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트렌드/하정민]앨리스와 이방카|東亞日報

[이슈&트렌드/하정민]앨리스와 이방카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2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하정민 디지털뉴스팀 차장
하정민 디지털뉴스팀 次長
“나라를 統治하거나 딸을 團束할 수 있지만 둘을 同時에 할 순 없다.”

26對 美國 大統領 시어도어 루스벨트가 ‘워싱턴 社交界의 꽃’인 맏딸 앨리스 루스벨트(1884∼1980)에게 한 말이다. 그의 첫 아내는 出産 이틀 만에 숨졌다. 어머니 얼굴도 모르는 딸이 가여웠던 權力者 아버지는 딸을 金枝玉葉으로 길렀다. 앨리스는 10代 時節부터 白堊館에서 담배를 피우고 수많은 男子와 艶聞을 뿌렸다. 美 言論은 빼어난 外貌와 突出 行動으로 有名한 그를 ‘앨리스 公州’ ‘드레스를 입은 野生動物’로 불렀다.

1905年 9月 19日 21歲의 앨리스가 仁川港에 到着했다. ‘大統領 아버지를 代身한 아시아 巡訪’ 目的을 내세웠지만 個人的 外遊에 가까웠다. 當時 러일戰爭에서 勝利한 日本은 韓國에 露骨的 野慾을 드러냈고 高宗은 美國의 支持가 切實했다. 하지만 高宗은 美國이 두 달 前 自身들의 필리핀 支配와 日本의 朝鮮 支配權을 交換하는 ‘가쓰라-태프트 密約’을 맺었음을 까맣게 몰랐다. 그래서 앨리스에게 皇帝 專用 列車와 가마를 내주고 지나는 길까지 미리 고쳐놓으며 極盡히 待接했다.

앨리스는 10泊 11日의 訪韓 期間 내내 觀光에 바빴다. 壓卷은 동대문구 洪陵을 찾았을 때. 그와 一行은 陵 앞 石馬(石馬)에 올라 寫眞을 찍었다. 洪陵은 日本 刺客에게 弑害당한 明成皇后가 묻힌 곳이다. 當時 皇室의 外交 儀禮를 맡았던 獨逸 女性 엠마 크뢰벨은 自身의 冊에 이렇게 썼다. “그토록 神聖한 곳에서 그토록 無禮한 짓을 저지르다니. 하지만 앨리스는 自身이 무슨 行動을 했는지도 모르는 듯했다.” 20世紀 初 弱小國이 겪어야 했던 悲運의 歷史를 端的으로 보여준다.

도널드 트럼프 美 大統領의 딸 이방카 拷問(37)李 25日 平昌 올림픽 閉會式을 찾는다. 政府가 頂上級 의전을 提供하기로 했지만 그를 사로잡을 破格的인 ‘플러스알파’가 必要하다. 이방카가 좋아서가 아니다. 싫든 좋든 世界 最高 權力者의 딸이고 正式 職銜 없이 韓國을 찾았던 앨리스와 달리 ‘白堊館 顧問’ 타이틀도 갖고 있다. 트럼프 大統領이 子女들은 勿論 生後 16個月부터 中國語를 배운 이방카의 딸 아라벨라(7)를 ‘꼬마 外交官’으로 活用하는 모습을 보면 政治人에게 家族이 얼마나 重要한 資産인지 알 수 있다.

무엇보다 이방카는 美國의 첫 女性 大統領이 될 수도 있는 人物이다. 最近 美 政界에 큰 反響을 일으킨 言論人 마이클 울프의 冊 ‘火焰과 憤怒’에 따르면 이방카는 이미 大選 出馬 計劃을 세워놓은 狀態다. 이방카의 訪韓 成果가 한 치 앞을 豫斷할 수 없는 韓半島 情勢에 큰 影響을 미치는 것은 勿論이고 앞으로도 國際社會의 變數로 作用할 수 있다.

이방카가 지난해 11月 日本을 찾았을 때 아베 신조 日本 總理는 最高級 료칸에서 프랑스 料理를 待接했고 直接 꽃다발과 膳物을 줬다. 이방카가 이끄는 女性企業人支援基金에도 無慮 5000萬 달러(藥 540億 원)를 내놓았다. 이 機會를 어떻게 利用하느냐는 우리에게 달렸다.
 
하정민 디지털뉴스팀 次長 dew@donga.com
#앨리스 루스벨트 #도널드 트럼프 美 大統領 #이방카 拷問 #平昌 올림픽 閉會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