을 때도 手術이 可能하며 이때도 5年 生存率은 100%를 維持한다. 다만 멀리 있는 臟器로 轉移되면 5年 生存率은 71.0%로 떨어진다. 그렇다 하더라도 다른 癌(50% 未滿)에 比해서 生存率은 如前히 높다. 遠隔 轉移된 胃癌이나 肺癌 等의 5年 生存率은 6%臺.

갑상샘癌 分野에서는 首都圈 5名, 非(非)首都圈 1名 等 6名의 베스트닥터가 選定됐다. 各 베스트닥터마다 特徵이 뚜렷하다. 섣부른 手術을 勸하지 않는 것은 이들의 共通點. 1cm 未滿의 갑상샘癌은 大體로 經過를 지켜보는 게 좋다는 것이다.》


갑상샘癌은 다양한 方式으로 治療한다. 外科에서는 傳統的 切開 手術 外에 로봇을 活用한 手術도 最近 들어 늘어나는 趨勢를 보인다. 內科에서는 호르몬 治療도 한다. 患者의 狀態에 따라 治療法이 달라지는 것. 首都圈의 外科 베스트닥터 4名의 治療法을 整理한다.

○ 難治性 갑상샘癌 手術의 代價

갑상샘癌이 거북이 癌이라고 불리지만 드물게 轉移가 잘 되고 癌이 커지는 速度가 빠른 事例도 있다. 처음엔 順한 癌이었지만 再發하거나 轉移가 되면서 難治性 癌으로 바뀌기도 한다. ‘逆形成癌’이라고 부르는 類型은 癌 部位를 除去해도 一週日 만에 다시 자라나기도 한다. 全體的으로 이런 難治性 갑상샘癌은 1%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10年 生存率은 10%에 不過할 만큼 致命的이다.


장항석 江南세브란스病院 甲狀腺內分泌外科 敎授(52·寫眞)는 難治性 갑상샘癌 治療의 代價로 評價받는다. 現在 맡고 있는 患者만 600餘 名. 이 中 200餘 名이 難治性 갑상샘癌 患者다. 張 敎授는 現在 國內에서 難治性 갑상샘癌 患者를 가장 많이 手術하는 醫師로도 알려져 있다. 그는 “順한 類型의 갑상샘癌은 手術과 放射線 요오드 治療로 充分히 對處할 수 있다. 難治性으로 바뀌기 前에 適切한 治療를 하는 게 重要하다”고 말했다.

現在 江南세브란스病院 甲狀腺센터 所長을 맡고 있는 張 敎授는 ‘硏究하는 醫師’로도 有名하다. 只今까지 發表한 論文만 350餘 便이며 이 中 國際的으로 인정받는 水準의 論文만 120餘 篇에 이른다. 學會에서도 學術 職責을 主로 擔當했다. 大寒甲狀腺內分泌外科學會 學術委員長을 거쳐 現在 副會長을 맡고 있다.

○ 갑상샘 關聯 學會의 座長


소의영 亞州大病院 甲狀腺內分泌外科 敎授(64·寫眞)는 이 病院이 門을 연 1994年 以後 只今까지 6500餘 件의 갑상샘癌 手術을 施行했다. 목을 切開하는 傳統的인 手術도 하지만 周邊 筋肉으爐까지만 轉移된 狀態일 때는 로봇 手術도 施行한다.

蘇 敎授는 ‘患者에게 信賴와 滿足을 주는 診療’를 原則으로 삼고 있다. 診斷부터 治療 過程까지 모든 醫療 行爲를 立證된 根據에 準하여 施行하는 게 最善이라고 믿는다. 蘇 敎授가 이끄는 甲狀腺內分泌外科는 2016年과 2017年 病院에서 施行된 調査에서 優秀 診療科로 選定되기도 했다.

蘇 敎授는 國內 갑상샘 3代 學會인 대한갑상선학회, 大寒甲狀腺內分泌外科學會, 大寒頭頸部腫瘍學會 會長을 모두 歷任했다. 2016年 아시아內分泌外科學會 學術大會가 열렸을 때는 組織委員長을 맡았다. 現在 世界內分泌外科學會(IAES), 아시아內分泌外科學會(AsAES)의 理事會 會員이자 韓國 代表를 겸하고 있다.

○ 로봇 手術의 開拓者


정웅윤 延世癌病院 甲狀腺內分泌外科 敎授(54·寫眞)는 2007年 世界에서 처음으로 갑상샘癌 手術에 로봇을 導入했다. 當時 鄭 敎授는 겨드랑이 안쪽으로 5∼6cm를 切開한 後 로봇 器具들을 집어넣어 癌을 除去했다. 鄭 敎授가 이 手術 技法을 開拓하고 2年이 지나 美國食品醫藥局(FDA)李 認證하고, 各國의 保健當局이 이를 承認하면서 갑상샘癌 로봇 手術이 새로운 治療法으로 자리 잡았다.

로봇 手術 後 목의 不便함이나 痛症이 덜하고 목소리 變化나 삼킴 障礙도 적다는 評價가 나온다. 그동안 17個國 25名이 짧게는 한 달, 길게는 1年 以上 鄭 敎授를 찾아 로봇 手術을 배워 갔다. 1個月 以下 短期硏修는 30個國 200餘 名이 받았다. 올해와 來年 硏修 待機者度 줄을 선 狀況이다.

延世癌病院은 올해 2月 初, 갑상샘癌 로봇 手術 6000件을 突破했다. 이 中 折半 以上인 3700餘 件을 鄭 敎授가 執刀했다. 全 世界에서 갑상샘癌 로봇 手術 最多 記錄을 가진 셈이다. 鄭 敎授는 로봇 機構를 揷入하는 節槪 部位를 더욱 작게 해 患者들의 手術 後 삶의 質을 改善하는 硏究를 꾸준히 繼續하고 있다. 世界로봇手術學會(SRS)와 韓國外科로봇手術硏究會 會長을 歷任했다. 現在 아시아太平洋로봇外科協會 會長을 맡고 있다.

○ 로봇 手術醫 未來


김훈엽 高麗大 安岩病院 甲狀腺센터 敎授(45·寫眞)는 로봇 手術을 또다시 업그레이드했다. 겨드랑이가 아닌 입 안쪽으로 로봇 器具를 집어넣는 技術을 처음 使用했다. 입 안쪽에 5mm 크기의 구멍 2個, 20mm 크기의 구멍 1個를 뚫는다. 이 구멍을 통해 手術 機構가 들어간다. 입 안쪽의 이 구멍들은 한 달이 지나면 大槪 사라진다. 外部에 구멍을 뚫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旣存의 內視鏡 手術이나 로봇 手術과 달리 흉터가 全혀 없는 手術法이다.

手術 後 痛症도 旣存 手術보다 크게 줄일 수 있다. 特히 手術 後 音聲 變化가 거의 없어 患者들의 滿足度가 높다는 게 金 敎授의 說明이다. 이 手術에 關한 論文은 國際저널인 ‘外科 內視鏡(Surgical Endoscopy)’에 揭載됐다.

中國, 印度, 터키, 臺灣 等 아시아 여러 나라의 醫療陣에 이 手術 技術을 傳授했다. 醫療 先進國이라고 할 수 있는 美國의 존스홉킨스대病院, 클리블랜드 클리닉 等에서도 이 手術 技術을 배워 갔다.

金 敎授는 大寒內視鏡腹腔鏡外科學會 學術委員과 大寒甲狀腺內分泌外科學會 編輯移徙를 맡은 바 있다. 또 대한외과학회 傘下 韓國外科로봇手術硏究會에서 總務理事와 編輯移徙도 지냈다.

▼放射線-호르몬 治療로 再發 遮斷… 手術 基準 마련하기도▼

唯一한 ‘內科 베스트닥터’ 김원배 서울峨山病院 敎授


김원배 서울峨山病院 內分泌內科 敎授(55·寫眞)는 6名의 베스트닥터 가운데 唯一한 內科 醫師다. 따라서 手術이 아닌, 放射線 요오드 治療나 호르몬 治療를 主로 한다. 手術 前後로 이런 內科的 治療가 꼭 必要하다. 癌의 再發率과 死亡率을 낮추기 때문. 다만 過度할 境遇 副作用이 생길 수 있어 內分泌內科 醫師들의 專門性이 꼭 必要하다.

金 敎授는 國內 갑상샘癌 治療의 標準을 定하는 데 크게 寄與했다. 갑상샘癌이 急增하던 2010年 以前까지만 해도 標準化된 治療 指針이 없었다. 微細한 혹이 發見되면 一旦 떼어내고 보자는 醫師나 患者들이 많았다. 그러다 보니 過剩 診斷과 手術 濫用에 對한 論難이 끊이질 않았다.

2006年 대한내분비학회가 갑상샘 結節(或)과 癌 治療 勸告案을 만드는 作業을 推進했다. 當時 金 敎授가 이 作業을 主導했다. 2012年에는 대한갑상선학회가 바통을 이어받아 標準化 作業을 벌였다. 金 敎授는 2015年 이 學會의 理事長을 맡았고, 學會는 이듬해인 2016年 갑상샘癌 治療 勸告案을 改正했다. 이 勸告案이 現在 갑상샘癌 診療의 標準 指針 役割을 하고 있다.

그 前에는 갑상샘 혹이 0.5cm 以上이면 組織을 떼어내 癌 與否를 確認하는 細針吸引細胞檢査를 했다. 하지만 勸告案은 進行性 癌으로 疑心되지 않는다면 혹의 지름이 1cm를 넘을 때만 檢査하도록 定하고 있다. 1cm 未滿은 經過를 觀察할 것을 勸하고 있다. 設令 手術하더라도 무턱대고 갑상샘을 모두 들어내지 말고 折半만 節制할 것을 提示하고 있다.

金 敎授는 硏究 活動도 活潑한 便이다. 10餘 年 前부터 한 해도 빠지지 않고 美國癌硏究學會에 參加해 最新 醫療 知識을 習得한다. 現在까지 發表한 論文만 160篇이 넘는다.



▼빛 利用해 癌細胞만 打擊… ‘믿고 맡기는 名의’ 입所聞▼

‘非首都圈’ 정필상 檀國大病院 敎授



비(非)首都圈 베스트닥터로 選定된 정필상 檀國大病院 耳鼻咽喉科 敎授(59·寫眞)는 여러 地方大 敎授들로부터 고른 得票를 얻었다. 이番 調査 以前에 이미 鄭 敎授는 忠淸圈에서 ‘믿고 맡기는 名의’로 알려져 있었다. 鄭 敎授의 患者 大部分은 洞네醫院 醫師들이 보낸 사람들이다.

鄭 敎授는 尖端 醫療技術을 곧잘 現場에 導入한다. 現在 醫學레이저와 光力學 治療를 하고 있고, 이 分野의 專門家로 評價받는다. 光力學 治療는 빛의 波長을 利用해 癌細胞만 골라 죽이는 治療法이다. 이와 關聯해 여러 個의 特許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大韓醫學레이저回 會長도 맡고 있다.

患者들을 情緖的으로 支持하는 게 鄭 敎授의 첫 番째 診療 原則이다. 그 때문에 診療가 끝날 때면 恒常 “웃으면 큰 病도 나을 수 있다”고 말한다. 肯定的 思考가 病을 이기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大寒甲狀腺頭頸部外科學會 會長도 겸하는 等 對外 活動도 活潑하다. 2013年부터 2年 동안 食品醫藥品安全處 醫療機器委員會에서 活動하기도 했다. 서울대 醫大와 大學院을 卒業했다. 서울大病院에서 專攻醫와 專任醫를 마쳤다. 1994年부터 檀國大病院에서 勤務하며 醫大 副學長, 企調室長 等을 맡았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갑상샘癌 #로봇 #手術法 #醫師 #健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